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그 사람이 나를 괴롭히는 진짜 이유 (전문가가 읽어주는 아들러 실전심리학, 아들러 원전 시리즈 2)
그 사람이 나를 괴롭히는 진짜 이유 (전문가가 읽어주는 아들러 실전심리학, 아들러 원전 시리즈 2)
저자 : 알프레드 아들러|김춘경
출판사 : 리베르
출판년 : 2015
ISBN : 9788965821939

책소개

이 책은 알프레트 아들러가 1931년에 저술한 대표 저서 를 옮긴 책이다. 이 아들러 개인 심리학의 입문편이라면 이 책은 실전편이다. 80여 년 전에 출간된 책이지만,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아들러의 문제의식과 해결 노력은 오늘날 우리나라 사회에 그대로 적용해도 여전히 유효하고 실용적이다. 흔히 말하는 ‘고전의 통시대적 가치’가 여실히 드러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시대가 따라잡지 못한 인본주의 심리학자, 아들러
원전을 전문가 해설과 함께 읽는다!
아들러 심리학의 핵심 키워드는 ‘배려’다

『그 사람이 나를 괴롭히는 진짜 이유』에서 아들러는 개인 심리학의 연구 대상인 정신, 기억, 꿈, 가족 관계 등을 새로운 방식으로 분석한다. 분석의 결과는 열등 콤플렉스가 어떻게 생겨나는지, 어떻게 사람을 지배하는지를 보여 준다. 이유 없이 타인을 괴롭혔던 사람들에게도 나름의 이유는 있다. 아들러가 소개했던 수많은 상담 사례들 속에서 우리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다. 독자는 다른 사람은 물론 자기 자신까지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엉켜 있었던 문제들을 풀 수 있는 실마리를 발견할 것이다.

우리 사회에는 경쟁이 일상화되었다.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은 ‘노력’을 충분히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 당연한 결과로 여겨진다. 경쟁에서 처진 사람들은 ‘난 안 될 거야.’라는 자조적인 생각을 갖는다. 경쟁에서 앞선 사람이든 뒤처진 사람이든 모두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비교에서 오는 ‘열등감’을 내재화한다. 비교하다보니 열등감이 느껴져 경쟁하고, 열등감을 이기지 못하면 포기하기도 한다.

아들러는 이 ‘열등감’이라는 느낌에 주목한다. 아들러는 열등감 자체는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이지만 지나치게 되면 문제가 된다고 본다. 그 문제란 바로 ‘타인에 대한 관심의 결여’다. 경쟁에서 승리한 사람들은 열등감을 더 많이 극복하기 위해 타인을 밟고 올라서기를 서슴지 않는다. 경쟁에서 밀려난 사람들은 무기력해져 타인에게 의지하려 한다. 지나친 열등감에 사로잡히게 되면 자기 자신에만 집중할 뿐, 다른 사람에게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서로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부족해지는 순간, 사람들은 자신의 열등감 극복에만 열중한 나머지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준다. 자기 멋대로만 하려는 사람, 스스로를 과시하느라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사람, 무신경한 말들로 상처를 주는 사람……. 도무지 이해할 수 없을 만큼 계속 나를 괴롭히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는가? 그렇다면 이 책에 있는 아들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자.

『그 사람이 나를 괴롭히는 진짜 이유』는 알프레트 아들러가 1931년에 저술한 대표 저서 『What Life Could Mean to You I』를 옮긴 책이다. 『행복해지는 관심』이 아들러 개인 심리학의 입문편이라면 이 책은 실전편이다. 개인 심리학의 내용 가운데 ‘열등감’ ‘우월감’ ‘기억’ ‘꿈’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왜 그 사람이 나를 힘들게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 사람이 나를 괴롭히는 진짜 이유』는 80여 년 전에 출간된 정신 의학자 알프레트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년)의 책이지만,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아들러의 문제의식과 해결 노력은 오늘날 우리나라 사회에 그대로 적용해도 여전히 유효하고 실용적이다. 흔히 말하는 ‘고전의 통시대적 가치’가 여실히 드러난다.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아들러 공부하기가 유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유행과 상관없이 아들러의 통찰과 지혜는 우리 각자의 삶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근원적인 접근 방식과 해결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아들러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크게 인간관계, 직업, 사랑과 결혼이라는 세 가지 문제에 직면한다고 보았다. 또한 이 세 종류 문제는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상호 관련성 속에서 접근해야만 가장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이 세 종류 문제는 늘 인간의 삶을 힘들게 하고 있다. 아들러에 따르면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각 개인이 잘못된 생활 양식(life style)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생활 양식이란 갖가지 경험과 상황에 대한 개인 특유의 접근 방식, 개인의 철학, 믿음 등이 융합된 종합적인 ‘삶의 양식’이다.

