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독서동아리 100개면 학교가 바뀐다
독서동아리 100개면 학교가 바뀐다
저자 : 서현숙|허보영
출판사 : 학교도서관저널
출판년 : 2019
ISBN : 9788969150608

책소개

2015~2017년까지 홍천여고에서 3년 동안 진행해온 ‘함께 읽기’와 비경쟁 독서토론의 과정 그리고 학생들의 변화를 기록한 책이다. 국어교사인 두 저자는 독서토론 수업, 독서동아리 활동, 학교 독서프로그램을 연계해 3년 동안 전면적인 독서토론 교육을 실행했다. 아이들이 함께 책 읽고 토론하며 글 쓰는 방법을 가르치고, 수업시간에 배운 독서토론 방법으로 함께 놀 수 있는 독서토론 놀이판을 만들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홍천여고에는 100개가 넘는 독서동아리가 있고,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독서동아리를 만들어 친구들과 책대화를 나눈다. 이 책은 함께 읽기와 독서토론을 학교 문화로, 매일 먹는 밥처럼 학생들의 일상으로 끌어들인 비결을 알고 싶은 교사 및 사서, 독서교육 담당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함께 읽기와 비경쟁 독서토론 3년,
학교를 바꾸고 아이들의 삶을 변화시키다

‘독서토론을 몇몇 아이들만의 특별한 활동이 아닌, 전교생이 함께하는 학교 문화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는 모든 독서토론 교육 담당자들의 고민이자 이 책의 저자인 두 국어교사의 가장 큰 고민이었다. 두 저자는 함께 책 읽고 토론하며 글 쓰는 방법을 가르치고, 책 읽는 작은 모임들을 많이 만들어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친구들과 독서토론을 즐길 수 있는 놀이판을 만들기로 했다. 그 결과 홍천여고에는 100개가 넘는 독서동아리가 있다. 물론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것이다. 책 읽기와 독서토론을 학교 문화로, 매일 먹는 밥처럼 학생들의 일상으로 끌어들인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독서동아리 100개면 학교가 바뀐다』는 2015~2017년까지 홍천여고에서 3년 동안 진행해온 ‘함께 읽기’와 비경쟁 독서토론의 과정 그리고 학생들의 변화를 기록한 책이다. 저자들은 독서토론 수업, 독서동아리 활동, 학교 독서프로그램을 연계해 지속적이고 전면적인 독서토론 교육을 실행했다.

함께 읽고 토론하는 우정의 공동체
학교에 독서문화를 싹 틔우다

‘1부 수업시간에 배우다’에서는 국어 교과를 이용해 주 1회 진행한 독서토론 수업의 과정과 내용을 소개한다. 전교생 모두 수업 시간에 책을 함께 읽은 후 어떻게 감상을 나누고 토론 주제를 정하며, 토론한 내용을 어떻게 정리하는지 배운다. 1학년은 ‘한 권 읽고 독서토론’으로 독서토론의 기본을 배우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하나의 주제에 영화 한 편과 도서 2종이 세트로 묶인 ‘주제 통합 독서토론’을, 더 올라가면 학생들 각자가 희망하는 진로 분야별로 모둠을 나누고 독서토론을 진행함으로써 자기 인생의 길을 찾는 ‘인생 독서토론’을 배운다.
각각의 독서토론 수업에서 아이들이 토론한 내용을 예시로 보여주어 토론 과정을 이해하는 데 참고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주제도서와 모둠 정하기부터 함께 책 읽고 토론하며, 토론 내용을 글로 써보는 과정까지 수업 과정을 단계별로 제시했다.
‘2부 독서토론으로 함께 놀다’에서는 독서토론 수업에서 익힌 기본기로 학교의 모든 독서 활동에 활용되는 사례를 보여준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주제도서를 읽고 비경쟁 독서토론을 하는 독서동아리, ‘인문학독서토론카페’를 통해 책대화를 나누며 논다. 인문학 독서토론카페는 저자를 초청해 지역 내 독서동아리와 함께 모여 저자 강연, 독서토론을 통한 질문 나누기, 저자의 답변 순서로 진행된다. 모든 과정을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진행하며 드레스코드, 주제음악을 선정해 파티를 하듯 흥겹게 진행된다. 또한, 1년에 네 번 지역 내 독서동아리 친구들과 독서토론파티를 열어 진지하고도 흥겨운 독서토론을 한다.
‘3부 선생님과 언니가 이끌어주다’에서는 독서동아리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독서 활동 경험담을 들려주고 신입 회원들을 모집하는 ‘언니들의 북토크(학년 초 일주일 동안 진행)’ ‘언니의 독서토론 워크숍(학기마다 진행)’과 계절별로 교사와 학생 5명이 책친구가 되어 함께 읽고 토론하는 ‘5人의 책친구’ 등 선배, 선생님이 멘토가 되어 주는 독서 활동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선배들과 선생님이 독서토론을 이끌어주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그 밖에도 아이들의 독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독서토론 수업에서 다룬 주제도서 목록과 독서동아리, 독서 프로그램과 관련한 각종 안내문과 활동 일지, 활동지 등의 자료 양식을 제공하여 독서토론 수업을 기획하는 교사 및 사서, 독서교육 담당자들이 참고할 수 있게 했다.

