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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3D를 위한 VRML 실습과 응용
저자 : 박경배
출판사 : 21세기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84682948
책소개
2차원으로 이루어진 웹문서를 3차원의 가상공간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책으로 보다 실감나고 현실감 있는 인터넷을 구현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다.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인 VRML을 실습함으로써 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3차원 게임 등 웹의 능동적인 측면들을 학습할 수 있다.
가상현실에 대한 기초부터 VRML의 기초, VRML 응용과 실습 등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VRML97 Specification과 Extension VRML Specification이 수록되어 있다.
가상현실에 대한 기초부터 VRML의 기초, VRML 응용과 실습 등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VRML97 Specification과 Extension VRML Specification이 수록되어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소개
이 책의 근본 목적은 2차원으로 이루어진 웹문서를 3차원의 가상공간으로 구현하여 보다 실감나고 현실감 있는 인터넷을 구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VRML을 통해 실습하다 보면 여러분은 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3차원 게임 등 웹의 능동적인 측면들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근본 목적은 2차원으로 이루어진 웹문서를 3차원의 가상공간으로 구현하여 보다 실감나고 현실감 있는 인터넷을 구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VRML을 통해 실습하다 보면 여러분은 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3차원 게임 등 웹의 능동적인 측면들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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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Ⅰ. 가상현실을 위한 VRML과 X3D
chapter 1 가상현실과 VRML
1.1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1.2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1.3 VRML의 특징
chapter 2 X3D와 VRML
2.1 VRML과 X3D(Extensible 3Dimension)
2.2 X3D의 특징
2.3 프로파일(Profile)
2.4 컴포넌트(Component)
Ⅱ. VRML 기초
chapter 3 VRML 사용법
3.1 전용 뷰어(Viewer) 설치
3.2 Cortona Player 사용법
3.3 VrmlPad 사용법
3.4 노드와 필드
chapter 4 기본 객체 만들기
4.1 기본 3D 객체 만들기
4.2 점, 선, 면을 이용한 3D 객체 만들기
4.3 불규칙 면/돌출 3D 물체와 문자
chapter 5 객체의 확장
5.1 그룹객체와 3D 좌표
5.2 노드의 정의(DEF/USE)와 Group 노드
5.3 Anchor 노드
5.4 Collision 노드
5.5 Billboard 노드
chapter 6 객체의 색상과 외형
6.1 객체의 외형과 빛의 특성
6.2 Color 노드
6.3 Appearance 노드
6.4 Material 노드
6.5 ImageTexture 노드
6.6 TextureTransform 노드
6.7 TextureCoordinate 노드
6.8 MovieTexture 노드
6.9 PixelTexture 노드
chapter 7 인공조명
7.1 인공조명과 특성
7.2 NavigationInfo 노드
7.3 DirectionalLight 노드
7.4 PointLight 노드
7.5 SpotLight 노드
chapter 8 바운딩 노드와 사운드
8.1 Background 노드
8.2 Viewpoint 노드
8.3 Fog 노드
8.4 Sound 노드
8.5 AudioClip 노드
8.6 Inline 노드
8.7 LOD 노드
Ⅲ. VRML 응용과 실습
chapter 9 이벤트와 센서
9.1 이벤트(Event)와 센서
9.2 TouchSensor
9.3 TimeSensor
9.4 ProxymitySensor
9.5 VisibilitySensor
9.6 CylinderSensor
9.7 PlaneSensor
9.8 SphereSensor
chapter 10 애니메이션
10.1 Interpolator
10.2 ColorInterpolator
10.3 CoordinateInterpolator
10.4 NormalInterpolator
10.5 OrientationInterpolator
10.6 PositionInterpolator
10.7 ScalarInterpolator
chapter 11 Script 노드와 JavaScript
11.1 Script 노드
11.2 script 함수
11.3 script 객체
11.4 Switch 노드
chapter 12 가상공간 실습
12.1 태양계(Solar System) 구현
12.2 나비 애니메이션
12.3 Script노드를 이용한 이벤트
12.4 하이마트
Ⅳ. 부록
A. VRML97 Specification
B. Extension VRML Specification
C. 용어찾기
chapter 1 가상현실과 VRML
1.1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1.2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1.3 VRML의 특징
chapter 2 X3D와 VRML
2.1 VRML과 X3D(Extensible 3Dimension)
2.2 X3D의 특징
2.3 프로파일(Profile)
2.4 컴포넌트(Component)
Ⅱ. VRML 기초
chapter 3 VRML 사용법
3.1 전용 뷰어(Viewer) 설치
3.2 Cortona Player 사용법
3.3 VrmlPad 사용법
3.4 노드와 필드
chapter 4 기본 객체 만들기
4.1 기본 3D 객체 만들기
4.2 점, 선, 면을 이용한 3D 객체 만들기
4.3 불규칙 면/돌출 3D 물체와 문자
chapter 5 객체의 확장
5.1 그룹객체와 3D 좌표
5.2 노드의 정의(DEF/USE)와 Group 노드
5.3 Anchor 노드
5.4 Collision 노드
5.5 Billboard 노드
chapter 6 객체의 색상과 외형
6.1 객체의 외형과 빛의 특성
6.2 Color 노드
6.3 Appearance 노드
6.4 Material 노드
6.5 ImageTexture 노드
6.6 TextureTransform 노드
6.7 TextureCoordinate 노드
6.8 MovieTexture 노드
6.9 PixelTexture 노드
chapter 7 인공조명
7.1 인공조명과 특성
7.2 NavigationInfo 노드
7.3 DirectionalLight 노드
7.4 PointLight 노드
7.5 SpotLight 노드
chapter 8 바운딩 노드와 사운드
8.1 Background 노드
8.2 Viewpoint 노드
8.3 Fog 노드
8.4 Sound 노드
8.5 AudioClip 노드
8.6 Inline 노드
8.7 LOD 노드
Ⅲ. VRML 응용과 실습
chapter 9 이벤트와 센서
9.1 이벤트(Event)와 센서
9.2 TouchSensor
9.3 TimeSensor
9.4 ProxymitySensor
9.5 VisibilitySensor
9.6 CylinderSensor
9.7 PlaneSensor
9.8 SphereSensor
chapter 10 애니메이션
10.1 Interpolator
10.2 ColorInterpolator
10.3 CoordinateInterpolator
10.4 NormalInterpolator
10.5 OrientationInterpolator
10.6 PositionInterpolator
10.7 ScalarInterpolator
chapter 11 Script 노드와 JavaScript
11.1 Script 노드
11.2 script 함수
11.3 script 객체
11.4 Switch 노드
chapter 12 가상공간 실습
12.1 태양계(Solar System) 구현
12.2 나비 애니메이션
12.3 Script노드를 이용한 이벤트
12.4 하이마트
Ⅳ. 부록
A. VRML97 Specification
B. Extension VRML Specification
C. 용어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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