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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배움터
정보통신 배움터
저자 : 정진욱|안성진|김현철|구자환|이원혁
출판사 : 생능
출판년 : 2011
ISBN : 9788970507040

책소개

『정보통신 배움터』는 정보통신 전공자 또는 비전공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의 원리와 실생활에서의 활용성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유무선 인터넷 핵심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최신 동향은 물론 정보통신 윤리까지 담고 있어 올바른 정보통신기술 사용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우리에게 꼭 필요한 유비쿼터스로 대표되는 21세기 정보통신 기술들"

유비쿼터스로 대표되는 21세기 정보통신 기술들은 물이나 공기처럼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으며 양질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수단이 되었다. 우리는 정보통신 기술들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입어 이동 중에도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고화질 영상까지 볼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통신, 방송, 인터넷이 하나로 통합된 품질 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 및 네트워크의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과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 기술의 다양성과 개연성을 이해한다면 향후 유비쿼터스 컨버전스 시대의 양질의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 기반 시설이 되어버린 정보통신 기술들 "

이제는 정보통신 기술이 과거 산업사회에서의 에너지, 교통, 상하수도와 같은 사회기반 시설이 되어, 정보통신 기술이 없이는 산업 활동은 물론 전반적인 사회생활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는 고도화된 정보시대가 되었다. 또한 미래 사회의 핵심 분야로 거론되고 있는 생명 기술(Bio Technology), 나노 기술(Nano Technology), 환경 기술 등과 같은 기술의 등장과 발전도 정보통신 기술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와 문화의 변화는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따라오지 못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들도 발생하고 있다. 즉, 정보통신 기술을 사용하는 제도와 철학이 기술의 발전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이 책은 이처럼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과 사이버 윤리, 법률을 망라하여 올바른 정보통신 기술의 사용을 위한 밑거름이 되고자 출간되었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
이 책은 정보통신 전공자 또는 비전공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의 원리와 실생활에서의 활용성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사진과 그림, 관련 내용을 팁 형식으로 추가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 책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인터넷이 탄생하기까지의 역사 및 다양한 서비스들을 연대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설명하였고, 이러한 기술들 간의 개연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요약 정리하였다. 또한 이러한 역사적인 배경을 기반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기술과 향후 등장하게 될 기술에 대한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
둘째, 이 책에서는 정보통신 기술을 자주 접하지 못한 독자나 정보통신 기술을 전공으로 하고자 하는 입문자들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최대로 높이기 위하여 컬러를 지원하는 충분한 표와 그림을 삽입하였다. 또한 간략하게 언급하였거나 부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다양한 관련 내용을 팁 형식으로 수록하였다. 이러한 내용들은 강의하는 현장에서나 들을 수 있는 중요하고 유용한 내용으로 독자들의 정보통신 기술에 대해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저자들의 오랜 강의 경험(성균관대학교 근무 26년)과 연구현장(KIST 근무 12년)에서 얻어진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짧은 형태의 강의를 팁 형식으로 곳곳에 삽입하여 독자들이 흥미를 갖고 기술을 대할 수 있게 유도하고 있다.
넷째, Web/전자 메일을 통해 독자와 저자 간의 직접적인 대화 창구를 열어놓았으며, 이 책이 강의 교재로 사용될 경우에는 필요한 발표자료, 참고자료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
