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창세신화 (랍비들이 풀어 쓴)
창세신화 (랍비들이 풀어 쓴)
저자 : 조철수
출판사 : 서해문집
출판년 : 2008
ISBN : 9788974833596

책소개

유일신교의 보편적인 창세 신화를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주는 창세기 1-3장에 대한 랍비들의 해석(미드라쉬)을 담았다. 미드라쉬는 모세오경을 포함한 히브리 성경 구절의 해석을 뜻한다. 또한 히브리 성경의 한 책을 순차로 해석하여 편집한 것을 미드라쉬(토라 해석서)라고도 부른다.



창세기 1-3장 가운데 구절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미드라쉬의 번역과 주해를 담았으며, 그 미드라쉬 가운데 우리가 이해하기에 조금 먼 내용은 뺐다. 세계에서도 몇 명밖에 되지 않은 수메르어 전공자이자 고대 근동 문헌 해석의 전문가인 저자가 번역과 주해를 맡았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미드라쉬는 상상력의 보고寶庫다

고대 근동 문헌 해석 전문가의 번역과 주해

유일신교의 보편적인 창세 신화를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주는 창세기 1-3장에 대한 랍비들의 해석(미드라쉬)을 담은 책이다. 미드라쉬는 모세오경을 포함한 히브리 성경 구절의 해석을 뜻한다. 또한 히브리 성경의 한 책을 순차로 해석하여 편집한 것을 미드라쉬(토라 해석서)라고도 부른다.
이 책은 창세기 1-3장 가운데 구절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미드라쉬의 번역과 주해를 담았으며, 그 미드라쉬 가운데 우리가 이해하기에 조금 먼 내용은 뺐다. 세계에서도 몇 명밖에 되지 않은 수메르어 전공자이자 고대 근동 문헌 해석의 전문가인 저자가 번역과 주해를 맡았다.


창세 신화

창세 신화는 히브리 성경 창세기 1-3장의 이야기를 뜻한다. 창세기 1-3장은 하느님이 하늘과 땅을 만들어내고, 하느님과 닮은 사람을 만들어 동산에 두고 그에게 땅을 일구고 열매나무들을 가꾸라고 했는데, 그 사람의 아내가 뱀의 교묘한 속임수에 넘어가 잘못하게 되어 결국 동산에서 쫓겨나는 이야기다. 이런 이야기의 원형은 고대 메소포타미아 창세 신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창세기 1-3장이 고대 근동 창세 신화의 전형적인 틀과 내용이라는 신화적 요소로 핵심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시공간과 특정한 사건에 구애받지 않고 보편적으로 이해됐다고 할 수 있다. 한 민족의 하느님이 하늘과 땅, 인간을 만들고 동산에 최초의 남자와 여자를 살게 했으나, 그들이 죄를 지어 그곳에서 그들을 내보내야 했다는 이야기가 인류의 보편적인 신화로 승화됐다. 아마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창세기 1-3장의 내용이 유럽의 예술과 문학 등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랍비

‘랍비’ 기원전 1세기 말에서 서기 1세기 초 사이에, 신약성경에도 언급되는 바리새라는 유대교 분파에서 형성된 지식 계층이다. 초기 랍비들은 주로 모세오경에 나오는 법규를 당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 해석해서 유대인들의 일상생활이 종교 규례에 억매이지 않게 하는 일을 담당했다.
성경 해석은 모세오경의 법규에만 국한되지 않았으며, 창세기나 출애굽기 등에 전해진 이야기에도 적용되어 ‘미드라쉬(토라 해석)’라는 독특한 장르가 탄생했다. 랍비들은 히브리 성경뿐 아니라 랍비들의 미드라쉬에서도 하느님의 계시를 읽을 수 있다고 믿었다.


