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어 수업 어떻게 하는가
한국어 수업 어떻게 하는가
저자 : 백봉자
출판사 : 하우
출판년 : 2013
ISBN : 9788976999191

책소개

한국어 교육 시리즈 2권.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얻은 현장 경험과 대학, 대학원, 그리고 한국어 교사 연수 과정에서 강의한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말하기·쓰기·읽기·듣기 네 가지 영역의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의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먼저 말하기 과정은 현장 교사들이 어려워하는 어휘의 설명과 문법 설명에 치중하여 세분화하였다. 특히 문법은 문법 요소, 문형, 담화, 관용구와 속담으로 나누어서 교수법 이론에 맞추어 설명하였다. 설명 방법은 수업 현장에서 하듯 일일이 교사의 말을 넣는 식을 택하였다. 그 밖에 쓰기·읽기·듣기 영역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고 운용해야 하는지 설명하면서 예를 들어 그 설명을 뒷받침하려고 노력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얻은 현장 경험과 대학, 대학원, 그리고 한국어 교사 연수 과정에서 강의한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말하기·쓰기·읽기·듣기 네 가지 영역의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의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말하기 과정은 현장 교사들이 어려워하는 어휘의 설명과 문법 설명에 치중하여 세분화하였다. 특히 문법은 문법 요소, 문형, 담화, 관용구와 속담으로 나누어서 교수법 이론에 맞추어 설명하였다. 설명 방법은 수업 현장에서 하듯 일일이 교사의 말을 넣는 식을 택하였다. 그 밖에 쓰기·읽기·듣기 영역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고 운용해야 하는지 설명하면서 예를 들어 그 설명을 뒷받침하려고 노력하였다.



현재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지만 한국어 교육의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해 보고 싶은 사람이 사용한다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Ⅰ. 한국어 수업의 성공 비결

Ⅱ. 말하기 교육과 교수 과정

1. 도입 단계

2. 제시 단계

3. 어휘의 설명과 연습 단계

4. 문법의 제시, 설명 그리고 확인 단계

1) 문법 요소 설명의 실제

2) 문장 유형 설명의 실제

3) 담화 설명의 실제

4) 관용구, 속담 설명의 실제

5. 문형 연습 단계

6. 활용 연습 단계

7. 의사소통 연습 단계

Ⅲ. 쓰기 교육과 교수 과정

Ⅳ. 읽기 교육과 교수 과정

Ⅴ. 듣기 교육과 교수 과정

Ⅵ. 한글 자모 교육

Ⅶ. 교안 작성

Ⅷ. 언어 교수법의 형성과 최상의 교수법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