서브메뉴

본문

빈센트 빈센트 빈센트 반 고흐
빈센트 빈센트 빈센트 반 고흐
저자 : 어빙 스톤
출판사 : 청미래
출판년 : 2007
ISBN : 9788986836288

책소개

빈센트 반 고흐를 세상에 알린 최초의 전기소설

고흐의 생애를 생생하고 섬세하게 재구성해 고흐의 평가와 대중화에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한 전기소설. 고흐에 심취한 작가가 철저한 취재와 자료를 통해 그의 생애를 소설화해 펴낸 것으로, 20세기 전기문학의 획을 그은 작품이라 평해지고 있다. 이 책은 커크 더글러스 주연의 영화 '열정의 랩소디'(1956)의 원작 소설이기도 하다.

런던의 구필 화랑에서 점원으로 일하던 빈센트 반 고흐는 하숙집 주인 딸 우르술라를 사랑하지만, 그녀는 빨간 머리의 그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런던을 떠나 전도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보리나주로 부임한 빈센트는 그곳 탄광의 비참한 현실을 보고 온 힘을 다해 광부들을 돕는다. 하지만, 광부들의 실상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그를 교회는 오히려 파면시킨다.

고통과 좌절 속에서 빈센트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그림을 그리는 일임을 깨닫게 된다. 그의 이러한 전향 결심은 동생 테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다. 보리나주에서 빈센트는 광부들과 농부들의 모습을 그리고, 부모님이 계신 누에넨에서 대표작인 '감자 먹는 사람들'을 그린다. 그 후, 그는 테오가 있는 파리로 가서 정식으로 그림 공부를 시작하는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빈센트 반 고흐를 세상에 알린 최초의 작품이자 20세기 전기문학의 최고 걸작
그림에 문외한이라고 하더라도 고흐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그가 유명해지고 대중의 사랑을 받는 특별한 화가가 된 데에는 이 책이 한몫을 담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작품은 빈센트 반 고흐를 세상에 알린 최초의 전기소설이기 때문이다. 저자 어빙 스톤은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철저한 취재와 자료를 통해 이 책을 썼다.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고흐의 인간적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또한 이 책은 커크 더글러스 주연의 영화 ?열정의 랩소디(Lust for Life)?(1956)의 원작 소설이기도 하다.

줄거리
런던의 구필 화랑에서 점원으로 일하던 빈센트 반 고흐는 하숙집 주인 딸 우르술라를 사랑하지만, 그녀는 빨간 머리의 그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런던을 떠난 빈센트는 전도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보리나주로 부임한다. 그곳에서 탄광의 비참한 현실을 본 반 고흐는 온 힘을 다해 광부들을 돕는다. 하지만 광부들의 실상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그를 교회는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파면한다. 그런 고통과 좌절 속에서 빈센트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그림을 그리는 일임을 깨닫게 된다. 그의 이러한 전향 결심은 동생 테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다. 보리나주에서 광부들과 농부들의 모습을 그리고, 부모님이 계신 누에넨에서는 대표작이자 그의 경향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작품 ?감자먹는 사람들?을 그린다.
그 후 그는 테오가 있는 파리로 가서 정식으로 그림 공부를 시작한다. 파리에서 처음으로 인상주의 화가들의 그림을 접한 빈센트는 빛의 화가로 다시 태어난다. 파리에서의 생활을 정리하고 남부 프랑스의 아를로 간 빈센트는 그곳에서 찬란한 빛의 향연을 화폭에 펼치게 된다. 그런 창조의 시간은 그의 건강을 조금씩 해치기 시작한다. 그와 우정을 나누던 고갱이 아를로 와서 합류하며 다시금 화가들의 공동체를 꿈꾸지만, 고갱과의 사이가 틀어지면서 그는 또다시 큰 좌절감을 맛보게 된다.
그러던 중 빈센트는 동생 테오에게 전적으로 의지한 채 살아가는 삶과 화가로서 성공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느낀다. 이러한 연속된 좌절과 스트레스는 그를 극도의 정신 상태로 몰아가고, 결국 그는 자신의 귀를 자르고 생 레미의 정신병원에 입소한다. 그곳에서도 그는 결코 그림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작업을 해나간다. 동생 테오의 결혼과 조카가 태어난다는 희망에 그의 상태는 일시적으로 호전되지만 결국 자신이 치유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빈센트는 정신병원을 나와 가셰 박사가 있는 오베르로 간다. 자신의 이름을 물려받은 조카가 아프다는 소식을 듣고 자신이 동생 테오에게 짐이 될 뿐이라고 생각한 그는 그곳 밀밭에서 총으로 자살하여 비극적인 생을 마감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_ 빨간 머리 등신이ㆍ런던
1. 청년 예수와 광부들ㆍ보리나주
2. 신을 잃고 그림을 얻다ㆍ에텐
3. 창녀 크리스틴, 그리고 "슬픔"ㆍ헤이그
4. 감자 먹는 사람들ㆍ누에넨
5. 인상파의 물결에ㆍ파리
6. 귀를 자르다ㆍ아를
7. 정신병원으로ㆍ생 레미
8. 죽음 속에서도 그들은 서로 나뉘지 아니하였나니ㆍ오베르

후기
역자 후기
2판을 내면서
연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