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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감한 반응이 아이를 키운다 (영유아-교사의 질적 상호작용 실제)
민감한 반응이 아이를 키운다 (영유아-교사의 질적 상호작용 실제)
저자 : 한동옥|최윤정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16
ISBN : 9788963522647

책소개

영유아와 교사 간의 질적 상호작용 실제의 안내서로 교사가 영유아를 민감하게 관찰하고 반응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상호작용은 믿고 인정해 주기에서 출발해요
먼저 무조건 믿어주어야 해요
인정해 주면 더 잘 배워요
어리다고 다 해주지 않아요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사회적 기술을 알려주어요

2. 오감을 동원하여 민감하게 관찰해요
한 곳을 보지 말고 전체를 보면서 소리를 들어요
아이가 아플 때는 다른 행동을 해요
같은 색끼리 관련지어요
그냥 우는게 어디있어요?
개념을 습득하는 과정이에요
소리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해요

3. 교사중심 관점에서 벗어나 아이 입장에서 바라보아요
같은 곳을 보고 있어도 다른 생각을 하고 있어요
그림책으로 가르치기보다는
아이가 반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요
아이의 자발적 탐색을 방해하지 않아요
아이의 행동에 의미를 두고 기다려 주어요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좋은 습관을 길러줄 수 있어요
그림책 내용과 일상생활을 연결해요

4. 아이의 몸짓 언어를 이해해요
소리로 감정을 표현해요
성취감에 기뻐하는 아이와 함께 기뻐해요
서로 확인하고 가르치며 의사소통해요
교사가 알아듣지 못하거나 건성으로 대답하면 화나요
저항하는 몸짓에 민감해야 해요

5. 문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상호작용해요
인지적 갈등에 따라 상호작용해요
사회적 규제에 갈등에 따라 상호작용해요
사회관계의 갈등에 따라 상호작용해요
경계 안에서 갈등에 따라 상호작용해요
내 마음대로 해주지 않아서 속상해요
알면서도 모른 척해야 할 때가 있어요
안 된다고 하지 말고 욕구를 충족시켜 주세요

6. 개별 아이에 맞추어 지원해요
몸이 자유로울 때 신체활동이 활발해요
아이 개인마다 발달적 특성이 있어요
목표 행동을 제시하여 발달을 이끌어요
말의 개념을 적용하는 아이를 격려해 주어요
또래를 따라 하는 행동을 알아차려요
또래 간 관계를 중심으로 공정성을 이해하고 적용해요
친구들과 다른 것에 흥미를 느껴요

7.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 가요
그림책의 등장인물을 몸짓으로 표현하고 있어요
내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그림 상징으로 감정을 소통해요
그림책을 읽으면서 하는 말이 아이의 속마음이에요
놀이를 확장해 줄 포인트를 찾아주어요
흥미를 반영하여 이야기를 즐겨요
감정이입과 동일시는 감정을 키워주어요

8.가정과 기관이 소통해야 해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어요
가정과 기관이 편지로 소통해요
'엄마 싫어'는 반어법이에요
아이의 말에서 단서를 찾아요

9. 힘들어요, 도와주세요
아이도 교사도 편안한 복장을 원해요
적당한 관심이 아이를 자유롭게 해요
아이의 말에 무조건 반응하지 않아요
다치지 말고 잘 자라줘요

10. 아이들과 함께여서 행복해요
의미 있는 소리 정보에 반응해요
힘을 조절해야 건강을 지켜요
'아야 아야' 큰일 났어요
아이들과 함께여서 행복해요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