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망 직업 백과 (나의 미래, 성적이 아닌 10년 뒤 유망 직업으로 선택하자,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로 선택을 위한)
유망 직업 백과 (나의 미래, 성적이 아닌 10년 뒤 유망 직업으로 선택하자,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로 선택을 위한)
저자 : 김상호
출판사 : 노란우산
출판년 : 2015
ISBN : 9788963056999

책소개

꿈과 밥의 균형을 잡는 나의 직업 찾기!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모두 의대에 몰리고 있지만 왜 10년 후 전망 좋은 직업 목록에는 의사가 없을까. 이 책 『유망 직업 백과』는 20년간 직업과 진로 문제를 연구해 온 전문가가 유망 직업과 진로 선택 노하우를 소개한 책으로, 10년 후 유망 직업을 문과, 이과, 예체능 각 계열별로 나누고 82가지의 직업을 안내한다. 책에는 직업별 장단점은 물론 미리 준비해 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까지 두루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인기 직업 21가지의 허와 실을 냉정하게 분석해 환상과 감상으로 직업을 선택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어렸을 때 장래 희망 직업을 얘기해 보라고 하면 선생님, 의사, 과학자 등 자신이 되고 싶은 꿈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장래 희망 직업은 자신의 성적에 따라 변하기 시작하고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지 밥의 문제로 귀결된다. 저자는 직업 찾기는 꿈 찾기가 아니라고 단호히 얘기한다. 직업은 꿈을 실현시켜주는 도구일 뿐 도구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것에 대해 경고한다. 때문에 책에서는 청소년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현실적 도구 찾기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책은 단순히 여러 직업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패하지 않는 진로 선택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직업을 8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어떤 유형의 직업이 나에게 어울리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를 위해 세 가지 기준을 제시한다. 첫 번째, 몸 쓰기를 원하는지, 머리를 쓰기 원하는지, 두 번째, 일의 대상이 사람인지 사물인지, 세 번째, 혼자 일하길 원하는지 남과 함께 일하길 원하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각각의 직업이 자신에게 얼마나 적합한지 ‘직업 접합도 테스트’를 마련하였고, 각 직업별 요구 학력, 소득 수준, 업무 강도 등을 정리해 현실적인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년간 직업과 진로 문제를 연구해 온 전문가가 유망 직업과 진로 선택 노하우를 말하다

장래 희망 직업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많은 학생이 의사, 공무원, 교사, 변호사 등 익히 알고 있는 직업명을 언급한다. 자녀의 희망 직업에 대해 말하는 학부모 역시 마찬가지 대답을 한다. 그런데 지금의 청소년이 어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할 무렵에도 과연 이런 직업들이 인기가 있을까? 전문가들이 말하는 미래 유망 직업 목록엔 이러한 직업들이 들어 있지 않다.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을까?
20년간 직업과 진로에 대해 연구해 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상호 박사가 10년 후 유망 직업을 문과, 이과, 예체능 각 계열별 나누어 상세히 소개하였다. 직업별 장단점은 물론, 미리 준비해 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까지 두루 살펴보았다. 흔히 국어를 잘하면 문과, 수학을 잘하면 이과를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필자는 수학을 잘하지 못해도 성공할 수 있는 유망한 이과계열 직업도 많다고 말한다. 각 계열별로 어떤 유망 직업이 있는지 살펴본다면 계열 선택과 직업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진로 문제로 고민이 많은 중?고등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진로 지도에 고심하는 선생님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는 책이다.

공부 잘하는 아이는 모두 의대에 몰리는데,
왜 10년 후 전망 좋은 직업 목록에는 의사가 없을까?


