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
저자 : 조광제
출판사 : 탐
출판년 : 2013
ISBN : 9788964961544

책소개

동서양 철학자들의 사상을 한 편의 소설로 풀어낸 청소년을 위한 교양 소설 시리즈 「탐 철학 소설」 제6권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 이 책은 플라톤의 이데아론, 철인정치론, 영혼론 등에 해당하는 핵심 사상을 성헌이와 나골 선생의 시간 여행을 통해 흥미롭게 풀어 간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탐 철학 소설’ 여섯 번째 책
‘인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묻는 나의 첫 고전!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

◇ 책 소개
인문학을 처음 시작하는 청소년을 위한 철학 소설 시리즈
청소년 인문서 분야의 혁신이라고 평가되며 중고교 교사와 학생들의 호평을 받았던 [청소년 철학 소설] 시리즈가 새 단장해 [탐 철학 소설] 시리즈로 재출간 되었습니다. [탐 철학 소설]은 동서양 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철학자들의 사상을 한 편의 소설로 풀어낸, 청소년을 위한 교양 소설 시리즈입니다. 소설을 읽듯 재미있게 읽다 보면 어느새 철학자들의 딱딱한 이론이 내 삶과 연관되어 쉽게 이해됩니다. [탐 철학 소설] 시리즈는 내용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여러 공공 기관 및 청소년 관련 단체에서 우수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선정 청소년 권장도서
★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 도서 ★한국출판인회의 선정 이달의 책
★책으로따뜻한세상만드는교사들 권장도서 ★한우리독서운동본부 선정 올해의 권장도서
★아침독서신문 추천도서

플라톤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것’에 관해 묻는 이야기다
[탐 철학 소설] 시리즈 여섯 번째 도서인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는 서양 철학의 핵심 사상가인 플라톤의 철학을 이야기로 푼 소설입니다. 영국의 철학자 화이트헤드가 “서양 철학의 역사는 플라톤의 각주에 불과하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플라톤은 서양 철학사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친 사상가입니다. 이 책은 플라톤의 이데아론, 철인정치론, 영혼론 등에 해당하는 핵심 사상을 성헌이와 나골 선생의 시간 여행을 통해 흥미롭게 풀어 갑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이데아의 그림자에 불과하다’고 말한 플라톤의 사상은 독자에게 사물의 본질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고, 시시때때로 변하는 감정과 욕망으로부터 벗어나 진리를 찾아가는 ‘이성’의 힘을 이야기합니다. 개별적인 각각의 ‘좋음’을 뛰어넘는 ‘가장 좋음’의 의미를 포괄하는 개념인 이데아를 통해, 독자들에게 인생의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관한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게 합니다.

철학자를 만나는 가상현실 속 시간 여행
나골 선생이 홀로그램으로 만들어 낸 가상세계(나골리스) 안으로 들어간 성헌이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등 고대 그리스를 주름잡았던 철학자들을 만나 대화를 나눕니다. 나골 선생의 가상현실 기술은 플라톤이 레슬링 선수로 활약했던 김나시온으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뜨거운 설전을 벌이는 아카데미아 현장으로 데려갑니다.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성헌이와 나골 선생의 여행을 흥미진진하게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들의 철학적 논쟁에 스며들게 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철학자들이 고민했던 질문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의문이자 해법입니다. 나골 선생과 플라톤이 벌이는 논쟁을 통해 논리적으로 치밀하게 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플라톤의 사상이 가지는 한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개정판 머리말
프롤로그
1. 나골리스의 문이 열리다
2. 레슬링을 하는 플라톤
3. 젊은 플라톤과 대화를
4. 아카데미아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5. 플라톤의 이데아론
6. 나골리스에 온 플라톤
7.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
8. 플라톤과 나골의 설전
에필로그
부록
플라톤 소개
플라톤의 생애
플라톤의 사상
플라톤의 저작
읽고 풀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