먼저, 1장 ‘정보통신의 개요’에서는 정보통신의 개념, 정보통신의 역사, 아날로그와 디지털, 데이터 통신기술의 이해에 필수적인 전화망 등을 살펴보았다. 2장 ‘전송 기술 및 교환 기술’에서는 전송방식의 유형, 아날로그 전송과 디지털 전송, 다중화 전송방식, 교환기술을 다루었고, 트위스티드 페어(TP), 동축 케이블, 광케이블 등의 유선통신매체 및 위성 및 지상 마이크로파와 라디오파 등의 무선통신매체에 대해 다루었다. 3장 ‘네트워크 기술’에서는 네트워크의 분류 및 형태, 근거리 통신망(LAN), 대도시 통신망(MAN), 광대역 종합정보 통신망, 캐리어 이더넷을 살펴보았고, 공간을 전송매체로 하는 이동통신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4장 ‘인터넷’에서는 인터넷의 개념과 역사, 인터넷 서비스 및 주소 체계, 월드와이드웹에 대해 알아보았고, TCP/IP, IPv4, IPv6, 모바일 IP, VLAN 등과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인 포털, 블로그,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설명하였다. 5장 ‘초고속 가입자 네트워크 기술’에서는 초고속 유선 가입자 네트워크 기술, 초고속 무선 가입자 네트워크 기술 및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다루었다.
6장 ‘무선통신 기술’에서는 이동통신의 개념 및 발달 과정을 알아보았고, 1세대 무선통신, 2세대 무선통신, 2.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3세대 이동통신 등을 살펴보았고, ALL-IP 네트워크, UWB, 지그비(Zigbee), 와이파이(WiFi), WiMAX, 휴대인터넷, Wibro와 LTE 등의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에 대해 살펴보았다. 7장 ‘인터넷 서비스’에서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인터넷 방송 서비스, 인터넷 보안 서비스 등을 다루었다. 8장 ‘전자상거래 서비스’에서는 전자상거래의 표준화, 전자상거래 서비스 유형,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 T-커머스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9장 ‘홈 네트워크 서비스’에서는 홈 네트워크의 정의, 홈 네트워크의 구성, 홈 네트워크 기술, 홈 스트리밍 서비스, 홈 네트워크 보안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10장 ‘유무선 통합 서비스’에서는 휴대 인터넷, 이동통신을 이용한 인터넷, 국내외의 유무선 통합 현황, 유무선 통합 서비스의 출현 배경, 유무선 통합의 산물인 FMC와 FMS를 알아보았고, 모바일 서비스, 멀티미디어 메시징 서비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11장 ‘웹 서비스 기술’에서는 웹 서비스의 정의, 웹 서비스의 동작 방법, 웹 서비스의 활용 등을 살펴보았고, SOAP, UDDI, WSDL, HTML과 HTML5, 웹 서비스의 적용 사례와 웹 서비스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12장 ‘방송 융합 서비스’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지원하는 JPEG와 MPEG, MP3, H.264, DVD 등을 살펴보았고, 멀티미디어 통신과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디지털 방송 서비스, IPTV, DVR, 주문형 방송 서비스, 영상전화 서비스, PMP, DRM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13장 ‘차세대 신기술 서비스’에서는 위치기반 서비스, 텔레매틱스 서비스, 지능형 교통정보 서비스, 스마트카드, 소셜 서비스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14장 ‘유비쿼터스 기술’에서는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 유비쿼터스 정보기술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15장 ‘정보통신 윤리’에서는 인터넷 윤리의 개념과 필요성, 인터넷 사회의 문제점, 네티켓, 인터넷 윤리와 관련된 법률, 인터넷 윤리와 관련된 기관과 제도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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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I 정보통신 입문

CHAPTER 01 정보통신의 개요

1.1 정보통신의 개념
1.1.1 정보란 무엇일까요?
1.1.2 정보통신이란?
1.1.3 정보통신의 역할도 많겠군요
1.2 정보통신의 역사를 살펴볼까요?
1.2.1 가청 및 가시거리 통신
1.2.2 전기통신 : 원거리통신
1.2.3 정보통신 : 네트워크+컴퓨터
1.3 아날로그와 디지털
1.3.1 신호란 무엇인가요?
1.3.2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1.3.3 비트와 보오란?
1.3.4 스펙트럼과 대역폭이 뭔가요?
1.3.5 부호화란?
1.3.6 코덱이 뭔가요?
1.3.7 모뎀이란?
1.4 통신의 대부 전화망
1.4.1 통신망은 전화망의 이해로부터 시작되는군요
1.4.2 재미있는 교환기의 역사
1.4.3 전화망 구성을 알아볼까요?
1.4.4 전화번호는 어떻게 할당되나요?
1.4.5 전화망의 두뇌 SS7이란?(지능망)
■연습문제

