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시장을 뒤흔드는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다른 산업에서 아이디어를 훔쳐라)
시장을 뒤흔드는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다른 산업에서 아이디어를 훔쳐라)
저자 : 레이먼 벌링스|마크 헬리번
출판사 : 더난출판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84058750

책소개

모두가 혁신을 외치는 혁신의 포화 시대. 이제 자신의 분야 안에서만 머물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경쟁자들을 넘어서려면 다른 업종을 두루 살피면서 과감히 아이디어를 차용하고 결합하여 아무도 생각지 못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야 한다.『크로스오버 아이디어』는 그러한 산업 간의 장벽을 훌쩍 넘는 ‘크로스오버’의 가장 실전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카레이싱에서 착안한 운동화, 비행기 착륙장치를 보고 만든 접이식 유모차,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의료 서비스 같은 풍부한 예를 통해 다른 업계와 산업으로 시각을 확대하여 전에 없던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그 아이디어로 시장을 뒤흔드는 혁신을 가능케 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다양한 사고의 도구를 소개한다. 기획, 개발, 광고 등 창의성이 필요한 업무를 맡은 비즈니스 맨, 새로운 사업모델을 찾는 경영자나 창업자들에게 번뜩이는 영감을 선사하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병원은 항공사로부터 어떤 영감을 얻을 수 있을까?
자동차 회사는 비디오 게임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이벤트 업체는 철도 산업에서 어떤 점을 배울 수 있을까?

전혀 다른 분야에서 아이디어가 터진다!
구글, 애플, 우버, 에어비앤비…
세계 최강의 혁신을 만들어낸 비즈니스 발상법

상대를 알고 나를 알아야 혁신이 가능해진다
달라도 너무 달라 보이는 분야에서 가져올 만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생소한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겉모습에서 한 차원 더 파고 들어간 원리와 본질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예컨대 바퀴를 포함한 거대한 착륙장치를 기체 안에 접어 넣음으로써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비행기의 원리는 유모차에도 적용할 수 있다. 실제로 은퇴한 항공 엔지니어 오웬 맥클라렌은 이 원리를 활용해 최초로 접이식 유모차를 개발했다. 어린 딸을 커다랗고 다루기 힘든 기존의 유모차에 태운 채 비행기에 타고 내리기가 힘들었던 그는 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고, 이 제품은 지금도 널리 애용되고 있다.
이렇게 원리와 본질을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우선 해결하려는 문제를 질문으로 만들고, 그 질문을 추상화할 필요가 있다. 만일 계산대에서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계산대 앞에서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라고 질문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 질문은 원하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인가?” “어떻게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할 것인가?”처럼 좀 더 개념화된 질문으로 바꿀 수 있다. 그러면 이미 비슷한 질문으로 고민하고 있는 다른 분야에서 해결책을 찾기가 더 쉬워진다. 이를테면 호텔처럼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거나 공항의 자동출입국 심사대처럼 셀프 계산대를 설치할 수 있다. 혹은 놀이공원처럼 줄을 선 상태에서 즐길 수 있는 오락거리를 제공할 수도 있다.

책 한 권에 담은 세계의 (우주의)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대백과
질문을 잘 다듬었다면 다음은 다른 분야의 기업이나 조직에서 같은 문제를 해결했던 사례를 찾아볼 차례다. 분야에 한계를 둘 필요는 없다. 상위 100위권의 혁신기업이나 경쟁사, 스타트업뿐 아니라 미술관, 비디오게임, 나사(NASA), 심지어 TV 프로그램, SF 소설도 상관없다. 하지만 이렇게 넓은 범위 안에서 무언가를 찾으려고 하면 금방 막막해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정보와 지식을 수집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때 가장 먼저 떠올릴 법한 것이 웹 검색이다. 3장에서는 이러한 웹 검색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꿀팁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어서 4~6장은 제품, 서비스, 유통망, 소비자 경험, 조직 관리와 운영, 비즈니스 모델에 이르는 사업의 모든 영역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다채로운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군수산업과 우주산업이 탄생시킨 일상용품들, 세계적인 팝 스타 레이디 가가에게서 배울 수 있는 사업 모델과 운영 전략, 애플 사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소매점과 공급망 운영의 묘 등,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풍성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예들로 가득하다. 7장은 한 발 더 나아가 예술, 자연, 페스티벌, 심지어 마피아 조직에서도 얻을 수 있는 크로스오버에 관한 힌트와 교훈을 다룬다. 또 8장은 자신의 분야와 업종을 비틀고 뒤집어 전혀 새로운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안내한다.