어렸을 때는 다들 장래 희망 직업을 말할 때 선생님, 의사, 간호사, 과학자 등 자신이 되고 싶은 ‘꿈’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장래 희망 직업은 성적에 따라 변하기 시작한다. 그러다 ‘과연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잘 먹고살 수 있을까’라는 ‘밥’의 문제로 귀결된다. 꿈을 좇자니 밥이 걱정이고, 밥을 챙기자니 꿈이 멀어진다.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아픈 사람의 병을 고쳐 주는 의사가 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지만, 성적이 안 되어 의대에 못 갈 수도 있고, 열심히 공부해 의대에 들어갔지만 적성에 안 맞아 그만둘 수도 있다. 또는 화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미대에 들어갔지만 생계유지가 힘들어 다른 일을 할 수도 있다.
이 책의 필자는 ‘직업 찾기’는 ‘꿈 찾기’가 아니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직업은 내가 이루고자 하는 꿈을 실현시켜 주는 하나의 도구일 뿐인데, 도구 자체를 목적으로 삼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진다. 이 책은 청소년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현실적 ‘도구 찾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되었다. 밥과 꿈의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직업을 찾을 수 있다면 누구나 멋진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여러 직업의 장단점을 파악해 내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진로 때문에 고민하는 학부모와 아이의 대다수는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주변에서 흔히 보는 직업만을 염두에 두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직업 개수는 1만 개가 넘는데 일반인이 선호하는 직업은 손꼽을 정도다. 직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탓이다.
이 책은 필자가 20년간의 연구를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에 인기가 있을 것이라 판단되는 유망 직업 가운데 61가지를 선별하여 상세히 소개하였다. 또한 유망 직업 61가지 외에도 현재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의사, 방송PD, 공무원 등 21가지 인기 직업의 허와 실을 냉정하게 분석해 환상과 감상으로 직업을 선택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내게 꼭 맞는 직업을 찾아주는 직업 길잡이
이 책은 여러 가지 직업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패하지 않는 진로 선택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아이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학교에서 가장 흔히 활용하는 방법은 적성검사인데, 적성검사는 각자의 적성에 맞을 것이라고 판단되는 여러 직업명을 나열하는 데 그치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인 도움을 얻기 힘들다. 적성검사를 통해 제대로 효과를 거두려면 개별적으로 비싼 비용을 치르고 여러 차례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직업을 8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어떤 유형의 직업이 나에게 어울리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위해 세 가지 기준을 제시하였다. 첫째, 나는 몸 쓰기를 원하는가, 머리 쓰기를 원하는가? 둘째, 주된 일의 대상이 사람인가, 사물인가? 셋째, 나는 혼자 일하길 원하는가, 남과 함께 일하길 원하는가?
단순한 질문이지만 내가 원하는 직업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질문이다. 대부분의 학생이 장래 희망 직업을 선택할 때 ‘그 직업을 가진다면 재미있을 것 같아, 멋있을 것 같아’ 등 자신과 직업을 떼어놓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어떤 유형의 직업을 원하는지 제대로 판단할 수 있다면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예를 들어 머리 쓰기를 좋아하고, 사람을 대상으로 일하고 싶어 하고, 혼자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으로는 변호사, 의사, 회계사, 과학커뮤니케이터, 지적재산권관리사, 공인노무사, 미디어교육사 등이 있다.
이처럼 8가지 유형 분석을 통해 각 유형별로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하였다. 직업 소개 글을 읽은 다음에는 각각의 직업이 자신에게 얼마나 적합한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직업 적합도 테스트’를 마련해 두었다. 해당 직업에 대한 10가지 질문을 통해 다각도로 평가할 수 있으며, 평가 결과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1~59점은 목표로 삼기에 적합하지 않은 직업, 60~80점은 향후 목표 대상 직업이 될 가능성이 있는 관찰 대상 직업, 81점 이상은 목표 대상 직업으로 적합한 직업이다. 또한 각 직업별 요구 학력, 소득 수준, 업무 강도 등을 한눈에 알 수 있게 정리해 각 직업에 대해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하는 현실적인 궁금증을 풀어 준다.
여러 유망 직업 가운데 10년 뒤 우리 아이들이 선택하면 좋을 직업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의 유용성이 있지만, 각각의 직업이 내게 얼마나 잘 맞을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게 한 점은 다른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이 책만의 장점이라 하겠다.

