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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 경영 (모형과 기법)
기술혁신 경영 (모형과 기법)
저자 : 박용태
출판사 : 생능출판
출판년 : 2020
ISBN : 9788970504438

책소개

『기술혁신 경영: 모형과 기법』의 전체적 구조를 정한 기준은 기술혁신(technological innovation)의 단계적이고 순차적인 관리이다. 특히 기술혁신을 위한 기술지식이 만들어지고 퍼져나가는 수명주기(knowledge life cycle)를 따라 세부적인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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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특징]
책의 완성도에 끝이 있을 수는 없지만 끝을 향해 앞으로 나아갈 수는 있다. 이번에 개정3판을 준비할 때의 마음이 그러했다. 처음 초판을 발간한 후에 살펴보니 아직도 한참 더 가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고, 개정판을 내고 나서도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어서 또 한번 길을 나서 보자는 의지를 다져본 것이다.
먼저 책의 제목부터 원래의 기술지식 경영에서 ‘기술혁신 경영’으로 바꾸었다. 앞으로의 기술경영(MOT)이 지식과 정보의 관리를 강조해야 한다는 믿음은 변함없지만 책 전체의 범위와 내용에 비추어볼 때 역시 기술지식의 경영보다는 기술혁신의 경영이 더 적절한 제목이라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이다. 또 이론적 기반과 실무적 응용을 모두 담기 위해 ‘모형과 기법’이라는 부제를 달았다.
또한 책의 구성도 손을 보았다. 초판 때부터 전반부의 기술혁신 이론을 너무 좁고 짧게 다루었다는 아쉬움이 늘 남았었는데 이번에 이 부분을 많이 확장하면서 두 개의 장(chapter)으로 구성된 부(part)로 만들었다. 그러면서 책의 구조도 1부의 ‘기술혁신 모형’과 2부의 ‘기술혁신 기법’이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는 모양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어서 최근에 MOT의 미래로 떠오르고 있는 유망 주제와 기법들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부분을 추가하였다. 아직은 이론적, 실무적으로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주제와 기법들이어서 그 원리나 과정을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을 끌어 모으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책 전반에 걸쳐 설명이 모자란 부분을 보완하고 표현이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동안 여러 번 보완과 교정의 과정을 거쳤지만 아직도 여러 군데에서 손볼 것들이 발견되었다. 또한 오래 된 예제의 시점을 바꾸거나 아예 새로운 예제로 교체하는 일도 하였다.
그러다 보니 책의 분량이 늘어나서 이 책을 강의용으로 쓸 경우 한 학기에 모든 내용을 소화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개정판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처음부터 분량을 줄이는 것보다는 일단 포함시키고 나서 나중에 취사를 선택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하였다.

[이 책의 구성]
모든 책이 그렇지만, 기술경영(MOT) 교과서의 내용과 구조를 정하는 기준은 저자의 전문성이나 독자층의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 실제로 이미 접할 수 있는 교과서나 전문서적들을 살펴보면, 기본 구조가 아예 다르거나 비슷하더라도 세부 내용은 매우 상이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책의 전체적 구조를 정한 기준은 기술혁신(technological innovation)의 단계적이고 순차적인 관리이다. 특히 기술혁신을 위한 기술지식이 만들어지고 퍼져나가는 수명주기(knowledge life cycle)를 따라 세부적인 내용을 구성하였다.
기술혁신 중에서도 특히 기술지식의 경영을 강조하는 이유는, 기술경영이라는 학문분야와 실무주제의 전반적인 흐름으로 볼 때 기술혁신 경영이 오늘날의 특성과 조류를 가장 잘 반영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자세히 기술하겠지만, MOT의 범위와 초점은 크게 세 단계를 거치면서 변화 내지 확대되어 왔다. 첫 번째 단계는, 기술개발의 경영(management of technological development)이다. 여기에서는 기술경영을 가장 좁게 파악하여 연구개발 관리 또는 엔지니어링 관리로 해석한다.
두 번째 단계는, 기술혁신의 경영(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것은 기술경영의 범위를 기술혁신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으로 파악하는 접근으로, 연구개발의 전단계인 아이디어의 창출이나 시장수요의 인식으로부터 상업화 이후의 단계인 신기술의 활용 및 확산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1990년 후반부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세 번째 단계의 기술경영은 한마디로 기술지식의 경영(management of technological knowledge)으로 표현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나 두 번째 단계의 기술경영은 연구개발에 관련된 데이터나 정보의 기록과 정리를 통해 주로 기술혁신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제고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한 단계 더 나간다면 기업전체의 경영전략을 고려한 기술경영, 시장의 수요를 반영한 기술경영이 강조되는 정도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은 연속적인 기술혁신의 관리에는 적합할지 모르지만 불연속적인 기술혁신을 창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획기적으로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것은 체계적인 분석방법과 과학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터와 정보를 가공하여 이를 창의적 지식(creative knowledge)으로 전환시킬 수 있어야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이 책에서는 기술혁신의 경영과 기술지식의 경영이라는 두 관점을 묶어서 전체적인 구조를 설계하였다. 우선 크게 1부와 2부로 나누어 1부는 기술혁신 모형, 그리고 2부는 기술혁신 기법이라는 표제를 달았다. 아래의 [그림 0]에서 보듯이, 나무로 말하면 1부는 아래 쪽에 있는 뿌리에 해당되고 2부는 위 쪽에 있는 줄기와 가지에 해당된다. 1부의 기술경영 배경과 기술혁신 기본이론을 밑바탕으로 깔고, 그 위에 기술혁신의 수명주기를 따라 이루어지는 주요한 기술혁신 분석 및 관리기법들을 2부에 배열한 것이다. 이 기법들은 기술지식의 계획(planning), 창출(generation), 평가(evaluation), 확산(diffusion), 활용(utilization)의 순서로 연결되어 있다.