독서토론, 학습이 아닌 놀이로 접근하자!
전교생을 책수다로 끌어들인 비결

저자들은 독서토론을 ‘학습’이 아닌 ‘놀이’로 접근했다. 놀이의 바탕은 자발성이며, 자발성이 주어졌을 때 아이들이 신나서 함께 읽고 독서토론에 참여하게 되리라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놀 수 있게 멍석을 깔아주기 위해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독서동아리를 더 좋아하게 될까?’ ‘어떻게 하면 더 즐겁게 평가회를 할 수 있을까?’ 등을 고민했다.
그래서 ‘친구와 대화하기’ ‘사진 찍기’ ‘동영상 만들기’ 등 10대들이 좋아하는 것을 독서 활동과 연결해 보는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에 옮겼다. 독서동아리에서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한 내용을 보고서에 담아 제출하는 ‘책대화 공모전’, 책을 소재로 사진을 찍은 뒤 파일을 제출하는 ‘책사진 공모전’, 틈새 시간과 방학 기간을 활용해 함께 읽기를 주제로 한 ‘영상 공모전’ 등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학기 말에는 독서동아리 발표회를 열어 다른 독서동아리가 어떻게 활동하는지 탐색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참가한 동아리는 1년 동안 활동한 내용을 발표하며 보람을 느끼고, 지켜본 학생은 다음 학기 동아리 활동 구상에 도움을 얻는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홍천여고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독서동아리를 조직해 친구들과 책대화를 나눈다. 혼자 읽는 것보다 함께 읽고 독서토론 하는 것이 더 즐겁다고 말한다. 다음은 3년 동안 함께 읽기의 울타리에서 공부하고 놀았던 학생들을 인터뷰한 내용이다.

“쉴 틈 없이 바뀌어 가는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함께 읽기와 비경쟁 독서토론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의견들을 접하고 그것들을 존중하며 건강한 생각을 발전시켜 나간다면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한 혐오가 가득한 이 사회를 조금이나마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권희지, 2019년 졸업생)

“독서토론을 하면서 생긴 습관이 아직도 친구들 사이에 따라다녀요. 친구들끼리 모여서 어떤 하나의 주제가 던져지면 바로 토론 시작인 거예요. 그래도 아무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아요. 오히려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다른 친구의 의견을 듣기 바쁘죠. 어느새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었어요.”
(안예원, 2019년 졸업생)

“독서토론은 자칫 꺼려질 수 있는 대화를 일상 속에 스며들게 해주었어요. 노동법, 소수자 인권 등과 같은 이야기들은 우리의 현실과 아주 밀접하지만 어렵고 껄끄러운 주제이기 때문에 모두 피하고 싶어 했어요. 하지만 함께 읽기와 비경쟁 독서토론을 하면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마주 보며 이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이런 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박하영, 2018년 졸업)

이 책은 3년간 학교 현장에서 함께 읽기와 비경쟁 독서토론을 지속적이고, 전면적으로 실천했을 때 학교와 아이들의 정서, 교우 관계, 학습, 진로 찾기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수업 시간에 독서토론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친구와 놀고, 선생님·언니와 추억을 나누는 경험은 학교의 독서 활동이 안정적으로 굴러갈 수 있게 도움으로써 독서교육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_ 우리 같이 읽을래?

