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어 문법 어떻게 가르치는가
한국어 문법 어떻게 가르치는가
저자 : 백봉자
출판사 : 하우
출판년 : 2013
ISBN : 9788976999207

책소개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사를 위한 안내서. 한국어 문법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문법 설명을 구조적인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담화 차원에서는 어떻게 접근하고 설명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제시하였으며, 한국어 교육에서 자주 논의의 대상이 되는 문법 항목과 가르치면서 나오는 문제들 그리고 외국인 학습자가 하는 질문과 오류를 간추려서 실었다. 각 장에는 의미가 유사하면서 대조가 될 만한 항목을 선정하여 배열하였고 그것과 관련 있는 문법 요소들을 하위부에 놓고 논의하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어떻게 하면 한국어 문법을 정확하고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교사들을 위한 책이다. 특히 문법 설명을 구조적인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담화 차원에서는 어떻게 접근하고 설명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제시하였으며, 한국어 교육에서 자주 논의의 대상이 되는 문법 항목과 가르치면서 나오는 문제들 그리고 외국인 학습자가 하는 질문과 오류를 간추려서 실었다. 각 장에는 의미가 유사하면서 대조가 될 만한 항목을 선정하여 배열하였고 그것과 관련 있는 문법 요소들을 하위부에 놓고 논의하였다.



또한 수업 현장을 그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의 말과 학습자의 대응을 보이려고 하였으며, 판서, 교사의 몸짓, 유의점까지도 넣어서 동영상의 효과를 보이도록 하였다. ‘토론 마당’을 두어 한국어 교육문법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01. -에

02. -에서

2장

03. -었/았/였-

04. -겠-

05. -었(았/였)겠-

3장

06. N는/은 N(이)다

07. N는/은 N(이)다

08. N는/은 N(이)다

09. N는/은 N가/이 아니다

10. N가/이 N(이)다

4장

11. -(었)더군요, -(었)더라, -(었)던가요?

12. -던, -었(았/였)던-

13. -더니, -었(았/였)더니

14. 그러더니, 그랬더니, -(는)다고 하/했더니

5장

15. -는/(으)ㄴ/(으)ㄹ N

6장 16. -는/(으)ㄴ/(으)ㄹ걸(요)

7장

17. -고

18. -고는

19. -고도

20. -어(아/여)서, -어(아/여)서요, 그래서

21. -(으)니까

8장

22. -는/(으)ㄴ데, -는/(으)ㄴ데(요)

9장

23. -(으)면, 그러면

24. 그런가 하면

10장

25. -거든(요)

26. 그러려거든

11장

27. -(이)나

28. -(이)라도

29. -(이)나마

12장

30. -는 길이다

31. -는/(으)ㄴ 김에

13장

32. -다가, -었(았/였)다가

33. -다가는, -어(아/여)다가, -어(아/여) 가지고

34. -는/(으)ㄴ 데다가, -에다가

14장

35. -기 때문에, 때문에

15장

36. -느라고, -느라면

16장

37. -(으)ㄹ 테니까, -(으)ㄹ 텐데

17장

38. -는/(으)ㄴ/(으)ㄹ 대로, -자마자

18장

39. -지요, -지 -

40. -요

19장

41. -는/(으)ㄴ/(으)ㄹ지 알다/모르다

20장

42. -(으)면 몰라도

21장

43. 피동과 사동

44. -게 되다

22장

45. 불규칙동사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