서평

이 책은 단순히 직업을 소개하는 기존 책과는 뚜렷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몸 쓰기를 좋아하는지, 머리 쓰기를 좋아하는지, 혼자 일하기를 좋아하는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기를 좋아하는지 등 아이들의 유형을 나누어 거기에 적합한 직업을 소개하였다.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직업을 선택한다면 나중에 진로 문제로 후회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 박균열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연구본부, 전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전문위원

일하고 싶어도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청년들이 넘쳐나고 있다. 청년 실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오늘날, 유망 직업을 소개해 주는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는 데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 황광훈 |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원

20년간 활동해 온 진로 전문가의 노하우가 엿보이는 책이다.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인기 직업의 장단점을 냉정한 시각에서 살펴보고, 문과?이과?예체능 각 계열별로 유망 직업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자신에게 잘 맞는지 테스트할 수 있는 표까지 만들어 확인해 볼 수 있게 한 점이 돋보인다.
- 이수진 | 서울시 남부교육청 장학사

그동안 성적에 맞춰 진로를 지도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 아이의 성향에 맞춰 지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요구 학력, 소득 수준, 업무 강도, 직업 전망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이순옥 | 운산고등학교 진로상담교사, 전 경기도진로진학협의회 부회장

진로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직업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를 접하고 환상을 품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나 일반인들이 주목하는 ‘인기 직업’과 전망이 밝은 ‘유망 직업’을 하는 일, 되는 길, 비전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살펴보면서 현실적인 눈으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준다. 직업 세계의 ‘생얼’을 들여다보며 내게 잘 맞는 직업을 제대로 선택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김청연 |《한겨레》교육섹션 담당 기자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집중학년제의 도입으로 다양한 진로 체험 기회가 마련되었지만, 준비가 미흡해 진로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가 보다 적극적으로 진로와 직업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유망 직업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미래 계획을 세워 보기 바란다.
- 이이여진 | EBS미디어 교육사업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나는 어떤 유형의 직업이 어울릴까
직업 유형별 차례
일러두기

1장 인기 직업의 허와 실
1. 기자
2. 방송작가
3. 방송PD
4. 변호사
5. 판사, 검사
6. 초?중등학교 교사
7. 경찰
8. 공무원
9. 직업군인
10. 의사
11. 치과의사
12. 수의사
13. 간호사
14. 은행원
15. 회계사
16. 건축사
17. 항공기승무원
18. 호텔리어
19. 요리사
20. 디자이너

2장 이과계열 유망 직업
21. 빅데이터전문가
22. 인공위성개발원
23. 인공위성관제원
24. 실버로봇서비스기획자
25. 오일맨
26. 임상시험코디네이터
27. 건강보험관리사
28. 병원코디네이터
29. 문화재수리기능자
30. 말조련사
31. 동물조련사
32. 건축물에너지평가사
33.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원
34. 빌딩정보모델링전문가
35. 폭발물처리원
36. 디지털포렌식수사관
37. 과학수사관
38.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
39. 조향사
40. 음향전문가
41. 특수효과전문가
42. 과학커뮤니케이터
43. 도시농업전문가

3장 문과계열 유망 직업
44. 글로벌지역전문가
45. 지적재산권관리사
46. FTA활용전문가
47. 원산지관리사
48. 컨벤션기획사
49. 브랜드매니저
50. 문화마케터
51. 방송콘텐츠마케터
52. 공인노무사
53. 용선중개인
54. 사회과학연구원
55. 속기사
56. 문화재관리사
57. 매장문화재발굴사
58. 몰마스터
59. 숍마스터
60. 인터넷중독전문상담사
61. 직업상담사
62. 미디어교육사
63. 투어컨덕터
64. 여행상품개발원

4장 예체능계열 유망 직업
65. 요트디자이너
66. 국제전시전문가
67. 식공간연출가
68. 음식메뉴개발자
69. 큐그레이더
70. 믹솔로지스트
71. 스포츠에이전트
72. 스포츠매니저
73. 비디오분석관
74. 디지털음원마케터
75. OAP전문가
76. 스크립터
77. 만화가, 애니메이터
78. 재저사이즈지도사
79. 패션스타일리스트
80. 메이크업아티스트
81. 도그브리더, 애견보험판매원, 애견혈통관리사
82. CA강사

부록 한눈에 보는 직업 전망
1. 추구하는 가치관별 인기 직업
2. 이과계열 직업 전망
3. 문과계열, 예체능계열 직업 전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