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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인지기호학 (영화이해의 인지과학적 전환을 위하여)
영화인지기호학 (영화이해의 인지과학적 전환을 위하여)
저자 : 워런 벅랜드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07
ISBN : 9788984997653

책소개

새롭게 영화를 이해하는 인지과학ㆍ기호학의 통합적 접근법

영화를 인지학 혹은 인지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기호학적 시각인 '영화인지기호학'을 다룬 책. 저자는 언어분석의 전통과 인지과학 간의 상호 작용을 영화인지기호학의 작업에 유기적으로 연결하고자 했다. 196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화인지기호학의 연구 현황을 보여주고, 미국의 인지적 영화이론의 취약점을 조명함으로서 영화연구에서 후기이론의 등장을 예고한다.

1장에서는 영화이론의 인지적 전환과 영화이론의 발달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2장에서는 존슨과 라코프의 인지이론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3장은 반성, 발화, 그리고 영화에 대한 것으로, 영화발화이론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4장에서는 영화 인지기호학자 오딘의 화용론적 영화기호학을, 5장에서는 영화문법의 인지적 위상을 살펴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영화인지기호학이란 한마디로 영화를 인지학 혹은 인지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기호학적 시각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언어분석의 전통과 인지과학 간의 상호 작용을 영화인지기호학의 작업에 유기적으로 연결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콜린(M. Colin)의 인지적 영화 의미론, 카세티(F. Casetti)와 메츠(C. Metz)의 영화 언명이론, 오딘(R. Odin)의 인지 화용론적 영화이론, 콜린과 샤토우(D. Chateau)의 인지적 영화 구문론 연구들을 촘스키(N. Chomsky)의 변형생성문법의 틀 속에서 발전시킨다. 이 책은 196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화인지기호학의 연구 현황을 보여주고, 미국의 인지적 영화이론의 취약점을 조명함으로서 영화연구에서 후기이론(Post-Theory)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장별 주요 내용
1장 : 영화이론의 인지적 전환, 영화이론의 발달과정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데, 세부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들이 논의되었다. 즉 언어학적 컨셉트(concept) 사용이 영화서술의 분석에서 필요조건인지 아닌지, 언어학이 의미작용의 일반 이론적 관점에서 영화를 포괄하는 어떤 방법을 제기하는지, 언어학이 우리가 택할 만한 조사방법이라도 제공하는지, 아니면 언어학이 단순히 영화과정을 국지화하고 암시화한 유추의 보고인지 등에 대한 문제가 심도있게 다루어진다.
2장 : 존슨과 라코프의 인지이론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이 장에서는 생각과 언어가 어떻게 육체적 체험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동기화되어 마음에서 스키마의 형태로 재현되는지를 설명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이미지 스키마의 개념을 정리하고, 영화 관객에 대한 보드웰의 비(非)이미지 스키마의 한계를 논의한 다음, 기호학과 인지과학의 두 패러다임의 유사성 조사를 위하여 콜린의 논문인 “인지과학으로의 영화 기호론”으로부터 영화인지의미론의 발전가능성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라코프(G. Lakoff)의 ‘컨테이너’ 이미지 스키마에 근거한 영화인지의미론이 설명된다.
3장 : 반성(reflection), 발화, 그리고 영화’에 대한 것인데 영화발화(enunciation)이론이 비중 있게 다루어진다. 방브니스트(Emile Benveniste)의 담론(discours)과 이야기(historie)의 구분, 영화인지기호학자인 카세티(Francesco Casetti)의 언명이론적 관점에서 영화분석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메츠(Metz)의 비판, 즉 카세티와 메츠 간의 논쟁에 대한 이야기가 집중적으로 다루어진다.
4장 : 영화 인지기호학자 오딘(Roger Odin)의 화용론적 영화기호학이 다루어진다. 중점적으로 논의되는 것은 오딘의 파롤에 대한 관점이다. 그가 이러한 관점을 소쉬르와는 달리, 어떻게 발전시켰는가를 화용능력을 토대로 하여 설명한다. 영화를 이해하는 관객의 화용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관(institutions), 유형(modes), 그리고 조작(operations)들로 이루어진 3겹의 유형 구상과 픽션영화(fiction film), 기록영화, 홈 영화(home movie), 그리고 오딘이 말한 소위 ‘영화 제작의 역동적 유형’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5장 : ‘영화문법의 인지적 위상’을 다룬다. 여기서는 콜린의 작업을 중심으로, 인지적 관점에서 영화문법의 문제를 재(再)정의하고 생각하는 출발점을 논의한다. 이와 더불어 샤토우(D. Chateau)와 미국인 캐롤(J. M. Carrol)의 작업도 함께 다루어진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과 감사의 말
옮긴이의 글

1장 영화이론의 인지적 전환
언어분석의 전통
촘스키(Noam Chomsky)와 능력(Competence)에 대한 연구
장 내용들

2장 스크린 상의 몸과 프레임에서 몸
영화와 인지의미론
영화이론에서 분리된 구조와 스키마 : 메츠, 보드웰, 그리고 콜린
인지 의미론
영화의 인지의미론

3장 창을 통해서가 아니라 창 그 자체를 통해서 보인 것이다
반성(reflexivity), 언명(Enunciation), 그리고 영화
반성(Reflexion), 메타언어(metalanguage), 대용어(Anaphora)
프란시스코 카세티의 개인적 영화 언명 (personal filmic enunciation)
크리스티안 메츠의 비인칭적 영화 언명
직시(Deixis), 텔레비전, 그리고 디지털 색채
텍스트 분석의 불가능성?

4장 기관적(Institutional) 맥락
픽션과 기록영화에 대한 기호 화용론적(semio-pragmatic) 접근
의미, 맥락, 그리고 마음
의미가 빠진 의미론
영화 커뮤니케이션의 공간
유형들
조작들(operations)
기관들(Institutions)
다큐멘터리, 홈 영화(Movie), 그리고 ‘역동적’ 영화제작 유형들

5장 모든 것이 마음속에 있는가?-영화문법의 인지적 위상
변형생성문법(TGG)
“수정된 거대 통합체”(미첼 콜린)
영화문법의 생성적 이론들
영화기호학과 인지과학

맺는말
후기 이론?
미주(脚註)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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