예술가처럼 훔치고 재창조하는 ‘합법적 도용’의 모든 것!
하지만 재미있고 기발한 예시들을 그저 보고 넘어가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법, 그래서 이 책에는 즉석에서 직접 활용해볼 수 있는 워크시트나 도표 형태의 ‘툴’ 또한 곳곳에 수록되어 있다. 빈칸에 그때그때 떠오른 생각들을 써 넣고 도표에 기재된 제시어와 사례들을 이리저리 조합해보자. 그러다 보면 어느새 그럴듯한 아이디어를 넘어 아무도 생각해낸 적 없는 나만의 아이디어가 잭팟처럼 터질 것이다.
남의 것을 베껴 와서 짜깁기하는 것 같다고 찜찜해할 필요는 없다. 피카소도 말하지 않았던가. “훌륭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이미 있던 것과 비슷해 보인다고 기죽을 필요도 없다. 나이키 사는 밑창 모양이 와플 기계와 똑같은 운동화를 만들었고, 오늘날 우리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자주 사용하는 화상통화는 원래 60년 전 미국의 웨스턴 일렉트릭 사가 만든 ‘픽처폰’이 최초였다.
물론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는 것은 금물이다. 자신의 분야와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알맞은 형태로 가공할 필요는 있다. 그래야 정말로 ‘예술가처럼’ 아이디어를 훔치고 재창조를 할 수 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1~2장에 걸쳐 소개되는 원리와 본질을 보는 기술, 그리고 질문을 개념화하는 기술이다. 『시장을 뒤흔드는 크로스오버 아이디어』는 이렇게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훔치는 ‘합법적 도용’을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제품ㆍ서비스 개발, 기획, 마케팅, 광고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장인들뿐 아니라 획기적인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문제에 골몰하는 중간관리자,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창업자, 아이디어 공모전을 준비하는 사람 등 폭넓은 독자들에게 스스로도 생각지 못한 놀라운 아이디어 창출의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_ 답은 밖에 있다

Chapter 1. 왜 크로스오버인가

다른 분야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맛보기
MRI 촬영의 공포를 사라지게 하다
제정신이 아닌 게 정상이다
크로스오버, 최우량에서 차세대로
크로스오버에 필요한 3가지 능력
우리를 막아서는 걸림돌은 무엇인가?
우리 업종에서 만들어낸 것이 아니다?
다른 업종에서는 벌써 해본 것이다!
우리는 얼마나 준비가 (안) 되어 있는가?

Chapter 2. 크로스오버의 시작은 질문에서
질문의 힘
멋진 질문
더 멋진 질문
(더 멋진) 질문을 하려면
다른 기업의 입장 되어보기
[툴] 질문을 진화시키는 기법

Chapter 3. 다른 산업, 같은 고민들
누군가는 당신의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이런 고민엔 이런 산업을 들여다보라
크로스오버 아이디어의 무궁한 원천
당신의 지식이 속한 은하
검색보단 큐레이터
지식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라
미래에 사라질 것들
이미 사라진 것들
미래에 유망한 산업과 직업
[툴] 획기적인 웹 검색을 위한 3가지 팁
[툴] 프로답게 구글링하기

Chapter 4. 영감의 원천이 되는 산업들
크로스오버의 다양한 원천
전쟁의 기술
포뮬러 원에서 배울 점들
당신의 아이디어가 비행기를 타게 하라
체크하고 체크하고 또 체크하라
패스트 패션과 미래형 섬유
예술가? 사업가? 레이디 가가!
달을 향해 쏴라
[툴] 비즈니스 동의어 기법

Chapter 5. 그들이라면 어떤 방식으로 할까?
다른 기업 상상하기
레고 사라면 어떻게 할까?
애플의 급진적 소매업
세상 모든 부문을 검색하다
이거야, 이케아
통합적 사업자
그들이라면 어떤 방식으로 할까?
[툴] 포스트잇으로 타 분야 아이디어 적용하기

Chapter 6. 당신의 업종이 직면한 도전과제
업종을 불문한 8가지 도전과제
고객 만족도를 높여라
사업을 성장시켜라
친환경 사업자가 되라
비용 절감은 품위 있게 하라
공급망을 강화하라
가치를 높이기 위해 결합을 시도하라
행동 방식을 바꿔라
영향력을 높여라
[툴] 크로스오버의 21가지 방식
21가지 산업 혁신의 대표적 사례

Chapter 7. 의외의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훔쳐라
의외의 분야로 이루어낸 크로스오버
예술을 덧입혀라
지도로 만든 액세서리
당신의 비즈니스를 불태워라?
자연을 닮는 법
생체모방의 원리
자동차 부품으로 만든 인큐베이터
과거 속에 잠든 미래
엑셀 예술가
운동화가 된 와플 기계
마피아를 벤치마킹하라
[툴] 완벽한 접두어 찾기

Chapter 8. 업종을 리믹스하라
당신의 업종을 리믹스하고 흔들어라
지름길을 만들어라
기존의 룰에 의문을 제기하라
복잡성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가라
다양한 유형의 혁신을 결합하라
한 가지 (중요) 요소를 제거하라
가격을 90퍼센트 이상 내려라
반대로 하라
불가능에 도전하라
사업모델을 혼합하라
사업모델을 탐색하라
우리 업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툴] 크로스오버 슬롯머신

Chapter 9. 책을 마무리하며
10가지 핵심적 통찰
[툴]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노트
훔쳐라, 아티스트처럼
크로스오버를 위한 마인드셋 21
크로스오버 관련 추천 웹사이트 9

헌사
사진 출처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