PART II IP와 정보통신 기초

CHAPTER 02 전송 기술 및 교환 기술

2.1 전송방식의 유형
2.1.1 직렬전송과 병렬전송을 알아볼까요?
2.1.2 단방향 전송과 양방향 전송이라는 게 있군요
2.1.3 비동기식 전송과 동기식 전송을 살펴볼까요?
2.2 아날로그 전송과 디지털 전송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2.2.1 아날로그 전송이란?
2.2.2 디지털 전송이란?
2.2.3 아날로그 전송 방법의 종류를 알아볼까요?
2.3 다중화 전송방식의 이해가 필수랍니다
2.3.1 정보의 다중화란?
2.3.2 다중화 전송방식의 종류가 많군요
2.4 교환기술을 알아볼까요?
2.4.1 교환기가 뭔가요?
2.4.2 회선 교환방식이란?
2.4.3 패킷 교환방식이란?
2.4.4 ATM(셀) 교환방식이란?
2.5 전송매체도 알아봐야겠군요
2.5.1 UTP 케이블
2.5.2 동축(Coaxial) 케이블
2.5.3 광케이블(Optical Fiber)
2.5.4 무선 매체
■연습문제

CHAPTER 03 네트워크 기술
3.1 네트워크 분류 및 형태
3.1.1 OSI 7계층이란?
3.1.2 정보통신 표준화 조직에는 뭐가 있나요?
3.2 친숙한 근거리 통신망(LAN)이로군요
3.2.1 근거리 통신망이란?
3.2.2 근거리 통신망 구조가 복잡한가요?
3.2.3 근거리 통신망을 분류해 볼까요?
3.2.4 리피터란?
3.2.5 브리지? 갑자기 웬 다리?
3.2.6 스위치란?
3.2.7 드디어 라우터군요
3.2.8 게이트웨이는 또 뭔가요?
3.2.9 고속 LAN(FDDI, 고속 이더넷, (1/10/100)기가비트 이더넷)을 알아볼까요?
3.3 MAN
3.3.1 MAN이 뭔가요? 웬 남자?
3.3.2 MAN의 주기능이 뭔가요?
3.3.3 메트로(옵티컬) 이더넷이란?
3.4 광대역 종합정보 통신망
3.4.1 광대역 종합정보 통합망이란?
3.4.2 SONET이란?
3.4.3 광네트워크란?
3.4.4 종합정보 통신망이란?(ISDN, B-ISDN이란?)
3.4.5 ATM이란?
3.5 네트워크도 전세가 되나 봅니다
3.5.1 VAN? 갑자기 웬 봉고?
3.5.2 MVNO란?
3.6 MAN/WAN의 천하통일 캐리어 이더넷
3.6.1 네트워크의 새로운 강자, 캐리어 이더넷
3.6.2 기가코리아 프로젝트(GigaKorea Project)? IT 강국이여 영원하라
3.7 이동통신을 잠깐 살펴볼까요?
3.7.1 셀룰러 이동통신이란?
3.7.2 무선전화
3.7.3 무선호출
3.7.4 GPS란?
3.7.5 개인휴대통신 서비스(PCS)란?
3.7.6 저궤도위성통신이란?
3.7.7 TRS란?
3.7.8 IMT2000
■연습문제

