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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성리학 속의 심학
한국 성리학 속의 심학
저자 : 김세정
출판사 : 예문서원
출판년 : 2015
ISBN : 9788976463456

책소개

성리학 속의 ‘心’에 대한 논의

양명학은 전래 초기부터 이황에 의해 배척의 대상으로 규정되었고, 이후 성리학자들에 의해 ‘이단’?‘사문난적’으로 철저히 낙인찍히면서 고난의 역사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에도 양명학은 남언경南彦經, 이요李瑤, 허균許筠, 장유張維, 최명길崔鳴吉 등에 의해 적극적으로 수용되었다. 전래 초기 양명학 수용학자들은 주자학에 대한 교조주의에서 벗어나 당시 이단으로 지탄받는 양명학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면서도, 단순히 중국의 양명학을 모방하거나 답습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시대적 위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재창조해 나갔다. 이들은 병자호란과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보여 준 주자학적 대의명분의 허위의식과 비주체성 및 실천성의 부재 등을 비판하고, 양명학적 ‘양지론’과 ‘지행합일설’ 그리고 ‘인간평등론’ 등에 근거하여 실심, 실질, 실리, 실사의 정신과 주체성, 실천성 및 자주성을 회복함으로써 당시 시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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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성리학 속의 ‘心’에 대한 논의



양명학은 전래 초기부터 이황에 의해 배척의 대상으로 규정되었고, 이후 성리학자들에 의해 ‘이단’·‘사문난적’으로 철저히 낙인찍히면서 고난의 역사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에도 양명학은 남언경南彦經, 이요李瑤, 허균許筠, 장유張維, 최명길崔鳴吉 등에 의해 적극적으로 수용되었다. 전래 초기 양명학 수용학자들은 주자학에 대한 교조주의에서 벗어나 당시 이단으로 지탄받는 양명학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면서도, 단순히 중국의 양명학을 모방하거나 답습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시대적 위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재창조해 나갔다. 이들은 병자호란과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보여 준 주자학적 대의명분의 허위의식과 비주체성 및 실천성의 부재 등을 비판하고, 양명학적 ‘양지론’과 ‘지행합일설’ 그리고 ‘인간평등론’ 등에 근거하여 실심, 실질, 실리, 실사의 정신과 주체성, 실천성 및 자주성을 회복함으로써 당시 시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전래 초기 양명학 수용학자들이 보여 준 주체성과 창조정신은 이후 정제두鄭齊斗와 강화학파江華學派를 비롯하여 박은식朴殷植과 정인보鄭寅普 등 한말 양명학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체성과 자주정신, 창조성과 실천성 등과 같은 독창성의 뿌리가 된다.



이 책은 저자가 10여 년 동안 한국 양명학에 대해 연구하여 얻어낸 결과물로서, 저자 평생의 과업인 ‘한국 양명학’ 연구의 중간 점검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중국 양명학에 대한 연구는 단지 중국 양명학 자체를 이해하고자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중국 양명학과의 영향 관계에서 형성된 한국 유학의 특성(한국 유학의 심학화·한국 유학의 다양성·한국 유학의 주체성·한국 유학의 창조정신 등)을 밝히고자 하는 데 있다고 말한다. 이에 이 책에서는 한국 유학에 대한 양명학의 영향 관계와 그 속에서 형성된 한국 유학의 특성을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성리학자 이황·이이·성혼은 물론 윤증과 박세당의 양명학에 대한 대응 방식과, 이들 사상의 심학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양명학의 영향 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한국의 양명학자로 평가되는 장유와 최명길 그리고 정제두가 양명학을 한국적 현실에 맞게 재창조하는 과정과 그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한말 전우의 육왕학 비판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이황에게서 시작된 양명학 비판이 전우에 이르러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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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1장 퇴계 이황의 양명학 비판과 심학적 특성

1. 들어가는 말 / 2. 주희의 심리이원과 궁리격물설 / 3. 왕수인의 심즉리와 주자학 비판 / 4. 이황의 심즉리설 비판과 궁리의 리학적 특성 / 5. 지행합일설 비판과 선지후행관 / 6. 친민설 비판과 배움의 신민설 / 7. 퇴계학을 심학이라고 할 수 있는가? / 8. 퇴계심학과 양명심학의 다름 / 9. 나오는 말

2장 우계 성혼의 거경궁리의 심학사상

1. 들어가는 말 / 2. 천지의 생물지심이 곧 사람 마음 / 3. 진심의 중시와 존심·치심의 요체 / 4. 시중과 권도의 중시 / 5. 허심순리의 필요성 / 6. 만리함비와 연구중리 / 7. 거경의 심법 / 8. 나오는 말

3장 계곡 장유의 주체성과 창조정신

1. 들어가는 말 / 2. 교조주의 비판과 주체적 학문 자세 / 3. 창조적 삶의 토대로서의 주체적 양지와 실천성 / 4. 주체성에 근거한 창조정신의 전개 / 5. 나오는 말

4장 지천 최명길의 주체성과 창조정신

1. 들어가는 말 / 2. 명분론자들에 대한 비판과 주체적 마음 중시 / 3. 주체적 본심양지의 함양 / 4. 권도에 따른 주체적인 주화 주장 / 5. 나오는 말

5장 율곡학의 심학적 계승과 변용

1. 들어가는 말 / 2. 이이의 양명학에 대한 대응과 성誠사상 / 3. 윤증과 정제두로 이어지는 성誠사상 / 4. 정제두의 양지심학으로의 변용 / 5. 나오는 말

6장 명재 윤증과 서계 박세당의 격물 논변

1. 들어가는 말 / 2. 윤증 유학의 연원과 학문적 특성 / 3. 박세당의 학문 과정과 사상적 특성 / 4. 윤증과 박세당의 교유 관계 / 5. 윤증과 박세당의 격물 논변 / 6. 나오는 말

7장 간재 전우의 육왕심학 비판

1. 들어가는 말 / 2. 이단 비판의 기준과 근거 / 3. 불교, 육왕학, 한주학파에 대한 총체적 비판 / 4. 불교와 육왕학 비판의 숨은 이유 / 5. 「이씨심즉리설조변」의 양명학 비판 / 6. 「양명심리설변」의 양명학 비판과 타당성 / 7. 나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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