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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 클래스 (초보자를 위한)
시네 클래스 (초보자를 위한)
저자 : 문관규|유양근|이명자|함춘성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2
ISBN : 9788966800124

책소개

초보자를 위한『시네 클래스』. 이 책은 영화를 스토리텔링, 연출, 카메라와 컴퓨터, 편집, 사운드, 연기와 스타, 장르, 다큐멘터리, 아방가르드, 애니메이션, 영화 비즈니스, 비평 등을 요소별로 설명한다. 친숙한 한국 영화 사례들을 통해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각 장에 ‘생각해 볼 문제’도 수록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어려운 영화 입문서는 가라!
다양한 시각으로 영화를 보게 하는 책.


영화 입문서는 연대기일 뿐이다. 게다가 어렵다. 이 책은 쉽다. 영화를 스토리텔링, 연출, 카메라와 컴퓨터, 편집, 사운드, 연기와 스타, 장르, 다큐멘터리, 아방가르드, 애니메이션, 영화 비즈니스, 비평 등을 요소별로 설명한다. 친숙한 한국 영화 사례들은 독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충분하다. 각 장에 실린 ‘생각해 볼 문제’는 생각 없이는 이 책을 읽을 수 없게 만든다.

√ 책의 내용


영화는 대중적인 매체다. 사람들은 영화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어느 자리에서든 영화에 대한 지식과 자신의 견해를 주저 없이 밝히고 함께 공유한다. 그런데 스스로 미진한 구석이 있다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조금 더 체계적으로 영화를 바라보고 설명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든다. 영화에 대해 여기저기서 습득한 지식을 한데 꿰어줄 도구가 있었으면 한다. 『시네 클래스』는 영화에 대해 관심이 있는, 영화를 더 알고 싶은, 그래서 영화를 더 사랑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다. 영화와 관련해 지나치게 세부적인 기술 용어와 불필요한 설명은 배제했다. 요즘 대학에서는 영화 관련 강좌가 대부분 개설되어 있다. 더불어 수강생도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배우는 위치에서도 마땅한 교재를 찾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한 학기 동안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목차와 내용을 고려하였다. 총 12개의 장으로 이루어졌다. 학생이나 독자 입장에서는 강의를 들을 때에도 유용하겠지만, 강의와 상관없이 혼자 읽어도 도움이 될 수 있게 구성하고 내용을 담았다. 가능하면 우리에게 친숙한 한국 영화를 사례로 설명하고자 했으며, 영화의 여러 장면을 넣어 이해가 잘 되도록 했다. 각 장의 시작에는 단원에서 알고 넘어가야 할 내용을 간추려 놓았다. 단원별 목표라고 간주해도 좋다. 각 장의 끝에는 생각해 볼 문제를 실어서 수업에서 토론이나 과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영화 입문 성격의 교양 강의와 전공 강의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 추천사


『시네 클래스』는 영리한 책이다. 기존 영화 개론서처럼 영화가 다른 예술보다 얼마나 우월한지, 어떻게 경쟁에서 이겼는지 강조하지 않는다. 기술과 오락, 예술과 역사,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도 않았다. 영화와 관련한 예술 매체를 비롯, 세상의 다양한 제 현상과 소통한다.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영화와 어떻게 공존할 것인지 질문하고 답한다. 모두가 궁금해 하는 영화의 미래, 생각의 프레임을 담대히 확대하는 책이다. 기대된다.
변재란 순천향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

적절한 영화 입문서는 찾기 어렵다. 영화는 매체·예술·문화상품·사회적 텍스트라는 많은 위상과 맥락을 포괄한다. 이 책은 영화만의 고유한 언어·장르·비평·산업 측면까지 아우른다. 독자에게 친숙한 한국영화를 대상으로 입체적 서술을 한다. 체계적이고 친절한 영화 입문서다.
주유신 영산대학교 영화영상학과 교수, 부산영상포럼 대표

『시네 클래스』는 대학에서 교양 영화를 가르치는 영화학자 4명이 만든 영화 입문서다. 일반인들이 영화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하게 도와준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한국영화를 주요 텍스트로 삼았다. 미장센·편집·사운드의 기능과 효과를 친절히 설명한다. 마치 강의실에 앉아 수업을 듣는 느낌이다.
김시무 부산국제영화제 영화연구소 소장, 영화평론가

대부분의 영화 입문서들이 ‘이론과 실제’를 표방한다. 그러나 시나리오를 가르치는 선생으로서 이 두 가지 명제를 다 만족시키는 교재를 만나기 어려웠다. 『시네 클래스』는 영화를 사랑하는 일반인에게 좀 더 확장된 영화로의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미래 한국영화를 책임질 젊은 영화인들에게 ‘내 영화의 뿌리’라고 말할 수 있는 종합 안내서다. 소개된 영화들은 우리 정서와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소개하여 더욱 반갑다.
김애옥 방송작가,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교수


같은 장르에 속하는 영화들이 공식, 관습, 도상을 공유함으로써 관객에게는 친숙한 이야기가 된다. 그러나 이 말이 곧 동종의 장르 영화가 똑같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감독은 이러한 공식, 관습 그리고 도상을 따르지만 자신의 영화를 독특한 것으로 만든다. 관객은 자기가 재미있게 본 영화를 떠올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것이 더욱 새로워졌을 때 환호한다. 감독은 낯선 것을 관객들이 보아 온 영화에 맞추어야 하지만 또한 관객에게 이미 친숙해진 것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이것을 변주라고 할 수 있는데 새로운 영화에 의해 하나의 장르는 늘 새롭게 발전해 간다.
_ 중에서

