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 (설계와 실제)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 (설계와 실제)
저자 : 김영순|모경환
출판사 : 사회평론
출판년 : 2013
ISBN : 9788964356623

책소개

창의 인성 교육은 ‘집어넣는 교육에서 끄집어내는 교육’이라는 새로운 변화를 지향한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 인하대학교 김영순 교수팀은 2010년 1년간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의 ‘사회과 교육 영역 창의 인성 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프로제트를 수행하였다. 이 책은 바로 이 프로젝트의 성과물을 담고 있다.



20명의 선생님들과 연구자들이 초·중·고 사회과 교육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인성 수업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했던 사례를 충실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모델의 구성 원리와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등의 이론적 토대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3개의 수업모델들은 교사가 주도하는 방식이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탐구하도록 개발되어 창의 인성 수업활동의 본래 취지를 살리고 있다. 또한 책의 말미에는 학교 현장 선생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업모델 개발에 참여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했던 선생님들의 솔직한 목소리를 담았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성이 뒷받침된 창의적 인재의 필요성 대두



흔히 미래사회에서는 인성이 뒷받침된 창의적 인재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고 한다. 창의 인성 교육은 이미 미국, 영국, 독일, 뉴질랜드 등의 선진국에서 핵심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어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중요한 교육 목표로 제시하면서 창의·인성 교육의 시대를 열었다. 조금 늦은 감이 있기는 하지만, 창의 인성 교육이 우리의 교육과정에도 도입되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교육의 변화라 할 수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1월 '창의 인성 교육 기본방안'을 수립했으며,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교과부와 함께 창의 인성 교육 확산을 중점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서울대 문용린 교수와 성균관대 최인수 교수 연구팀에서는 ‘창의 인성 교육 활성화 연구’를 수행하여 창의 인성의 기본틀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교과)지식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과 인성의 교육뿐 아니라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관심과 분위기, 즉 문화 및 풍토의 토대가 필요하다. 또한 창의성은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으로, 인성은 ‘창의성을 사회 속에서 의미 있게 발현시킬 수 있는 역량’으로 정의될 수 있다. 창의성은 더불어 살 수 있는 능력과 결합될 때에만 그 의미를 살릴 수 있다.



학교 현장에 유용한 사회과 창의·인성 수업모델 제시



창의 인성 교육은 ‘집어넣는 교육에서 끄집어내는 교육’이라는 새로운 변화를 지향한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 인하대학교 김영순 교수팀은 2010년 1년간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의 ‘사회과 교육 영역 창의 인성 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프로제트를 수행하였다. 이 책은 바로 이 프로젝트의 성과물을 담고 있다. 20명의 선생님들과 연구자들이 초·중·고 사회과 교육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인성 수업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했던 사례를 충실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모델의 구성 원리와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등의 이론적 토대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3개의 수업모델들은 교사가 주도하는 방식이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탐구하도록 개발되어 창의 인성 수업활동의 본래 취지를 살리고 있다. 또한 책의 말미에는 학교 현장 선생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업모델 개발에 참여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했던 선생님들의 솔직한 목소리를 담았다. 이 책은 그동안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지향을 갖고 있으면서도 실천으로 옮기지 못했던 선생님들에게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장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모델의 구성 원리

1. 창의 인성 교육의 이해

2. 창의 인성 계발을 위한 수업모델 구상

3. 창의 인성 계발을 위한 사회과 수업모델 구상

2장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1. 창의 인성과 교과 교육

2. 사회과 교육에서의 창의 인성

3. 사회과 창의 인성의 특성

4.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의 저해 요인

5.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법

3장 여가생활 뮤직비디오 제작을 통한 프로젝트학습 수업모델

4장 경제개념 이해를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 수업모델

5장 창의적 사고기법을 통한 프로젝트학습 수업모델

6장 현장체험학습을 활용한 프로젝트학습 수업모델

7장 Eco랄라 학습전략을 통한 행동변화학습 수업모델

8장 다문화 학습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모델

9장 올바른 문화 이해를 통한 사회참여 체험학습 수업모델

10장 비교론적 관점에 의한 소집단탐구 수업모델

11장 전쟁사 이해를 통한 프로젝트학습 수업모델

12장 사회 이슈를 활용한 창의적 수업모델

13장 우리 학교 역사 쓰기를 통한 프로젝트학습 수업모델

14장 영화를 활용한 사회과 개념 탐구학습 및 생활 속 실천 수업모델

15장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디베이트 수업모델



대담: 창의 인성 수업, 저는 이렇게 했어요!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