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HTML 5 웹 프로그래밍 입문 (차별 없는 인터넷 환경 구현을 위한)
HTML 5 웹 프로그래밍 입문 (차별 없는 인터넷 환경 구현을 위한)
저자 : 임순범|박희민|이창환
출판사 : 생능출판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70507811

책소개

『HTML 5 웹 프로그래밍 입문』은 기본적인 HTML5의 개념 및 다양한 태그를 설명하고 CSS3 스타일시트의 적용 방법을 설명하여 HTML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쉽게 HTML5 개념 및 사용법을 배울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의 프로그래밍 방법과 몇 가지 주요 API를 설명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의 기획 의도와 목표

HTML5는 단순히 웹페이지 문서를 표현하는 용도에서 많이 발전하여 의미 기반의 태그가 보강되고 더 나아가 오디오/비디오, 캔버스, SVG 등 멀티미디어 제어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다. 또한 위치 센서 등 주변장치 API, 로컬 스토리지 및 서버 연동 API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었다. HTML5가 이제는 단순히 문서표현 언어가 아니라 모바일 웹을 포함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언어로 발전한 것이다. HTML이 웹페이지 작성에 주로 이용되었다면, HTML5는 웹사이트에서 필요한 기능을 모두 구현할 수 있는 개발 언어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 HTML은 너무 간단하여 대학 교과목에서 점차 멀어졌지만 향후 웹 환경에서 기술의 핵심이 될 HTML5는 대학 교과과정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교과목이 되리라 여겨진다. 그러나 현재 HTML5를 다루는 서적들은 전문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거나 이미 HTML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집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혹은 기존의 HTML 교재에서 단순히 HTML5 기능을 추가해 놓은 경우도 있다. 그래서 일반 대학의 교과목으로 HTML을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 HTML5의 기능을 고르게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기본적인 HTML5의 개념 및 다양한 태그를 설명하고 CSS3 스타일시트의 적용 방법을 설명하여 HTML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쉽게 HTML5 개념 및 사용법을 배울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의 프로그래밍 방법과 몇 가지 주요 API를 설명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이 책의 목표는 웹 환경의 초보자가 HTML5로 웹 사이트 및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이 책의 특징

이 책은 대학의 강의 교재뿐만 아니라 HTML5 환경을 처음 배우는 웹 개발자, 웹 기획자, 웹 디자이너에게도 매우 유용한 교재로 사용될 수 있다. 더 나아가 HTML5가 단순히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용도에서 더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이 예상되므로 각종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도 HTML5 기술의 입문서로 적합하리라 판단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HTML5 태그와 API, CSS3 그리고 자바스크립트까지 여러 권이 아니라 이 책 한 권으로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는 입문서라는 점이다. 또한 실습 프로젝트까지 제시하고 있으므로 실습 시간의 교재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연습문제를 풍부히 제공하여 강의를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 책의 내용

이 책은 전체 13개 장이 크게 4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HTML5 기본 태그를 설명하고 있으며 1장에서 인터넷과 웹 환경의 발전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한다. 2장에서는 문서의 내용이나 문서구조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HTML5의 기본 태그들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HTML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인 하이퍼링크의 표현과 이미지/오디오/비디오 등 멀티미디어의 표현 방법을 설명하고, 4장에서는 웹페이지에서 사용자의 다양한 입력을 처리해 주는 입력 폼을 설명한다.
2부는 CSS3 스타일시트와 전반부의 실습을 다룬다. 5장과 6장에서는 CSS3 스타일시트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서 다양한 기능까지 설명한다. 7장에서는 전반부에서 설명한 HTML 태그와 CSS3를 실습할 수 있도록 인터넷 서점 사이트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있다.
3부에서는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다룬다. 8장에서 자바스크립트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설명하고, 9장에서 DOM 문서구조 및 이벤트 처리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을 설명한다. 10장에서는 자바스크립트로 화면에 그림을 그리는 HTML5 캔버스라는 새로운 기능을 소개한다.
4부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HTML5의 다양한 API를 다룬다. 11장은 인터페이스 개발에 관련된 API를 설명하고, 12장에서는 저장 및 파일 API와 그 외에 다양한 API를 소개한다. 13장에서는 후반부에서 배운 내용의 실습이 가능하도록 프로젝트를 제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전반부에 구축한 인터넷 서점 웹사이트에서 도서를 대출하고 정보를 저장하는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내용으로 후반부 실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O1 인터넷과 웹 환경의 발전
1.1 인터넷의 역사
1.1.1 인터넷의 발전과정
1.1.2 웹의 발전
1.2 HTML의 발전
1.2.1 마크업 언어 및 HTML 언어의 역사
1.2.2 HTML5 언어의 특징
1.3 웹브라우저의 종류
1.3.1 웹브라우저의 소개
1.3.2 대표적인 웹브라우저들
연습문제

