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조선 시나리오의 제형식
조선 시나리오의 제형식
저자 : 김수남
출판사 : 월인
출판년 : 2009
ISBN : 9788984774216

책소개

이 책은 조선시나리오의 형식을 대표적인 몇 작품을 토대로 정리한 것이다. 조선시나리오의 형식을 크게 ‘영화소설’, ‘시높시스 시나리오’, ‘콘티뉴이티 시나리오’, ‘현대시나리오’ 등 네가지로 분류하여 소개하였다. 이어서 각 시나리오형식의 작법을 분석하고 논함으로써 조선시나리오의 형식적 기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시나리오작법 분석논리로서 보드웰이 제시한 ‘신형식주의 영화이론’을 플롯과 줄거리의 분석에 적용하였으며 스토리분석을 위한 시퀀스 분할은 ‘브래니건의 내러티브 구성도식’에 따랐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조선시나리오의 형식을 대표적인 몇 작품을 토대로 정리한 것이다. 조선시나리오의 형식을 크게 ‘영화소설’, ‘시높시스 시나리오’, ‘콘티뉴이티 시나리오’, ‘현대시나리오’ 등 네가지로 분류하여 소개하였다. 이어서 각 시나리오형식의 작법을 분석하고 논함으로써 조선시나리오의 형식적 기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시나리오작법 분석논리로서 보드웰이 제시한 ‘신형식주의 영화이론’을 플롯과 줄거리의 분석에 적용하였으며 스토리분석을 위한 시퀀스 분할은 ‘브래니건의 내러티브 구성도식’에 따랐다. 등장인물의 인과관계의 설명은 ‘그레마스 행위자의 모델’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사이드필드의 ‘시나리오의 패러다임’ 공식을 통해서 분석된 시나리오의 합리적 구성에 대해 결론지었다. 이 모든 논의가 저자의 독단적인 서술로 끝날 수도 있다. 그러나 논리는 논리로서 풀어가고 설명해야 한다는 점에서 본 저서는 생산적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조선 시나리오 연구의 문제점

조선 시나리오의 태동
1. 시나리오의 모태로서 영화소설의 등장
2. 시나리오 준비단계로서 영화소설의 개념
3. 소설과 영화소설의 표현기법의 차이
4. 영화소설과 시나리오 형식의 차이
5. 맺음말

영화소설
1. 심훈의
2. 나운규의 아리랑
3. 김유영의

시놉시스 시나리오: 윤백남의

콘티뉴이티 시나리오: 이규환의
1. 대본
2. 촬영대본 의 시나리오작법 분석
3. 맺음말

현대 사실주의 시나리오: 나운규의 -발성영화
1. 대본
2. 사실주의 시나리오 의 작법 분석
3. 시나리오 의 작법분석에 대한 정리

조선 시나리오의 불가사의: 김춘광의
1. 불가사의한 의 신화
2. 영화극 대본
3. 시나리오 작법 분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