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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의 동기부여 (부하직원의 열정과 성과를 끌어올리는 방법)
팀장의 동기부여 (부하직원의 열정과 성과를 끌어올리는 방법)
저자 : 패트릭 포사이스
출판사 : 비즈니스맵
출판년 : 2011
ISBN : 9788962603101

책소개

팀장의 칭찬 한마디가 팀원들의 성과를 향상시킨다!

「팀장의 자격」시리즈 제6권 『팀장의 동기부여』. 이 책은 팀장이 갖추어야 할 동기부여의 기술을 소개하고 팀원들의 성과 향상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 책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팀원들의 업무 성과를 어떻게 유도하고 유지하며 향상시킬 수 있는지 살펴본다. 동기부여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이 책은, 동기부여가 어떻게 , 그리고 왜 효과가 있는지 설명한다. 이 책은 먼저 동기부여의 프로세스를 살펴본다. 관리 업무의 6가지 측면과 관리자의 특성을 알아보면서 동기부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뤄지는지를 보여준다. 그런 다음 동기부여의 정책과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본다. 또한 팀원들이 요즘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근무 의욕은 어떤지, 이상 징후는 없는지 확인하고 점검해보는 방법과 동기부여에서 의사소통의 역할과 중요성, 참여와 권한 위임의 방법 등을 알려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팀장도 자격이 필요하다
아직도 대부분의 회사나 조직에서는 일정한 근무 기간을 채우면 팀장이 되는 경우가 많다. 혹은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성과를 내는 경우 곧바로 팀장이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똘똘하고 촉망받던 직원이, 두드러진 실적을 내던 영업사원이 막상 팀장이 되고 나서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형편없는 모습으로 전락하고 마는 일이 빈번하게 목격된다. 왜 그럴까? 왜 팀원으로서의 오랜 경력이 성공하는 팀장이 되는 데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것일까? 왜 능력과 실적이 뛰어난 사람이 팀장으로 성공하지 못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팀장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역량은 따로 있다. 다시 말해 팀장에도 자격이 필요한 것이다.

[팀장의 자격] 시리즈의 여섯 번째 책인 『팀장의 동기부여』는 팀장이 갖추어야 할 동기부여의 기술을 소개한다. 팀장이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자원은 바로 자신의 팀이다. 하지만 성과 달성에 대한 압박이 날로 심해져가는 오늘날, 팀장은 이를 종종 간과한다.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최고의 결과를 얻으려면, 팀원들이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어야’ 하며 ‘하길 원해야’ 한다. 이 책은 성과 향상을 위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 필요한 원칙을 소개한다.

※ [팀장의 자격]은 ‘선데이 타임스 크리에이팅 석세스(Sunday Times Creating Success)' 시리즈 중에서 팀장과 팀장급 관리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선별하여 구성한 시리즈이다. 누구나 팀장이 될 수는 있다. 하지만 누구나 성공하는 팀장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좋은 팀장, 성과를 내는 팀장, 존경받는 팀장이 되고자 하는 대한민국 모든 팀장들에게 훌륭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의욕을 죽이는 팀장이 될 것인가, 의욕을 키우는 팀장이 될 것인가
팀장은 혼자 일하지 않는다. 팀원이 있기 때문에 팀장이 존재한다. 팀장은 자기 자신의 일뿐만 아니라 팀원의 성과를 통해서도 평가받는다. 그 성과라는 것도 상당 부분이 팀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팀장은 자신의 일을 잘 해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팀원도 잘 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따라서 동기부여는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제대로 해야 팀원들의 의욕과 열정을 살릴 수 있으며, 나아가 더 나은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팀원들에게 동기를 제대로 부여하지 못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 먼저 증가하는 것부터 살펴보자. 결근이 잦아지고 불필요한 휴식과 업무와 무관한 잡담으로 인한 시간 낭비가 많아진다. 끊임없이 뜬소문과 험담이 퍼지고, 조직의 방침에 도전하는 일이 늘어난다. 그리고 심각한 관료주의화가 된다. 감소하는 것도 있다. 팀원들의 노력과 업무 속도가 줄어들고, 지각이나 조퇴 등 시간을 엄수하는 일이 줄어든다. 책임의식과 창의적으로 기여하는 수준이 낮아져 결국에는 조직문화를 유지하기가 힘든 지경까지 이르게 된다. 당연히 업무의 질과 성과도 떨어진다.

