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대 관광학개론
현대 관광학개론
저자 : 강덕윤|류기환|이병연
출판사 : 백산출판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61835367

책소개

관광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을 독자 대상으로 삼은 『관광학개론』. 이 책은 관광학은 무엇을 대상으로 하고, 또 무엇을 추구하는 학문인가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관광의 정의, 관광의 역사, 관광의 여러 가지 효과, 관광사업의 성격과 구성, 관광대상과 관광자원, 관광개발, 관광마케팅,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등에 대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관광이란 무엇인가
제1절 관광의 기초개념
제2절 관광과 유사개념 및 상호관련성
제3절 관광의 구성요소
제4절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 및 연구방법

제2장 관광의 역사
제1절 관광의 발전단계
제2절 세계관광의 발전과정
제3절 우리나라 관광의 발전과정

제3장 관광의 여러가지 효과
제1절 관광의 경제적 효과
제2절 관광의 사회ㆍ문화적 효과
제3절 마이너스(부정적) 효과

제4장 관광사업의 성격과 구성
제1절 관광사업의 개요
제2절 관광사업의 분류
제3절 여행사업
제4절 호텔사업
제5절 관광교통업
제6절 국제회의산업
제7절 리조트사업

제5장 관광대상과 관광자원
제1절 관광대상의 기본적 성격과 특색
제2절 관광자원의 정의와 분류
제3절 관광시설의 개념과 종류

제6장 관광개발
제1절 관광개발의 개념
제2절 관광개발과 지역개발
제3절 관광개발의 유형
제4절 관광지 및 관광단지의 개발
제5절 관광특구의 지정

제7장 관광마케팅
제1절 관광마케팅의 개념
제2절 관광상품의 특성
제4절 현대 마케팅 이념의 구성요소
제5절 관광마케팅의 개요

제8장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제1절 관광정책의 의의와 기본이념
제2절 관광행정조직과 관광기구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