CHAPTER O2 HTML5 문서 기본
2.1 기본 문서 만들기
2.1.1 문서 구조
2.1.2 요소와 속성
2.1.3 기타 문서 구성
2.2 문서 꾸미기
2.2.1 단락제목
2.2.2 단락과 줄
2.2.3 다양한 텍스트 표현
2.3 목록 나열하기
2.3.1 순서없는 목록
2.3.2 순서있는 목록
2.3.3 정의 목록
2.4 표 그리기
2.4.1 표의 기본 구조
2.4.2 표의 장식
2.5 문서 특정 부분 구분하기
2.5.1 요소와 요소
2.5.2 요소의 id 속성과 class 속성
2.6 문서 구조화하기
2.6.1 문서 구조화의 필요성
2.6.2 문서 구조화 요소
연습문제

CHAPTER O3 링크와 멀티미디어
3.1 링크 달기
3.1.1 하이퍼텍스트와 링크
3.1.2 문서간 이동
3.1.3 문서 내 특정 위치로 이동
3.1.4 으로 다른 문서의 내용 표시하기
3.2 이미지 사용하기
3.2.1 이미지 파일 종류
3.2.2 이미지 삽입
3.3 오디오와 비디오 다루기
3.3.1 지원하는 오디오/비디오 파일 형식
3.3.2 오디오 삽입하기
3.3.3 비디오 삽입하기
연습문제

CHAPTER O4 다양한 입력 폼
4.1 폼 이해하기
4.2 기본 형식으로 입력하기
4.2.1 텍스트 입력
4.2.2 선택항목의 입력
4.2.3 버튼 입력
4.2.4 기타 입력 필드
4.2.5 입력 필드의 그룹핑
4.3 고급 형식으로 입력하기
4.3.1 서식이 있는 텍스트 입력
4.3.2 날짜와 시간 입력
4.3.3 색상 및 숫자 입력
4.3.4 고급 입력 요소
연습문제

CHAPTER O5 CSS3 스타일시트 기초
5.1 CSS3 시작하기
5.1.1 스타일시트와 CSS3 기본 개념
5.1.2 CSS 속성선언
5.2 CSS 기본 사용법
5.2.1 HTML 문서에서 스타일시트 선언 방법
5.2.2 CSS 선택자의 종류
5.3 문자와 색상 지정하기
5.3.1 폰트의 지정
5.3.2 문자의 조정
5.3.3 색상 및 배경의 지정
5.4 박스모델 설정하기
5.4.1 영역설정을 위한 박스모델
5.4.2 박스모델 유형의 지정
연습문제

CHAPTER O6 고급 표현을 위한 CSS3 활용
6.1 목록과 표 장식하기
6.1.1 목록의 스타일 설정
6.1.2 표의 스타일 설정
6.2 레이아웃 설정하기
6.2.1 콘텐츠의 위치 지정 방법
6.2.2 플로팅 박스 배치하기
6.2.3 콘텐츠 박스의 크기 조정하기
6.3 다양한 효과 설정하기
6.3.1 박스에 효과 주기
6.3.2 객체의 투명도 및 가시성 설정
6.4 움직임 설정하기
6.4.1 전환효과
6.4.2 좌표변환
6.4.3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연습문제