CHAPTER 04 인터넷
4.1 인터넷이란?
4.1.1 프로토콜이란?
4.1.2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이란?
4.1.3 인터넷이란?
4.1.4 인터넷의 역사는 어떻게 되나요?
4.1.5 인터넷 서비스 및 주소 체계를 알아볼까요?
4.1.6 WWW(World Wide Web)가 뭔가요?
4.1.7 X-Internet이 뭔가요?
4.1.8 Internet-II도 있네요?
4.2 TCP/IP란?
4.2.1 TCP가 뭔가요?
4.2.2 IP가 뭔가요?
4.3 IPv4와 IPv6
4.3.1 두 개의 버전이 있군요
4.3.2 IPv4와 IPv6은 많이 다른가요?
4.3.3 라우팅이 뭔가요?
4.4 모바일 IP란?
4.4.1 IP가 움직이나요?
4.4.2 모바일 IP 네트워크 구성을 알아볼까요?
4.4.3 모바일 IP는 언제 어디서 사용하나요?
4.5 VLAN(Virtual LAN)과 VPN(Virtual Private Network)
4.5.1 VLAN은 또 뭐지요?
4.5.2 VPN이란?
4.6 인터넷이 제공하는 콘텐츠는 뭐가 있나요?
4.6.1 인터넷 포털
4.6.2 블로그가 뭔가요?
4.6.3 온라인 커뮤니티
4.6.4 게임을 모르는 사람도 있나요?
4.6.5 엔터테인먼트
4.6.6 인터넷에도 미디어가 있군요
4.6.7 인터넷 품질 보증(SLA)이 뭐지요?
■연습문제

CHAPTER 05 초고속 가입자 네트워크 기술
5.1 초고속 유선 가입자 네트워크 기술
5.1.1 초고속 유선 가입자 네트워크 개요
5.1.2 xDSL이란?(DDNS는 또 뭔가요?)
5.1.3 CATV를 이용한 인터넷 접속은 어떻게 되나요?
5.1.4 인터넷 공유기의 구성과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5.1.5 FTTx 기술이란? x 기술들이 정말 많군요
5.1.6 HFC는 뭔가요?
5.1.7 IEEE1394와 USB도 네트워크가 되는군요!
5.2 초고속 무선 가입자 네트워크 기술
5.2.1 초고속 무선 가입자 네트워크를 알아볼까요?
5.2.2 B-WLL
5.2.3 무선랜
■연습문제

CHAPTER 06 무선통신 기술
6.1 무선통신
6.1.1 이동통신의 기초를 알아볼까요?
6.1.2 이동통신의 발달 과정을 알아볼까요?
6.2 1세대 무선통신
6.2.1 1세대 시스템? 오래된 거군요
6.3 2세대 무선통신을 살펴볼까요?
6.3.1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6.3.2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6.3.3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6.3.4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6.4 2.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도 있군요
6.4.1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
6.4.2 EDGE(Enhanced Data GSM Environment)
6.4.3 CDMAOne(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One)
6.4.4 CDMA2000 1X
6.5 3세대 이동 통신을 살펴볼까요?
6.5.1 WCDMA(Wideband CDMA)
6.5.2 DECT(Digital European Cordless Telephone)
6.5.3 UMTS(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s)
6.5.4 3GPP(The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6.5.5 CDMA2000 1x EV-DO(Evolution Data Only)
6.5.6 CDMA2000 1x EV-DV(Evolution Data & Voice)
6.6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도 종류가 많군요
6.6.1 ALL-IP 네트워크
6.6.2 UWB(Ultra-WideBand)
6.6.3 지그비(Zigbee)
6.6.4 와이파이(WiFi)와 나만의 무선랜 마이파이
6.6.5 WiMAX(World Interoperability for Microwave Access)
6.6.6 휴대인터넷
6.6.7 WiBro와 LTE
■연습문제

PART III 정보통신 응용

CHAPTER 07 인터넷 서비스

7.1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살펴보지요
7.1.1 VoIP가 뭔가요?
7.1.2 H.323은 뭔가요?
7.1.3 SIP는 또 뭔가요?
7.1.4 VoIP와 SS7
7.1.5 소프트스위치란?
7.1.6 미디어 게이트웨이(Media gateway)란?
7.1.7 콜센터가 뭔가요?
7.2 인터넷 방송 서비스
7.2.1 인터넷 방송이란?
7.2.2 인터넷 방송을 좀 더 알아보도록 할까요?
7.3 인터넷 보안 서비스
7.3.1 해킹이란?
7.3.2 해커가 뭘까요?(해커와 크래커)
7.3.3 맛있는 쿠키
7.3.4 바이러스? 웜?
7.3.5 어떻게 웜은 스스로 전파가 되죠?
7.3.6 IP 스푸핑? IP 스니핑?
7.3.7 DoS와 Ddos 공격
7.3.8 네트워크 지킴이 보안장비(Firewall, IDS, IPS)들은 어떤 게 있나요?
7.3.9 생체인식과 PKI
7.3.10 PGP는 또 뭔가요?
7.3.11 공인인증서는 왜 쓰지요?
■연습문제

