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교육기관의 원내 자율장학 (지도교사지원협의회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원내 자율장학 (지도교사지원협의회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이현옥|김향자|김혜선|김연진|양미현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10
ISBN : 9788963521756

책소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천가능하고 효율적인 장학활동방법, 지속적, 장기적으로 장학지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하여 유아교육과 교수, 유치원 원장, 원간, 경력교사들이 '지도교사협의회'를 구성하여 3년동안 각자의 근무기관에서 원내 자율장학으로 실행한 과정의 사례들을 소개한 것이다. '협의회'에서 다룬 지도교사들의 이야기와 지도교사들이 초임교사 또는 후배교사를 지도한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장 원내 자율장학
1. 원내 자율장학의 필요성 및 목적
2. 원내 자율장학의 담당자 : 경력교사와 멘토
3. 지도교사지원협의회

제2장 교사의 성향과 발달수준 이해하기
1. 관계형성의 단계
2. 발달수준 파악의 단계
3. 지도계획 수립의 단계

제3장 사전ㆍ사후 협의회
1. 협의회의 필요성
2. 사전ㆍ사후 협의회의 진행과정
3.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방법
4. 사전ㆍ사후 협의회 적용사례

제4장 교육사례
1. 교육사례 활용의 필요성 및 목적
2. 교육사례의 개념 및 특징
3. 교육사례 활용의 방법

제5장 저널 쓰기
1. 저널 쓰기의 개념
2. 저널 쓰기의 의의
3. 저널 쓰기의 방법
4. 저널 지원전략
5. 저널 쓰기 지도사례

부록
1 「MBTI의 16가지 성격유형」과 특성
2 기질의 발견검사
3 라지에르의 다중인지능력 검사도구
4 교사의 교육신념 유형분석을 위한 도구
5 Holl의 관심도 수준 검사
6 Hunt의 개념수준

참고문헌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