CHAPTER O7 HTML5와 CSS3를 이용한 웹사이트 제작 실습
7.1 웹사이트 전체 구성
7.1.1 웹사이트 전체 구성
7.1.2 인터넷 서점 사이트 기능과 페이지 구상
7.2 페이지별 구현
7.2.1 메인 페이지
7.2.2 로그인 및 회원가입 페이지
7.2.3 도서목록 페이지
7.2.4 주문 페이지
7.3 CSS3를 이용한 웹사이트 스타일 설계
7.3.1 요소의 크기 조절
7.3.2 요소의 배치
7.3.3 스타일 효과 추가하기
연습문제

CHAPTER O8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기초
8.1 자바스크립트 시작하기
8.1.1 자바스크립트 개요와 특징
8.1.2 자바스크립트 실행 및 디버깅
8.2 자바스크립트 작성하기
8.2.1 자바스크립트 작성 방법
8.2.2 자바스크립트 기본 문법
8.2.3 화면 출력 및 키보드 입력
8.2.4 제어문 및 반복문
8.3 자바스크립트 객체 다루기
8.3.1 자바스크립트 내장 객체
8.3.2 배열 객체
8.3.3 사용자 정의 객체 생성 및 수정
8.3.4 함수 및 객체 생성자
연습문제

CHAPTER O9 DOM과 자바스크립트 활용
9.1 자바스크립트로 HTML 문서 다루기
9.1.1 DOM의 정의 및 문서 구조
9.1.2 DOM을 통한 HTML 문서 접근
9.1.3 브라우저 제공 내장 객체
9.2 이벤트 처리하기
9.2.1 이벤트 처리 개요
9.2.2 이벤트의 정의와 종류
9.2.3 이벤트 핸들링 및 이벤트 등록
9.2.4 폼 다루기
9.3 동적 웹 문서 만들기
9.3.1 동적 문서 정의
9.3.2 콘텐츠 변경을 통한 동적 문서 만들기
9.3.3 스타일 변경을 통한 동적 문서 만들기
연습문제

CHAPTER 10 HTML5 캔버스 그리기 API
10.1 캔버스 이해하기
10.1.1 캔버스의 특징
10.1.2 캔버스와 컨텍스트 객체
10.2 캔버스 기본 API 사용하기
10.2.1 기본 도형 그리기
10.2.2 기본 도형 꾸미기
10.2.3 이미지와 글자 그리기
10.3 캔버스 고급 기능 사용하기
10.3.1 그리기 효과
10.3.2 변환 효과
10.3.3 기타 고급 기능
연습문제

CHAPTER 11 HTML5 인터페이스 관련 API
11.1 위치정보 사용하기
11.1.1 위치정보 얻어오기
11.1.2 위치정보 추적하기
11.2 오디오와 비디오 제어하기
11.3 끌어다 놓기
11.3.1 끌기 이벤트
11.3.2 놓기 이벤트
11.3.3 끌어다 놓기 예제
연습문제

CHAPTER 12 HTML5 저장 및 기타 API
12.1 웹스토리지 사용하기
12.1.1 로컬스토리지
12.1.2 세션스토리지
12.1.3 스토리지 변경 이벤트
12.1.4 로컬스토리지와 세션스토리지
12.2 파일 다루기
12.2.1 파일 객체
12.2.2 파일읽기 객체
12.3 그외 저장 관련 API
12.3.1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
12.3.2 인덱스드 데이터베이스
12.3.3 웹SQL
12.4 기타 HTML5 API
12.4.1 웹소켓
12.4.2 웹RTC
12.4.3 웹워커
12.4.4 웹GL
연습문제

CHAPTER 13 HTML5를 이용한 모바일 웹 제작 실습
13.1 위치정보를 이용한 현재 위치 지도
13.1.1 모바일 웹사이트를 위한 폰트 크기 조정
13.1.2 이벤트 등록하기
13.1.3 구글지도 상에 현재 위치 표시하기
13.2 웹스토리지 활용
13.2.1 관심도서 저장
13.2.2 회원가입
13.2.3 로그인
13.3 캔버스를 이용한 메모 작성
13.3.1 모바일기기를 위한 터치 이벤트 등록
13.3.2 메모의 작성
13.3.3 메모의 저장과 복원
연습문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