다큐멘터리는 허구 영화와 현실을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담아서 보여 주는 영화로 알려져 왔다. 그래서 흔들리는 화면이나 불완전한 조명도 다큐멘터리의 날것으로서의 특징을 살려주는 것으로 말해져 왔다. 그러나 의 예에서와 같이 카메라에 담긴 영상은 감독과 편집자에 의해 선택되고 매개된 이미지로서 관객이 생각하는 것만큼 객관적이지도 사실적이지도 않다. 논쟁의 지속에도 불구하고 허구 영화가 갖는 허구와 환상성에서 벗어나 현실을 담으려는 노력 때문에 다큐멘터리는 계속해서 사실적이고 객관적 영상이라는 지위를 누리고 있다. 그래서 뉴스 비평과 마찬가지로 다큐멘터리 비평은 얼마나 사실적이고 객관적인가를 문제 삼을 것이 아니라 그것이 얼마나 공정하고 균형적인 시각을 담고 있는가를 질문해야 한다.
_ 중에서

영화는 관객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는다. 발단은 작가의 창작에의 예술적 충동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영화는 관객의 욕구를 미리 알고 싶어 하지만,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대부분, 먼저 만들어 놓은 후 눈에 보이지 않는 관객의 욕망을 꿈틀거리게 해서 극장으로 찾아오게 한다. 집단으로서의 관객의 욕망은 제 발로 극장에 온 관객이 영화를 직접 보고 반응을 보여 주기 전에는 제대로 알 수 없다. 그래서 영화의 생산자와 공급자의 욕구는 관객의 욕구와 일치하기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_ 중에서

비평(criticism)은 사전적으로 ‘흠잡기’, ‘비판하기’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영화의 흠을 잡는 것이 포함되긴 하지만 비평은 영화에 얽혀 있는 수수께끼를 푸는 과정에 더 가깝다. 사실 한편의 영화에는 사회 문화적 코드가 영화적 방식으로 얽혀 있다. 감독은 스토리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촬영과 편집, 사운드와 컬러, 시간과 공간을 통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한다. 어떤 코드는 감독의 의도를 넘어서 존재한다. 코드화되어 있다는 것은 영화의 많은 요소들이 보이도록 드러나 있지 않고 어떤 사람에게는 보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안 보이도록 감춰져 있다는 뜻이다.
_ 중에서

영화는 디지털 매체라면 언제 어디서건 전송 받아서 볼 수 있는 콘텐츠의 하나가 되어 가고 있다. 그만큼 접근성이 용이해지고 수요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가능하다. 하지만, 영화가 역사적으로 가져왔던 특색들이 사라진다는 회의적인 생각도 있다. 그러나 어떠한 느낌이건 관계없이 영화를 둘러싼 환경은 영화의 콘텐츠화로 끌고 가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디지털 영화나 스마트폰 영화 등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응하려는 영화의 일면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_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너와 나 그리고 우리의 영화

01 나, 제왕의 생애: 영화를 둘러싼 모든 것

영화와 다른 예술 매체
영화적 체험
감정의 여행
관객의 기대
관객의 수용

02 스토리텔링: 영화가 이야기를 보여 주다

인물, 사건, 배경
사건의 선택과 배제 그리고 배열
원인과 결과에 의한 사건의 연쇄
3막 8장 구조와 관객의 궁금증
대안적인 이야기 전개 방식과 요소

03 연출: 사각의 프레임에 의미를 담다

영화 연출자의 역할
연출부와 제작부의 구성과 역할
연출의 의도와 스타일
작품의 모티브
캐스팅의 사례

04 카메라와 컴퓨터: 세상을 만들다

카메라의 기능, 역할, 미학
피사체의 크기와 앵글
카메라 움직임과 깊이감
디지털과 컴퓨터 그래픽
촬영과 현대의 영화

05 편집: 시간과 공간이 움직이다

편집이란 무엇인가
편집의 중요한 개념들
편집의 유형
시간과 공간의 장면 전환
편집의 미학

06 사운드: 소리를 디자인하다

영화 소리의 도입
사운드의 세 가지 종류
영화의 목소리
다양한 음향효과
영화 음악의 세계

07 영화와 스타: 영화와 현실을 살다

연극에서의 연기, 영화에서의 연기
잘하는 연기, 자연스러운 연기
영화의 별, 스타
한류와 스타

08 장르: 대중의 무의식을 전시하다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기, 낯선 것을 친숙하게 하기
과잉의 미학: 멜로드라마
‘지금 여기’의 미학: 코미디
억압된 것의 돌아옴: 공포 영화
비열한 거리에서 탄생한 공공의 적: 갱스터 영화

09 다큐멘터리, 아방가르드, 애니메이션: 다른 세상을 엿보다

관객과 현실의 직접 대면: 다큐멘터리
순수하게 영화적인 이미지와 움직임: 아방가르드 영화
생명을 얻은 사물의 목소리: 애니메이션

10 영화 비즈니스: 예술과 상품 사이를 걷다

영화는 텍스트다: 그림 대 영화
상품으로서의 영화: 햄버거 대 영화
영화의 수요와 공급: 소비자 대 시장 조사
투자와 배급의 메커니즘: 흥행과 수익
주류영화 대 독립(저예산)영화: 제작비와 수익률

11 비평: 스크린 위의 코드를 풀다

감독과 작가주의 비평
사회의 무의식과 장르 비평
영화 언어와 형식주의 비평
역사적 관점과 역사 비평
시선과 이데올로기 비평

12 영화의 미래: 공존의 길목에 서다

영화와 디지털 시대
영화와 미디어, 게임
영화의 미래

영화명·인명·용어 원어 병기
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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