●1부(Part Ⅰ): 기술혁신 모형
1부의 기술혁신 모형(models of technological innovation)은 크게 두 개
의 장(chapter)으로 구성된다. 먼저 1장에서 기술경영의 배경(background of technology management), 다음의 2장에서 기술혁신의 기본모형(basic models of technological innovation)을 소개하고 정리한다.

●2부(Part Ⅱ): 기술혁신 기법
2부의 기술혁신 기법(methods of technological innovation)은 는 크게 네 개의 장(chapter)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3장에서 MOT 활동의 출발점인 기술지식의 예측(forecasting)과 기술혁신의 계획(planning)이라는 두 개의 세부 주제를 다룬다.
이어지는 4장은 기술지식의 창출(generation)로서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ideation)의 원리와 기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다음의 5장은 앞 장의 기법들을 통해 만들어진 기술지식의 평가(evaluation)로서 기술지식의 측정(measurement), 프로젝트 경제성 평가(evaluation), 기술파급효과 분석(impact analysis), 성공/실패 분석(success/failure analysis)의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그 다음의 6장은 기술성과의 확산(diffusion)으로서 신기술과 신제품이 시장으로 퍼져나가는 원리와 양상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기술확산의 기본이론(fundamentals)과 기술확산의 분석기법(analysis methods)의 두 주제로 이루어진다. 마지막의 7장은 기술지식의 활용(utilization)으로서 특허와 같은 기술혁신 성과물의 기술지식 분석(knowledge analysis)과 기술가치 평가(technology valuation)를 주요 주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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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Ⅰ 기술혁신 모형
CHAPTER 01 기술혁신 경영의 배경
제1절 기술경영의 의의
1.1 실무적 관점
1.2 학문적 관점
제2절 기술경영의 정의와 범위
2.1 주제의 구성
2.2 운영의 주체
제3절 기술경영의 태동과 진화
3.1 기술경영의 태동
3.2 기술경영의 진화
3.3 창의적 기술지식 경영
3.4 통합적 기술혁신 경영

CHAPTER 02 기술혁신 모형
제1절 기술혁신 연구
제2절 기술혁신 이론
2.1 기본 개념
2.2 주요 내용
제3절 기술혁신 모형
3.1 기본 개념
3.2 내용과 구성
제4절 기술혁신 본질 모형
4.1 기술지식 속성 모형
4.2 슘페터 모형
4.3 패러다임 모형
제5절 기술혁신 구조 모형
5.1 선형 모형
5.2 비선형 모형
제6절 기술혁신 과정 모형
6.1 수명주기 모형
6.2 성장곡선 모형
6.3 장기파동 모형
제7절 기술혁신 조직 모형
7.1 기업차원 조직 모형
7.2 산업차원 조직 모형
7.3 국가차원 조직 모형
제8절 기술혁신 확산 모형
8.1 기본 개념
8.2 기술수용 모형
8.3 기술채택 수명주기 모형
8.4 확산채널 모형
제9절 서비스 혁신 모형
9.1 기본 배경
9.2 역수명주기 모형
9.3 제품-서비스 연계 모형
9.4 비즈니스 모델 모형
■토의문제
■조사분석 문제

Part Ⅱ 기술혁신 기법
CHAPTER 03 기술혁신의 계획
제1절 기술지식의 예측
1.1 기술예측의 배경
1.2 기술예측의 기본개념
1.3 정성적 전문가 판단법
1.4 정량적 추세 분석
1.5 신축적 분석
제2절 기술혁신의 기획 195
2.1 기본개념
2.2 기술전략
2.3 기술로드맵
■토의문제
■조사분석 문제

CHAPTER 04 기술지식의 창출
제1절 아이디어 창출
제2절 기본적 창출방법
2.1 직접적 조사방법
2.2 브레인스토밍 기법
제3절 설계적 창출방법
3.1 계층과정 설계
3.2 욕구속성 설계
3.3 대응관계 설계
3.4 요소조합 설계
제4절 분석적 창출방법
4.1 특허분석 접근
4.2 고객효용 분석
4.3 데이터마이닝 분석
■토의문제
■조사분석 문제

CHAPTER 05 기술지식의 평가
제1절 기술지식 측정
1.1 기본개념
1.2 투입지표
1.3 산출지표
1.4 연구개발 스톡
1.5 특허 스톡
제2절 프로젝트 경제성 평가
2.1 기본개념
2.2 평가모형의 분류
2.3 평가모형의 선택
2.4 평가기법의 내용
제3절 파급효과 분석
3.1 투입-산출 분석 모형
3.2 생산함수 분석 모형
3.3 네트워크 분석 모형
제4절 성공-실패 분석
4.1 기본 개념
4.2 수행과정
■토의문제
■조사분석 문제

CHAPTER 06 기술성과의 확산
제1절 기술확산 기본이론
1.1 기본개념
1.2 기술확산 결정요인
1.3 기술수용 분석
제2절 기술확산 분석기법
2.1 기본개념
2.2 단일기술의 확산모형
2.3 복수기술의 확산모형
■토의문제
■조사분석 문제

CHAPTER 07 기술지식의 활용
제1절 기술지식 분석
1.1 기본개념과 배경
1.2 특허분석
1.3 특허지도
제2절 기술가치 평가
2.1 기본개념
2.2 평가기법의 분류
2.3 금액법
■토의문제
■조사분석 문제

참고논문
참고문헌 및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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