1부 독서토론을 배우다
1장 한 권 읽고 독서토론
한 권 읽고 독서토론이란
1단계 : 주제도서 고르고 모둠 정하기
2단계 : 모둠별 책 읽기
3단계 : 개인 의견 정리지 작성
4단계 : 토론 질문 만들고 개인별 글쓰기
5단계 : 모둠별 독서토론
6단계 : 최종 보고서 작성
독서토론, 이렇게 했어요 : 한 권 읽고 독서토론 예시

2장. 주제 통합 독서토론
주제 통합 독서토론이란
1단계 : 모둠 구성하고 주제 정하기
2단계 : 영화 감상 후 개인 의견 정리지 작성
3단계 : 모둠별 영화토론 후 내용 정리
4단계 : 주제도서 읽고 개인 의견 정리지 작성
5단계 : 통합토론 질문 만들고 개인별 글쓰기
6단계 : 모둠별 주제 통합 독서토론
7단계 : 최종 보고서 작성
독서토론, 이렇게 했어요 : 주제 통합 독서토론 예시

3장. 인생 독서토론
인생 독서토론이란
1단계 : 진로희망 조사하고 모둠 정하기
2단계 : 분야별 주제도서 고르기
3단계 : 모둠별 책 읽기
4단계 : 개인 의견 정리지 작성
5단계 : 토론 질문 만들고 개인별 글쓰기
6단계 : 모둠별 독서토론
7단계 : 최종 보고서 작성
독서토론, 이렇게 했어요 : 인생 독서토론 예시
멋지게 끝맺기, 독서토론 대화집

2부 독서토론으로 함께 놀다
1장. 독서동아리 : ‘나’와 ‘너’가 ‘우리’로 거듭나는 시간
왜 독서동아리인가?
1단계 : 독서동아리 모집하기
2단계 : 자율적 활동 기반 만들기
3단계 : 독서동아리 워크숍
4단계 : 관심과 지원으로 무럭무럭 자라는 동아리
5단계 : 학기 말 독서동아리 발표회
오래 걸으려면 함께 가야

2장. 인문학 독서토론카페 : ‘재미’와 ‘의미’가 한자리에
독서토론카페의 사랑스러운 출발점
1단계 : 주제와 책 정하기
2단계 : 운영진과 카페지기 정하기
3단계 : 개봉박두! 현장 준비
4단계 : ‘돌고 도는’ 독서토론카페
5단계 : 생각을 확장하는 심화 글쓰기
저자와 함께하는 독서토론카페
시행착오 끝에 발견한 무한매력

3장. 독서토론, 파티가 되다 : 지역 독서동아리연합 독서토론파티
아이들이 좋아할 ‘무엇’이 무엇일까?
함께 읽기를 넘어선 그 ‘무엇’
우리만의 파티 원칙
귀여운 파티꾼들, 모이다
지역 연합 모임의 어려움
시간은 우리를 어디로 데려갈까

4장. ‘우리 같이 읽을래?’ 공모전 : 우리들의 색(色)다른 책 읽기
읽다, 작당(作黨)하다
함께 읽고 수다 떠는 책대화 공모전
누구나 좋아하는 책사진 공모전
틈새 시간과 방학을 활용한 영상 공모전
그 후로도 그들은 오랫동안 재밌게 읽었답니다

3부 선생님과 언니가 이끌어주다
1장. 우리만의 추억을 담는 5人의 책친구
5人의 책친구란
교사와 학생, 책친구가 되다
스스로 진화하는 5人의 책친구

2장. 언니와 함께하는 독서토론 : 민들레 홀씨 언니 키우기 프로젝트
민들레 홀씨 언니 키우기 프로젝트
유혹의 토크, 언니들의 북토크
언니들의 북토크, 어떻게 할까
민들레 언니의 독서토론 워크숍

에필로그 _ 함께 읽기, 학교를 바꾸다
저자 후기 _ 홍천여고에서 보낸 3년, 그 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