CHAPTER 08 전자상거래 서비스
8.1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 기구를 알아볼까요?
8.2 전자상거래의 역사
8.2.1 전자상거래 표준화, 정말 중요하군요
8.3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유형을 볼까요?
8.3.1 B2C 전자상거래
8.3.2 B2B 전자상거래
8.3.3 B2G 전자상거래
8.4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
8.4.1 둥둥둥! 모바일 상거래의 등장
8.4.2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
8.4.3 모바일 지불결재 서비스
8.4.4 신용카드 무선 결재 서비스
8.5 T-커머스
8.5.1 T-커머스의 등장
8.5.2 T-커머스와 E-커머스가 다른 건가요?
8.5.3 T-커머스 유형
8.5.4 차세대 T-커머스의 대표주자 NFC를 알아볼까요?
■연습문제

CHAPTER 09 홈 네트워크 서비스
9.1 홈 네트워크란?
9.1.1 홈 네트워크가 뭐지요?
9.1.2 홈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9.2 홈 네트워크 기술
9.2.1 홈 게이트웨이가 궁금하군요
9.2.2 홈 서버가 하는 일은 뭔가요?
9.2.3 유선 홈 네트워크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9.2.4 홈 PNA
9.2.5 IEEE 1394
9.2.6 PLC란?
9.2.7 블루투스가 뭔가요?
9.2.8 IEEE802.11
9.2.9 홈 RF란?
9.2.10 홈 네트워크 미들웨어라는 게 있군요
9.3 홈 네트워크 서비스를 알아볼까요?
9.3.1 홈 스트리밍 서비스란?
9.3.2 공장 자동화가 아닌 홈 자동화
9.4 홈 네트워크 보안이 중요하지요
9.4.1 홈 네트워크가 가정을 지킬 수 있나요?
9.4.2 국내 홈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축되었나요?
■연습문제

CHAPTER 10 유무선 통합 서비스
10.1 휴대 인터넷
10.1.1 휴대 인터넷이란?
10.2 이동통신을 이용한 인터넷
10.2.1 IMT-2000? CDMA? EV-DO? 복잡하군요
10.2.2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10.2.3 WIPI? 와이파이랑 다른 건가요?
10.2.4 휴대 인터넷과 HSDPA가 뭐가 다르죠?
10.3 유무선 통합
10.3.1 유무선 통합 현황(국내)
10.3.2 유무선 통합 현황(국외)
10.3.3 유무선 통합 서비스 출현 배경
10.3.4 유무선 통합의 산물 FMC와 FMS
10.4 모바일 서비스가 너무 많아요
10.4.1 움직이는 VoIP, mVoIP
10.4.2 N-스크린이란?
10.4.3 테더링 서비스는 또 뭔가요?
10.5 멀티미디어 메시징 서비스
10.6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10.6.1 인터넷 무전기 PTT 서비스, 대답하라 오버
10.6.2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연습문제

CHAPTER 11 웹 서비스 기술
11.1 웹 서비스란?
11.1.1 웹 서비스가 무엇인가요?
11.1.2 웹 서비스는 어떻게 동작하나요?
11.1.3 웹 서비스를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11.2 SOAP란?
11.3 UDDI란?
11.4 WSDL이란?
11.5 HTML과 신세대 HTML, HTML5
11.6 웹 서비스 적용 사례와 웹 서비스 관리
11.6.1 웹 서비스 적용 사례를 알아볼까요?
11.6.2 웹 서비스 관리란 무엇인가요?
11.7 Web2.0은 도대체 뭔가요? 웹 서비스도 버전이 있나 보군요?
■연습문제
PART IV 차세대 정보통신 세계