칭찬의 한마디도 동기부여가 된다
직원들에게 단순히 지시하기만 하면 되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 그런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처벌과 공포감을 통해 일하게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효과는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무엇보다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동기부여는 어느 한 가지 방법으로만 이뤄지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연봉이나 인센티브처럼 금전적인 요인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 어떤 사람은 기획이나 영업 등 자신이 맡는 업무의 성격에 따라 도전의식을 느끼다. 또 다른 사람들은 단지 상사나 동료들의 인정을 받고 싶어서 열심히 일한다. 이처럼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요소가 다양하기 때문에 팀장은 이 모든 요소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아무 의미 없이 한 자신의 행동이 팀원들의 사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잘 했어”라는 한 마디가 긍정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가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먼저 동기부여의 프로세스를 살펴본다. 관리 업무의 6가지 측면과 관리자의 특성을 알아보면서 동기부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뤄지는지를 보여준다. 그런 다음 동기부여의 정책과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본다. 또한 팀원들이 요즘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근무 의욕은 어떤지, 이상 징후는 없는지 확인하고 점검해보는 방법과 동기부여에서 의사소통의 역할과 중요성, 참여와 권한 위임의 방법 등을 알려준다.

기억해야 할 5가지
동기부여를 하기 전에 다음의 원리를 기억해야 한다.
1. 마술 공식은 없다. 아무리 돈이 많다고 하더라도 한 가지 요인만으로 단번에 쉽게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만약 동기부여를 위한 만병통치약이라고 자청하는 것이 있다면 반드시 의심의 눈으로 살펴봐야 한다.
2. 성공은 세부 사항에서 나온다. 좋은 동기는 불만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의욕을 생성할 수 있는 요인을 최대화할 때 얻어진다. 두 가지 경우에 모두 관련된 모든 사항을 고려해야만 한다. 즉,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야 한다는 말이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전체적인 그림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지속성. 온실 내부의 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많다. 난방, 창문, 블라인드, 창문이나 문의 개폐 여부, 난방기 작동 여부 등이 온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 모든 것이 더해져서 온실의 온도가 결정된다. 마찬가지로 관리자는 좋은 동기부여 기후를 형성하고 유지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성공적인 동기부여 비법은 적은 시간을 투자해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4. 시간의 척도. 다양한 시간 척도를 고려해야 한다. 당장 변하지 않는다고 지나치게 과격한 행동을 취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일단 근무 의욕이 향상되면 성과 또한 머지않아 향상될 것이다.
5.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라. 대부분의 관리자는 부하직원들이 고민하는 사항이나 부하직원들에게 근무 동기를 부여하는 일이 그저 그들에게만 영향을 미칠 뿐 자기 자신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것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어떤 것이 직원들의 근무 의욕 향상에 도움이 된다면 아무리 이상하거나 하찮아 보여도 사용해야 한다.

최고의 성과도 더 향상 될 수 있다
동기부여는 비즈니스의 많은 기술 가운데서도 핵심 기술이다. 제대로 동기부여를 하면 관리자와 직원들 모두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다. 성공적인 관리자로 평가받길 원한다면 적절한 동기부여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그러면 분명 좋은 결과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명심하라. 최고의 성과도 더 향상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

1장 동기부여 프로세스
관리 업무의 6가지 측면/ 관리자의 특성/ 사람들이 관리자에게 바라는 점

2장 우리는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X이론과 Y이론/ 욕구단계론/ 동기 요인과 위생 요인/ 기대이론/ 기억해야 할 5가지 원리/ 최고의 성과도 더 향상될 수 있다

3장 균형의 부정적인 측면
회사 정책과 행정/ 정책과 행정의 긍정적인 사용/ 감독/ 대인 관계/ 대인관계의 긍정적인 활용/ 근무 환경/ 사생활/ 안전성/ 지위/ 급여

4장 균형의 긍정적인 측면
성취/ 인정/ 보상을 통한 인정/ 업무/ 책임/ 승진/ 성장/ 모든 요소의 혼합

5장 온도 측정
정확한 측정/ 근무 동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전략 수립/ 지속적인 평가를 위한 접근법/ 그 밖의 측정 기회/ 주요 측정/ 정보와 행동의 관련성

6장 인센티브제도
주의/ 직원 급여와 복지혜택/ 금전적 인센티브/ 비금전적 인센티브/ 세금/ 흥미 유지/ 의사소통/ 극단적인 방법

7장 의사소통의 역할
관리 스타일의 영향/ 의사소통의 중요성/ 상담/ 개발/ 위임/ 평가/ 퇴직자 면담/ 의사소통을 위한 좋은 습관

8장 참여와 권한 위임
권한 위임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권한 위임이 가능하려면/ 신경을 꺼라/ 효과적인 권한 위임 / 최고를 향해서

9장 행동계획
특정 직원과의 연계/ 행동의 토대/ 위험/ 긍정적인 습관/ 동기부여 달력/ 개인 기록/ 자발성/ 사회적 특성/ 롤링 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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