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시나리오 마스터 (필름 스토리텔링의 건축학)
시나리오 마스터 (필름 스토리텔링의 건축학)
저자 : 데이비드 하워드
출판사 : 한겨레출판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84312456

책소개

시나리오를 어떻게 건축할 것인가?

〈시나리오 마스터〉는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를 낱낱이 파헤치는 책이다. 1999년에 한국에서 출간되어 시나리오 글쓰기의 바이블로 자리잡은『시나리오 가이드』의 후속편이자 심화 완결편이다. '필름 스토리텔링의 건축학'이라는 부제처럼 시나리오 작법을 하나하나 해체하여 다시 하나의 새로운 건축물로 세워나가는 과정을 담았다.

이 책은 국내 대표적인 시나리오 작가 양성기관인 심산스쿨에서 여러 차례의 워크숍을 통해 번역하였으며, 팀 단위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을 구분하는 법에서부터 고전적인 시나리오 구조를 탈피하고 실제 원고를 쓸 때 유의할 점까지 상세하게 짚어준다. 프로 작가가 되기 위한 심도 있는 교육을 담은 셀프 스터딩 텍스트북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데이비드 하워드의 영화 글쓰기 마스터 클래스
『시나리오 가이드』의 후속편이자 심화 완결편
정교한 건축물을 분해하듯 스토리텔링의 모든 구성요소를 낱낱이 파헤친다!

1999년에 한국에서 출간되어 시나리오 글쓰기의 바이블로 자리잡은 『시나리오 가이드』의 저자 데이비드 하워드가 완결편 『시나리오 마스터』를 펴냈다. ‘필름 스토리텔링의 건축학’이라는 부제처럼 시나리오 작법을 하나하나 해체하여 다시 하나의 새로운 건축물로 세워나가는 과정을 담았다.

지난 2년 동안 국내 대표적인 시나리오 작가 양성기관인 심산스쿨에서 여러 차례의 워크숍을 통해 이 책을 번역했으며, 팀 단위로 스터디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을 구분하는 법에서부터 고전적인 시나리오 구조를 탈피하고 실제 원고를 쓸 때에 유의할 점까지 세세하게 짚어주고 있다.

『시나리오 가이드』가 시나리오 작가 입문을 위한 교과서, 혹은 시나리오 검토의 기준으로 국내에서 활용되어 왔다면, 『시나리오 마스터』는 프로 작가가 되기 위해 심도 있는 교육을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셀프 스터딩 텍스트북이라 할 수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 서문
역자 서문

01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1장 스토리
사건의 전후 관계| 모순의 극복 | 인생과 사건 | 스토리의 세계 | 충돌 |
적대자는 어디에 있는가 | 인생의 무게와 성취하지 못한 일들 | 벼락과 결심, 그리고 주인공들 |
캐릭터의 변화 폭 | 스토리가 동화나 신화라면? | 관객의 마음은 갈대

2장 스토리텔링
방해받지 않은 꿈 | 계획된 임팩트 | 스토리텔러로서의 카메라 |
장르, 스타일, 그리고 톤 | 누가 무엇을 알 것인가 | 기대와 두려움: 긴장감의 형성 |
스토리텔링의 게임

02 스토리의 구축
3장 드라마의 창조
메인 캐릭터냐 앙상블 스토리냐 | 주인공과 스토리의 창조 | 훌륭한 적대자 |
지지하는 캐릭터, 반영하는 캐릭터 | 처음부터 마지막까지의 긴장감 | 행동과 목표 |
캐릭터의 변화 폭 | 중대한 결심 | 시간의 압축과 집중 |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

4장 기초
기초 쌓기 | 주요 캐릭터의 열망 | 객관적 드라마와 주관적 드라마 | 주제 | 배경 정보 |
선택의 대가 | 캐릭터의 여섯 가지 유형

5장 기술
관객의 체험 구축 | 직접성과 현장감 | 해설 | 계단 오르기의 원리 | 돌아갈 수 없는 지점 |
관객의 신뢰 얻기 | 제시와 설명 | 몇 명의 캐릭터를 등장시켜야 하는가 | 캐릭터의 동기 |
서브텍스트 | 요약 | 우연의 일치 다루기 | 생생한 캐릭터 만들기 | 내적인 삶과 캐릭터의 태도 |
주인공과 적대자 | 하위 캐릭터 | 근원적인 동기

6장 시간과 스토리텔링
스크린타임과 드라마 | 시간과 복잡성 | 액션 타임 | 스토리와 스크린타임의 양 |
리얼타임과 스크린타임과 타임프레임 | 시간을 활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단순한 연대기를 변경하는 이유 | 시간과 캐릭터의 인생 | 객관적 시간과 주관적 시간

03 드라마의 기본적 구조
7장 드라마란 무엇인가

8장 3장 구조
시작: 관객 끌어들이기 | 중간: 정교화하고 확장하기 | 끝: 끌어들인 관객을 놓아주기 |
작가와 장 구조의 관계

9장 시퀀스
장에서 시퀀스로 | 시퀀스의 요소 | 첫 번째 시퀀스의 필수 사항 | 프리타이틀 시퀀스와 코다

10장 결정적 순간들
주요 캐릭터의 인생에서 결정적 순간 | 스토리텔링의 결정적 순간들

11장 서브플롯
서브플롯의 역할 | 서브플롯 캐릭터 | 시작, 중간, 끝 | 서브플롯과 메인플롯의 해결 |
서브플롯 짜넣기

12장 고전적 시나리오 구조
주요 캐릭터의 변화 없는 현재 상태 | 딜레마의 생성 | 딜레마와 스토리의 세계의 정교화 |
최초의 잠재적 돌파구 | 주요 서브플롯과 주요 캐릭터 | 최대의 노력 | 가짜 해결 |
캐릭터의 마지막 시험과 진정한 해결 | 전형적인 배치와 비율 | 중간점, 절정과 해결 사이의 관계 |
‘클라이맥스’는 어느 부분에 들어가는가?

04 고전적 시나리오 구조를 넘어서
13장 오직 하나의 절대적 규칙

14장 고전적인 시나리오 구조만으로는 안 된다
다르다는 것 | 형식 파괴 | 스토리텔러의 목적과 우선순위들

15장 고전의 한계, 혁명의 시작
모든 ‘혁명적인’ 영화들은 혁명적인가? | 주류의 스토리텔링 실험들 |
실험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들 | 스토리텔링의 신화, 전설 그리고 거짓말

16장 어떻게 그리고 왜 고전적 구조를 뒤흔들 것인가
스토리들이 고전적 방식으로 구축될 수 없는 이유 | 드라마의 물리학 | 냄비를 휘젓는 방법 |
규칙 깨기의 손익계산서 | 규칙을 깨기 위한 규칙의 이용 | 명확성과 모호성

05 집필의 전략과 실제
17장 초고를 쓰기 전에
무엇이 관객을 자리에 앉혀두는가? | 관객의 입장을 고려하라

18장 초고
시퀀스 분석표 | 스텝 아웃라인 | 초고 쓰기

19장 초고 이후
주제 명확히 하기 | 재고 쓰기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라 | 극적 본능

20장 이 책을 마치면서

시나리오 마스터를 위한 영화 제안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