미드라쉬

미드라쉬는 인용된 성경 구절의 의미를 다른 구절과 비교 대조하여 다양한 뜻을 찾아보려는 해석 작업이다. 즉 성경 구절의 의미를 풀어 쓰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미드라쉬의 한 단락마다 한 문장의 해석이나 한 구절의 해석, 더 나아가 한 단어에 대한 여러 랍비들의 의견이 소개된다. 이렇게 인용된 문구에 대한 해석이 전개된다.그러나 인용구는 문맥을 보충하기 위해 인용된 구절들의 나열이 아니라 처음 시작한 본문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늘 본문으로 돌아간다.
미드라쉬는 주요 명제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며, 그러면서 그 내용이 조금씩 진보된다. 때로는 한 구절에 대해 여러 랍비들의 상반된 해석을 볼 수 있다. 한 랍비는 이렇게 해석했고, 다른 랍비는 그와 반대로, 또 다른 랍비는 앞에 인용된 랍비의 의견에 원칙적으로 찬성하면서 다른 방식으로 설명한다. 또한 자신의 논지를 보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비유를 들기도 한다. 이처럼 랍비들은 성경 구절을 해석하기 위해 성경에서 적절한 인용구를 찾거나 비유를 들어 자신의 논지를 입증하려고 애쓴다.


미드라쉬는 그 자체가 독서의 즐거움이다

성경은 믿는 이들만 읽는 책이 아니다. 인문학적 소양으로 성경을 읽는 가운데서도 믿음과 세상사는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특히 랍비들이 풀어 쓴 토라 해석서(미드라쉬)에서 이러한 점을 더욱더 많이 알게 된다. 또한 초기 랍비들의 미드라쉬 독서를 통해 신약성경의 내용을 조금이나마 당시 문화와 가까운 맥락에서 이해해볼 수 있다. 특히 창세기 1-3장의 미드라쉬를 읽으면서 복음서에 수록된 예수의 가르침과 연결되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다.

*성경 본문을 해석하는 랍비들의 기본 입장은 자신이 당면한 인생의 제반 문제를 성경에 투사하여 삶의 의미와 인간 구원의 길을 찾으려는 데 있었다. 그래서 본문에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이러한 논쟁 과정에서 삶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대응책을 추구했다.

*미드라쉬는 여느 그리스도교의 성경 해석과 매우 다르다. 본문을 앞뒤로 반복해서 읽으면서 서로 연결해보아야 한다. 이렇게 본문 이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읽는 즐거움이 배가된다. 이렇게 여러 번 반복되면서 때로는 새롭게, 때로는 꽉 막힌 상태에서 헤매게 되지만, 미드라쉬를 읽고 배우는 독자는 읽는 과정에서 자신의 이해와 의견을 형성하여 한마디 할 수 있는 여백을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미드라쉬는 그 자체가 독서의 즐거움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일러두기·
해제 : 에덴동산 이야기가 왜 안식일 앞에 나와야 할까·

I. 창세 신화

천지 창조
01 하느님은 세상을 어떻게 만들어냈을까·
02 하느님 홀로 세상을 만들어냈다·
03 하느님의 가르침으로 공덕을 쌓기 위해 세상은 창조됐다
04 하느님의 말씀은 진리의 빛이다
05 인간이 부정해지면 땅은 불모지가 된다
06 성전이 다시 세워진다
07 ‘빛이 있어라!’ 빛은 무엇일까

인간 창조
08 사람은 어떤 모습으로 만들어졌을까
09 ‘우리가 사람을 만들자’, 누가 우리인가
10 우리는 무엇을 닮았을까
11 ‘매우 좋았다’, 무엇이 그렇게 좋았을까
12 ‘그리고’ 매우 좋은 것은 무엇일까
II. 에덴동산 신화

인간 창조
13 하느님은 사람에게 두 가지 것을 만들어주었다
14 하느님은 사람을 왜 땅에서 모은 흙으로 만들었을까

에덴동산
15 하느님은 왜 에덴동산을 만들었나
16 어떻게 해야 아내와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을까
17 갈빗대로 만든 여자는 어떠한가
18 뱀은 얼마나 교묘했을까
19 지식나무의 열매를 먹어서 어떻게 됐나
20 하느님은 왜 그들을 보고 슬퍼했을까
21 그들은 무슨 벌을 받았나
22 사람이 우리 가운데 하나처럼 됐으니 어떻게 할까

III. 안식일 신화

23 안식일에 왜 불을 밝혀야 할까
24 안식일은 왜 복을 받는 날일까

역주자 후기 : 랍비들의 상반된 해석과 죽음에 관하여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