생활 양식은 어린 시절 경험에 대한 독자적인 반응으로 형성된다. 즉 자신의 처지와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개인의 인생관을 포함한 전체적인 생활 양식이 결정된다. 이렇게 형성된 생활 양식은 다시 본인과 세계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 그리고 개인의 온갖 감정.동기.목적.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아들러 심리학에서 빠뜨릴 수 없는 또 하나의 중요한 개념은 열등감(feeling of inferiority)이다. 아들러가 볼 때 열등감 자체는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다. 열등감은 모든 인간 조건을 향상시키는 원동력이다. 심지어 인간의 모든 문화는 열등감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이 아들러의 시각이다. 열등감에 대한 보상을 얻기 위해 인간은 우월한 지위와 능력을 추구하고 이것을 삶의 목적으로 삼는다. 하지만 열등감과 우월감이 그릇된 방향으로 발전하면 한 인간의 인간관계는 왜곡되기도 한다.

아들러는 “우리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충격적인 경험 때문에 고통받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실재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사건에 부여한 의미대로 경험한다는 것이다. 아들러는 외부와 내부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협동을 제시한다. 협동이 개인의 성공과 인류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일관적인 관점을 따라가다 보면 외부와 새롭게 관계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그럴 때 타인은 나를 힘들게 하는 존재가 아니라 서로 도움을 주는 존재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PART 1 왜 나에게 이런 일이! | 삶의 의미

[김춘경의 아들러 읽기] -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단 하나의 열쇠
1. 삶의 의미는 참된 의미들의 공약수다
2. 우리의 인생은 전체의 일부분이다
3. 왜 다른 사람까지 신경 쓰며 살아야 하는가?
4. 어린 시절의 불행이 삶을 결정하지 않는다
5. 모든 기억과 꿈은 선택된 기념품이다
6. 협동하는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

PART 2 이상한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 마음과 몸

[김춘경의 아들러 읽기] -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싶은 마음
1. 움직임에는 목표가 있다
2. 목표 달성의 도구, 감정
3. 육체는 정신의 특징을 반영한다

PART 3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과 어떻게든 해내려는 사람 | 열등감과 우월감

[김춘경의 아들러 읽기] - 열등감과 열등 콤플렉스를 구분하라
1. 타인을 노예로 만드는 전략
2. 상처를 주고 우월감을 얻는다

PART 4 변화를 위한 첫 번째 단계 | 초기 기억

[김춘경의 아들러 읽기] - 가장 최초의 기억에 비친 지금의 내 모습
1. 생활 양식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2. 초기 기억은 생활 양식의 기원을 보여 준다
3. 초기 기억의 분석 사례

PART 5 너무나 익숙해서 달콤한 거짓말 | 꿈

[김춘경의 아들러 읽기] - 꿈을 자주 꾸는 이유
1. 꿈의 의미
2. 꿈은 미래를 예언한다?
3. 꿈을 꾸는 사람은 깨어 있는 사람이다
4. 우월 추구는 밤에도 계속된다
5. 꿈의 내용이 아니라 분위기에 주목하라
6. 몇 가지 사례 연구

PART 6 공존이 시작되는 곳, 가정 | 가족의 영향

[김춘경의 아들러 읽기] - 가정 교육이란 협동 교육이다
1. 어머니는 아기가 접촉하는 최초의 사람이다
2. 군림하는 아버지, 친구가 되어 주는 아버지
3. 평등한 성장을 방해하는 그림자, 차별
4. 가족 간의 협동이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