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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단편영화의 이해 (서사와 미학 그리고 장르)
한국 단편영화의 이해 (서사와 미학 그리고 장르)
저자 : 문학산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07
ISBN : 9788984998674

책소개

한국단편영화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영화평론가인 저자가 한국단편영화의 특징과 쟁점을 논의하였다. 한국 독립단편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담았다. 최근 경향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화제를 서술하였다. 또한 주요 작품 분석을 통하여 한국 단편영화의 서사와 미학, 장르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부록으로는 저자의 개인적인 취향으로 꼭 관람해야 할 단편영화 50편을 출시여부까지 꼼꼼히 소개해 두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07년 현재 한 해 600편이 넘는 단편영화가 양산되고 있다. 하지만 단편영화의 관람객 수는 여전히 일정하며, 독립장편영화인 과 는 1820명과 4146명이라는 저조한 흥행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독립영화 관객은 여전히 4000명대에 머물고 있으며 독립영화의 양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관객 개척은 미진하거나 정체된 상황에 머물러 있다.
일정한 관객층의 형성과 배급회사의 등장, 상영공간의 확보라는 상황이 단편영화의 양적 성장을 촉진한 것은 분명하다. 여전히 남아 있는 숙제는 자생력을 갖춘 시스템의 구축과 관객과의 소통 문제, 그리고 독립영화의 정체성을 보여줄 작품군의 형성이다. 관객과의 소통 문제는 독립영화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서 풀어야 할 난제이지만, 1930년대 카프 계열의 영화에서 1980년대의 독립영화로 이어져 내려온 현실비판의 기능이라는 독립영화 정체성의 문제에 호응하는 작품의 생성 역시 폄하할 사소한 가치는 아닌 것 같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장 단편영화를 말하다

1. 한국 독립단편영화의 과거 그리고 현재
독립영화, 그 이름 짓기
한국 독립단편영화 약사(略史)
단편영화는 미래의 영화다

2장 불안과 억압의 서사

1. 비우는 화면과 비워진 역사
채우는 화면과 비우는 화면
역사 비우기 : 역사를 호명하는 방식과 외면하는 방식

2. ‘불안하다’의 주어들과 화해의 서사
불안의 심리학
기초적 신뢰의 붕괴와 관계 불안
출구 없는 우울과 불안의 얼굴 : 최국희의
공간의 기억과 격리불안
역의 위계질서와 위험한 가계 : 최원석의
인정 욕구와 억압의 서사
자기성찰과 치유를 위한 자기 서사 만들기
존재론적 불안의 서사 : 김아론의
단편영화의 정체성과 퇴행적 서사

3장 부재와 폭력의 미학

1. 부재의 존재증명과 부재의 미학
비가시적 재현의 계보학
부재를 증명하는 방식
부재한 자의 기억 잔재와 존재한 자의 그리움
부재의 미학 : 부재의 틈을 채우는 여성 판타지

2. 유목적 연애감정과 상투성의 미학
채워진 프레임과 참을 수 없는 허기
해체 가족의 균열
유목적 연애감정
유쾌한 상투성과 가르보의 반지
은유적 서사와 예술의 정치학

3. 은폐된 권력과 폭력의 미학
주류와 비주류의 경계 넘기
일탈을 꿈꾸기와 안일한 전복성 : 영파여중 방송반의
폐쇄된 공간의 폭력 : 곽경택의
회상의 형식과 가족폭력 : 권종관의
상투성으로의 투항과 창조적 전복성

4장 연애와 웃음의 장르

1. 연애영화의 풍경 : 멜로드라마의 미학
연애영화의 계보학
기다림의 미학
‘바라보다’의 주어들 : 좌절된 연애의 추억
연애의 그늘 : 휘발성의 욕망과 유목적 연애
능동적 연애의 환상 : 누군가 나를 납치해 죽도록 사랑해 주면 좋겠다

2. 전복의 힘 : 코미디의 미학
한국 단편 코미디영화의 주소 찾기
코미디 내러티브의 신화적 함의
코미디의 희생양
단편 코미디의 대표 공간 : 학교와 집
날 선 공격성과 무딘 전복성

부록: 꼭 관람해야 할 한국 단편영화 50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