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저자 : 김양은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64060346

책소개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 리터러시 이론과 개념을 한눈에 정리,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의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인터넷 미디어, 게임 리터러시 등 디지털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도 소개한 책이다.
새로운 매체에 익숙한 우리 아이들은 새로운 매체가 부여한 특징만큼이나, 자유롭고 창의적이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은 단지 미디어 메시지를 잘 읽고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창의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 책은 디지털 세대의 등장과 이에 따른 미디어 교육의 변화를 개념, 목표, 교육 내용의 관점에서 다룬다.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은 무엇인가?’에서부터 ‘인터넷, 게임 등을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이르기까지 미디어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 자체에 대한 교육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미디어의 힘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가치 있게 활용하며 창조적·능동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인간 능력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 이론과 개념을 한눈에 정리,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의 교육 방향을 제시한다. 인터넷 미디어, 게임 리터러시 등 디지털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도 소개한다.

“미디어 교육이 왜 필요한가?”라고 묻지 말고
“미디어 교육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가?”를 찾아라.

새로운 매체에 익숙한 우리 아이들은 새로운 매체가 부여한 특징만큼이나, 자유롭고 창의적이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은 단지 미디어 메시지를 잘 읽고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창의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 책은 디지털 세대의 등장과 이에 따른 미디어 교육의 변화를 개념, 목표, 교육 내용의 관점에서 다룬다.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은 무엇인가?’에서부터 ‘인터넷, 게임 등을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이르기까지 미디어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다.
미디어 교육은 단지 미디어에 대한 교육만을 의미하진 않는다. 미디어가 사회를 변화시켰듯이, 미디어 교육도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사회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임에 분명하다. 미디어가 개별화되고, 미디어 생산자가 늘어갈수록, 미디어 교육은 새로운 사회를 밝히는 지표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장 디지털 세대, 디지털 미디어
디지털 미디어로 말하는 아이들
달라지는 미디어 교육

2장 미디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
미디어 현실과 수용자
텔레비전 수용에 관한 논의
1. 텔레비전과 사회화
2. 영상문화와 독서 능력의 감퇴: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감퇴
커뮤니케이션 기술 발달과 수용자의 변화
1. 새로운 세대와 컴퓨터, 그리고 인터넷
2. 정보 창조 그리고 디지털 격차: ‘디제라티’의 탄생

3장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미디어 교육의 기존 개념
미디어 교육의 개념 확장
1. 미디어 교육의 개념 확장
2. 미디어 교육 개념의 역사적 변화
3.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의 미디어 교육
디지털 시대 미디어 교육의 변화
1. 커리큘럼 변화
2. 실행 방법 변화

4장 미디어 발달과 미디어 리터리시
미디어 발달에 따른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1. 커뮤니케이션 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
2. 매체의 발달과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매체별 미디어 교육에의 적용
1. 인쇄미디어의 미디어 교육에의 적용
2. 영상미디어의 미디어 교육에의 적용
3. 컴퓨터 리터러시의 미디어 교육에의 적용
4. 정보 리터러시의 개념과 범위
멀티 리터러시로의 진화: 정보 리터러시와 미디어 교육

5장 미디어 교육의 커리큘럼 구성 모델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미디어 교육 이론
1. 기존 미디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
2. 새로운 이론적 배경의 대두
국가별 미디어 교육 내용 비교
1.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에 관한 논의
2. 실행 형태에 따른 국가별 교육 내용 분류
대상별 미디어 교육 내용과 목표
1. 어린이-유치원과 초등학교 대상 미디어 교육
2. 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
3. 성인 대상 미디어 교육
실행 주체별 미디어 교육 내용과 목표
1. 교육단체의 미디어 교육 형태
2. 사회단체의 미디어 교육 형태
3. 가정의 미디어 교육 형태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구성을 위한 이론적 검토
1. 미디어 교육의 목표 설정
2.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모델 검토
3.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모델 구성
4.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안)
디지털 미디어에 관한 미디어 교육 내용구성(안)
1. 인터넷 미디어 교육의 내용 구성
2. 게임 미디어 교육의 교육 내용 구성
3. 게임 미디어 교육의 내용 구성 모델

6장 디지털 시대의 생존 전략, 미디어 리터러시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