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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면서 배우는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
만들면서 배우는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
저자 : 황동윤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1
ISBN : 9788979148077

책소개

안드로이드 기초부터 게임 엔진까지 완성한다!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은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에 필요한 환경 구성부터 단계별로 게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책이다.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이벤트 처리, 이미지 처리 기법을 학습하는 것에서 시작해서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인 충돌 처리, 이펙트, 배경 스크롤링, 교차 스크롤링을 통한 입체감 부여, 배경 음악 재생, 사운드 효과 등을 다루었다. 개발자가 아닌 초보자도 쉽게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몇 개의 게임 개발 예제를 처음부터 단계적으로 완성해 나간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안드로이드 게임을 단계별로 만들면서 배우는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초

어떤 독자를 위한 책인가?
-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 입문자
- 안드로이드 개발에 어느 정도 익숙하나 게임 개발은 처음인 개발자

Hello World부터 슈팅 게임까지 단계별로 완성한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해보지 않았어도 이 책을 통해 안드로이드 게임을 완성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에 필요한 환경 구성부터 시작하며 간단한 Hello World부터 시작해서 단계별로 게임을 완성해가면서 게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

게임 프레임워크를 직접 개발하고 나만의 게임 개발에도 이용한다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에서는 널리 쓰이는 프레임워크가 아직 없다. 대부분은 자신만의 게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있다. 이 책도 100% 순수 자바로 게임 프레임워크를 제작하고, 이를 이용해 슈팅 게임을 단계별로 개발한다. 이 책을 끝내면 게임 프레임워크 제작 방법과 게임 제작 방법을 동시에 배우게 되며, 제작한 게임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자신만의 게임 개발에 재활용할 수 있다.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이벤트 처리, 이미지 처리 기법을 학습하는 것에서 시작해서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인 충돌 처리, 이펙트, 배경 스크롤링, 교차 스크롤링을 통한 입체감 부여, 배경 음악 재생, 사운드 효과 등을 학습한다.

이 책의 내용
● 이미지 처리
● 키보드와 터치 이벤트 처리
● 스레드
● 사운드
● 게임 프레임워크 제작
● 게임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패턴
● 센서를 이용한 동작 구현
● 바이브레이터 시스템
● SQLite를 이용한 자료 관리

저자 서문
제가 초등학교 다니던 시절 집에서 아버지만 삐삐를 가지고 계셨는데, 어머니가 처음으로 핸드폰을 사오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만 해도 핸드폰은 굉장히 고가이고 희귀한 물건에 속했는데, 지금은 어느 곳을 가든지 남녀노소 구분 없이 최신형 모바일 기기를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가 발전하면서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 운영체제가 발표되었습니다. 이에 호기심 많았던 저는 취미로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하게 되었고, 랜스군의 게임공작소라는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과 관련한 사항을 많은 분들과 공유했습니다. 뜻하지 않게 출판사에서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 서적의 집필을 제안해주셔서, 더 많은 분들과 제가 아는 지식을 공유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과감히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는 내용을 성심껏 전달하고자 노력했는데,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실지 걱정됩니다.
이 책은 개발자가 아닌 초보자도 쉽게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하자는 의도로 집필했습니다. 따라서 처음 게임 개발을 하려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실 겁니다. 전체적으로 몇 개의 게임 개발 예제를 처음부터 단계적으로 완성해 나갑니다. 그대로 따라하시면 기본적인 게임을 몇 개 완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제가 개인적인 경험으로 알아낸 내용들을 바탕으로 예제를 구성하였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국내 첫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 책인만큼 다른 안드로이드 책에서 얻을 수 없는 무엇인가를 얻어가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책을 공부하시면서 궁금한 사항이나 잘못된 점 등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만든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 포럼에 글을 올려주시면 이 책이 세상에 존재하는 한 최선을 다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이렇듯 책을 쓸 수 있도록 바르게 길러주신 부모님과 부족한 저에게 집필을 맡겨주신 한동훈 씨와 한빛미디어 식구들, 집필하기 힘들 때마다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최승관 교수님, 책을 테스트해준 미연이, 성호형, 진재연님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에 처음 입문하는 독자 여러분이 이 책을 통해 게임 개발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만의 세계와 생각을 게임으로 만드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1 안드로이드 소개
1.1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1.2 개발 환경 설치하기
1.3 MOTODEV STUDIO

02 기본기 배우기
2.1 이미지 띄우기
2.2 입력 처리
2.3 스레드
2.4 사운드

03 게임 개발에 필요한 디자인 패턴
3.1 싱글턴 패턴
3.2 스트래티지 패턴
3.3 스테이트 패턴
3.4 팩토리 패턴

04 게임 프레임워크 만들기
4.1 SurfaceView를 이용한 빠른 그래픽 처리 기반
4.2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것을 관리하는 AppManager
4.3 SoundManager를 통한 사운드 기반 구현
4.4 게임 상태의 이해와 게임 상태 기반 구현
4.5 게임에 사용할 프레임워크의 부가 요소 제작
4.6 프레임워크 마무리하기

05 슈팅 게임 개발하기
5.1 게임 상태 추가하기
5.2 플레이어 클래스 제작하기
5.3 배경 클래스 제작하기
5.4 적 클래스 제작하기
5.5 미사일 클래스 제작하기
5.6 충돌 처리 구현하기

06 업그레이드된 게임을 위한 고급 기술
6.1 터치 입력을 통한 게임 조작
6.2 안드로이드의 센서
6.3 짜릿한 손맛을 위한 바이브레이터 시스템
6.4 SQLite를 이용한 자료 관리

07 디자인적으로 좀 더 게임답게 만들기
7.1 미사일 + 적 = 증발? 효과
7.2 게임의 묘미, 아이템
7.3 그 외의 디자인적 요소들

부록
A.1 액티비티 주기를 통한 게임 정보 관리
A.2 실제 기기에서 테스트하기
A.3 다양한 해상도 지원
A.4 3D 게임 개발에 관해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