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 교육행정사 탐구
한국 교육행정사 탐구
저자 : 박수정
출판사 :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16
ISBN : 9788975995859

책소개

[한국 교육행정사 탐구]는 조선시대의 교육행정사 연구를 담은 책이다. 가장 가까운 전통사회에서부터 교육행정의 원형을 찾아보고자 한 노력하였으며 이를 통해 조선시대 교육행정의 가장 큰 특징을 ‘교육에 대한 국가의 체계적 관리’로 확인할 수 있다. 조선시대 지방교육행정의 실제와 특성부터 조선후기의 교육행정, 전통사회의 교원평가, 한국 교육행정사 연구의 성과와 과제를 담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조선시대 교육행정사로 본 교육행정의 원형, 그 역사적 연구에 대한 책.



이 책은 조선시대의 교육행정사 연구를 담은 책이다. 가장 가까운 전통사회에서부터 교육행정의 원형을 찾아보고자 한 노력하였으며 이를 통해 조선시대 교육행정의 가장 큰 특징을 ‘교육에 대한 국가의 체계적 관리’로 확인할 수 있다. 조선시대 지방교육행정의 실제와 특성부터 조선후기의 교육행정, 전통사회의 교원평가, 한국 교육행정사 연구의 성과와 과제를 담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한국 교육행정사 연구의 성과와 과제
Ⅰ. 교육행정사 연구의 필요성 _ 15
Ⅱ. 교육행정사의 연구 성과 _ 20
1. 교육행정사 연구의 개척 _ 20
2. 교육법제사 연구의 성장 _ 23
3. 교육행정사 연구의 발전 _ 26
4. 연구 성과 종합 _ 29
Ⅲ. 교육행정사 연구의 접근방법과 영역 _ 31
1. 교육행정사 연구의 접근방법 _ 31
2. 교육행정사 연구의 영역 _ 36
Ⅳ. 교육행정사 연구의 방향과 과제 _ 38

2장 조선시대 지방교육행정의 실제와 특성
Ⅰ. 서언 _ 45
Ⅱ. 조선시대 지방교육행정체제 개관 _ 46
1. 행정조직 _ 46
2. 교육행정가 _ 48
3. 교육정책 _ 50
4. 법률적 토대 _ 52
Ⅲ. 조선시대 지방교육행정의 실제 _ 53
1. 인사행정 _ 54
2. 재무행정 _ 56
3. 시설행정 _ 58
4. 학사행정 _ 60
5. 의례행정 _ 62
6. 과거행정 _ 65
7. 교육기구의 설립과 운영 _ 67
Ⅳ. 조선시대 지방교육행정의 특성 분석 _ 69
1. 중앙 통제와 지방 자율의 조화 행정 _ 69
2. 통합행정 구조 속에서 중시된 교육행정 _ 70
3. 법정주의에 입각한 교육행정 _ 71
4. 장학적 성격이 강한 교육행정 _ 72
5. 학업성취도 평가를 중시한 교육행정 _ 74
6.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한 교육행정 _ 74
Ⅴ. 결어 _ 75

3장 조선시대 지방관의 책무 : 학교흥(學校興)
Ⅰ. 서언 _ 79
Ⅱ. 배경 : ‘학교’의 설립과 운영 _ 80
1. 지방 관학으로서 향교의 설립 _ 81
2. 향교의 운영과 지방교육 _ 83
Ⅲ. 내용 : 학교를 ‘흥’하게 하라 _ 87
1. 수령7사의 확립 _ 87
2. 구체적인 내용 _ 91
Ⅳ. 사례 : 학교흥의 실제 수행 사례 _ 95
1. ‘학교흥’의 강조 _ 95
2. ‘학교흥’의 실제 사례 _ 98
Ⅴ. 결어 _ 101

4장 조선후기 지방교육 진흥책
Ⅰ. 서언 _ 107
Ⅱ. 지방교육 진흥책의 배경 _ 108
1. 지방교육의 환경 변화 _ 108
2. 지방관의 교육진흥 구상 _ 115
Ⅲ. 면 단위 교육의 체계화 : 면훈장제 _ 120
Ⅳ. 도 단위 교육기관의 운영 : 영학 _ 125
Ⅴ. 지방교육 진흥책의 성격과 의미 _ 129

5장 조선후기 수령 오횡묵의 교육행정 활동
Ⅰ. 서언 _ 135
Ⅱ. 오횡묵의 관직 경력 및 정선 상황 _ 136
Ⅲ. 정선군수로서의 교육행정 활동 _ 141
Ⅳ. 다른 지역 수령으로서의 교육행정 활동 _ 155
Ⅴ. 분석 및 논의 _ 160

6장 조선시대 교원평가의 원칙과 실제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_ 167
Ⅱ. 연구내용 및 방법 _ 170
Ⅲ. 교원평가의 원칙 : 법규 분석 _ 171
1. 『대전회통』에 나타난 교원평가 규정 _ 172
2. 『학교사목』에 나타난 기본 원칙 _ 177
Ⅳ. 교원평가의 실제 : 『포폄등록』 내용 분석 _ 180
1. 평가 기록 _ 181
2. 교원 충원율 _ 183
3. 평가 대상 인원 _ 185
4. 평가 결과 _ 187
5. 평가 근거 _ 188
Ⅴ. 교원평가의 특성 _ 197

7장 총쇄록(叢?錄) 자료 해제 및 교육적 가치
Ⅰ. 서언 _ 203
Ⅱ. 오횡묵의 생애 _ 204
Ⅲ. 총쇄록의 개괄적 이해 _ 207
Ⅳ. 『고성총쇄록』에 수록된 교육 및 교육행정 활동 _ 210
Ⅴ. 『총쇄록』의 교육적 가치 _ 221

참고문헌 _ 227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