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초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초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저자 : 이현옥|김향자|허선자|박희숙|김연진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16
ISBN : 9788963529707

책소개

1년 동안 교사가 담당해서 운영해야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부모교육 계획과 운영 실제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그 실제를 운영하는 데 알아야 할 기본적 이론을 소개한 책이다. 특히 초임교사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계획과 준비, 진행과정에서의 절차 및 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끝난 후 평가결과의 활용 및 반영에 대한 실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PART 1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
Chapter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부모교육의 정의 및 용어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중요성 및 효과

Chapter 2 부모교육의 역사
1. 서양의 부모교육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Chapter 3 부모-자녀 관계 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상호교류분석 이론
3. 인본주의 이론
4. 부모효율성 이론
5. 행동수정 이론

Chapter 4 자녀발달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1. 영아기의 발달 특징 및 부모역할
2. 유아기의 발달 특징 및 부모역할
3. 아동기의 발달 특징 및 부모역할

PART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Chapter 5 부모교육 운영
1.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협력의 필요성
2.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협력의 일반적인 지침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단계적 운영계획
4. 부모교육의 내용 및 방법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평가

Chapter 6 유아교육기관의 오리엔테이션
1. 필요성 및 목적
2. 학부모 특성에 따른 오리엔테이션 구성
3. 오리엔테이션의 절차

Chapter 7 가정과의 소통을 위한 부모통신문
1. 부모통신문의 의미와 목적
2. 부모통신문의 작성 및 활용

Chapter 8 부모강연회
1. 의미와 목적
2. 부모강연회의 절차

Chapter 9 부모소모임
1. 의미와 목적
2. 부모소모임 운영절차

Chapter 10 부모워크숍
1. 의미와 목적
2. 워크숍 진행절차

Chapter 11 수업참관
1. 의미와 목적
2. 수업참관의 진행절차

Chapter 12 부모참여수업
1. 부모참여수업의 의미
2. 부모참여수업의 절차
3. 부모참여수업의 유의점

Chapter 13 부모자원 활용을 통한 재능기부
1. 부모자원 활용의 의미
2. 부모자원 활용을 위한 소모임의 절차
3. 부모자원 활용의 긍정적 효과

Chapter 14 학부모운영위원회
1. 학부모운영위원회의 의미
2. 학부모운영위원회의 개념과 성격
3. 학부모운영위원회의 절차

Chapter 15 부모상담 프로그램
1. 부모상담을 통하여 유아의 특성과 발달 이해하기
2. 특별상담을 통한 부적응 행동의 이해와 지도방법

부록
참고문헌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