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IQ 148을 위한 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 (대한민국 2%를 위한 두뇌유희 퍼즐)
IQ 148을 위한 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 (대한민국 2%를 위한 두뇌유희 퍼즐)
저자 : 멘사코리아 퍼즐 위원회
출판사 : 보누스
출판년 : 2012
ISBN : 9788964940846

책소개

대한민국 2%를 위한 두뇌유희 퍼즐!

멘사코리아가 펴낸 멘사책 『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 멘사코리아가 인류를 위한 인지의 정명과 육성, 지성의 본질과 특성 및 이용에 관한 연구 장려, 회원에게 지적ㆍ사회적 자극 환경 제공이라는 세 가지 기본 목적 아래 펼쳐온 활동의 결실 중 하나로 IQ 148을 위한 멘사의 원전을 공개하는 책이다.

각 장르별로 대표적인 퍼즐 유형들을 중복되는 문제없이 다양하게 수록하였다. 영국이나 미국에서 만들어진 문제가 아닌, 그동안 국내 여러 매체를 통해 연재되었던 퍼즐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들을 통해 퍼즐 풀이의 즐거움을 느끼고 미지의 세계를 향한 도전 의식과 탐구 정신까지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멘사코리아 10여 년의 결실을 담은 최초의 책

깜짝 놀랄 만한 소식이 있다. 지능지수에 대해 여러 해에 걸쳐 연구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아이큐가 세계 1위로 나타난 것이다(홍콩 제외). 한국에서 처음 실시됐던 멘사 테스트도 한국인들이 지능적으로 얼마나 큰 잠재력을 지녔는지 알게 해준다. 1996년 150여 명이 응시한 이 테스트의 합격률은 무려 66%로, 기존 멘사 가입국에 비해 월등히 높은 합격률이었다. 이후 한국에서 실시된 거의 대부분의 테스트에서 만점자가 나오기도 했다. 이는 국제멘사 본부에서도 놀랄 만큼 전 세계적으로 드문 현상이다. 『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은 그러한 멘사코리아의 퍼즐 위원회가 펴내는 최초의 책이다. 이제껏 국내에 출간된 멘사 퍼즐 책은 영국 멘사가 펴낸 것이었으나 이제는 ‘한국판 멘사’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멘사코리아 회원과 퍼즐을 좋아하는 독자들이 소통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한 『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은 수리·도형·논리·대수·집합 등 수학적 원리를 응용한 대표적인 유형을 총망라하여 실었다. 클래식한 퍼즐을 난이도별로 제시한 영국판 멘사에 전통적 권위가 있다면, 한국판 멘사에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장르 결합적 응용력이 있다. 독자들은 책 속에 실린 175개의 문제를 풀어가며 퍼즐 풀이의 즐거움을 맛봄과 동시에 멘사 회원 수준의 두뇌 개발 또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구조를 파악하여 전략으로 풀어라”
원리 파악부터 공식 도출까지 멘사코리아의 비법 제시


이 책의 저자는 “뇌세포는 쓰면 쓸수록 정보를 주고받는 능력이 개발되므로, 평소 끊임없이 생각하고 머리를 녹슬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대한민국 최고의 지성인 멘사 회원들 중에는 카드나 보드 게임 등 머리 쓰는 놀이를 즐기는 사람이 많으며, 까다롭고 복잡한 게임일수록 강한 도전 의식을 느낀다고 한다. 이런 멘사 회원들이 만든 퍼즐이기 때문일까, 『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에 실린 문제들은 두뇌를 자극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오로지 추론으로만 풀이가 가능하다. 각 문제에는 저마다 정답에 이르는 논리적이고도 명쾌한 해법이 있어, 자신의 풀이법과 비교·검토하면서 ‘멘산(멘사 회원을 이르는 말)식 사고 과정’ 또한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독자들 중에는 이제껏 막무가내로 이 숫자 저 숫자를 대입해 퍼즐을 풀어왔거나, 정답을 보고도 풀이 과정을 파악하지 못해 답답함을 느껴왔던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멘사코리아 퍼즐 위원회는 이 책의 가이드에서 ‘숨어 있는 규칙을 찾아내는 일에 퍼즐의 묘미가 있고, 숨어 있는 규칙을 찾아내면 문제는 풀리기 마련’이라고 말한다. 퍼즐 마니아이자 제작자인 이들이 제시하는 전략은 단어의 속성에서 실마리 찾기, 발상을 뒤집어 생각하는 7가지 기법 ‘스캠퍼(SCAMPER)’, 원형 블록에서 숫자들의 연관 관계 찾기, 주사위 숫자로 방정식 만들기 등으로, 여러 유형의 퍼즐 풀이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어떤 까다로운 자물쇠도 그 자물쇠의 구조를 아는 사람은 손쉽게 풀 수 있는 것처럼, 퍼즐의 구조를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보다 전략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다. 그리고 온갖 고심 끝에 숨어 있는 규칙을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어림짐작으로 정답을 맞힐 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이 클 것이다.

두뇌회전력이 좋아지는 정교한 문제 175개
수리력과 문제해결력을 획기적으로 높여준다


단순히 ‘문제―정답’으로 퍼즐을 구성하지 않고 다양한 소재를 통해 변주했다는 점 또한 이 책의 특징 중 하나이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스마트폰 잠금장치나 트럼프 카드부터 스파이들의 탐색전, 외딴 마을의 전통 축제까지도 상상력을 자극하는 퍼즐로 탈바꿈한다. 이런 퍼즐 사이사이로 납치와 추적, 암호 해독 등 추리를 결합한 스토리 퍼즐이 이어지며, 여기에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인 이시스 히에로글리프, 중세시대 비밀집단 프리메이슨이 사용하던 돼지우리 사이퍼 등이 단서로 제시되어 있어 더욱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갈 수 있다. 뿐만 아니다. ‘쉬어가기’ 코너에서는 고수들의 치열한 두뇌 싸움으로 여겨졌던 장기나 체스가 ‘하나 마나 한 게임’인 트리비얼 게임이 되는 이유를 알 수 있는가 하면, 대칭 블록에서 ‘대칭의 기준’을 찾아 배열 방식을 찾아내는 방법도 알 수 있다. 모든 문제를 풀어낸 독자라면 누구나 단순한 퍼즐 풀이를 넘어 사고 체계가 확장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제 멘사코리아의 10여 년에 걸친 지적 활동의 응축물인 『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이 선보이는 수준 높은 퍼즐들을 통해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연마해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최초의 한국판 멘사 퍼즐을 선보이며
멘사란 무엇인가
가이드
문제
해답
천재 가능성 진단: 나 혹시 천재 아닐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