CHAPTER 12 방송 융합 서비스
12.1 영상 미디어 서비스 개요
12.1.1 멀티미디어란?
12.1.2 JPEG 그리고 MPEG란 뭔가요?
12.1.3 MP3(MPEG Audio Layer-3)란?
12.1.4 H.264가 대세라는데요?
12.1.5 DVD란?
12.1.6 멀티미디어 통신이란?
12.1.7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는 어디인가요?
12.2 디지털 방송 서비스
12.2.1 디지털 방송 서비스란?
12.2.2 지상파 디지털 방송
12.2.3 위성 디지털 방송
12.2.4 HDTV(High Definition Television)란?
12.2.5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란?
12.2.6 디지털 워터마킹이란?
12.2.7 PVR(Personal Video Recorder)이란?
12.3 IPTV
12.3.1 IPTV 서비스 가입자가 많군요
12.3.2 모바일 IPTV
12.4 DVR(Digital Video Recoder)
12.5 주문형 방송 서비스
12.6 영상전화 서비스
12.7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도 유용하군요
12.8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은 또 뭔가요?
■연습문제

CHAPTER 13 차세대 신기술 서비스
13.1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13.1.1 위치기반 서비스가 뭔가요?
13.1.2 위치기반 서비스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3.1.3 위치 측정 기술을 알아볼까요?
13.1.4 GPS가 뭔가요?
13.2 텔레매틱스 서비스
13.2.1 텔레매틱스가 뭐죠?
13.2.2 GPS를 이용한 CNS(Car Navigation System)이란?
13.2.3 드림넷 서비스란?
13.2.4 네이트 드라이브 서비스란?
13.2.5 차량 원격진단 서비스란?
13.3 지능형 교통정보 서비스
13.3.1 교통정보 시스템에도 지능이 있나 보군요
13.3.2 지능형 교통정보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은 뭔가요?
13.4 스마트카드
13.4.1 스마트카드가 뭔가요?
13.4.2 스마트카드는 여러 군데에서 사용하겠군요
13.5 소셜 서비스(Social Service)
13.5.1 소셜 네트워크가 대세군요
13.5.2 소셜 미디어는 뭐고 종류는 어떤 게 있나요?
13.5.3 새로운 상거래 소셜 커머스
■연습문제

CHAPTER 14 유비쿼터스 기술
14.1 유비쿼터스란?
14.1.1 유비쿼터스가 뭔가요?
14.1.2 유비쿼터스 네트워킹과 컴퓨팅이란?
14.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은 어떤 것이 있나요?
14.2.1 광대역 네트워크와 상시접속
14.2.2 모바일과 상시접속
14.2.3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14.2.4 IPv6
14.3 유비쿼터스 정보기술
14.3.1 무선 식별(RFID) 기술
14.3.2 센서 기술
14.3.3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연습문제

PART V 정보통신 윤리

CHAPTER 15 정보통신 윤리

15.1 인터넷 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5.1.1 인터넷의 특성을 알아볼까요?
15.1.2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
15.1.3 인터넷에도 윤리가 있군요
15.2 인터넷 사회의 문제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15.2.1 유해정보가 뭔가요?
15.2.2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15.2.3 개인정보와 지식재산권
15.2.4 해킹과 컴퓨터 바이러스 피해
15.2.5 인터넷 사기
15.2.6 인터넷 광고, 스팸 공해
15.3 네티켓이란?
15.4 인터넷 윤리와 관련된 법률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15.4.1 정보통신관련 현행 법령 체계가 정말 많군요
15.4.2 느린 거북이 정보통신윤리 관련 법규
15.5 인터넷 윤리 관련 기관과 제도를 알아봅시다
15.5.1 인터넷 윤리 관련 기관이 정말 많군요
15.5.2 인터넷 윤리 관련 제도가 상당히 많군요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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