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쓰기만 해도 인생이 풀리는 기적의 일 노트
쓰기만 해도 인생이 풀리는 기적의 일 노트
저자 : 기적의 일 노트 보급위원회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출판년 : 2012
ISBN : 9788960865372

책소개

‘기적의 일 노트’로 불쾌한 일에서 느낀 감정을 유쾌하게 전환시키자!

쓰기만 해도 인생이 풀리는『기적의 일 노트』. 이 책은 불쾌한 일을 객관화하여 상황을 유리하게 반전시키고 단 한 번뿐인 삶을 유쾌하게 만드는 해결사 노트 ‘기적의 일 노트’를 소개한 책이다. 불쾌한 일이 생겼을 때 가장 나쁜 반응은 부정적인 감정에 계속 빠져 있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기적의 일 노트’를 통해 자신을 화나게 하는 일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불쾌한 일이 생겼을 때 화내는 사람과 화내지 않는 사람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능력 있는 사람이 되려면 불쾌한 일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기적의 일 노트’를 어떻게 만들고 쓰면 되는지 등을 재치 있는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재미와 흥미를 더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불쾌를 쓰고 유쾌를 기억하다!”
화나고 답답한 상황을 활기차고 상쾌하게 만드는
신개념 노트의 탄생!

직장인 A씨의 하루


출근길 만원 지하철을 탔는데 옆 사람이 신문을 쫙 펼쳐서 읽었다. ⇒ 아침회의 시간엔 누군가 쓸데없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 바람에 회의가 길어졌다. ⇒ 상사는 오늘 기분이 안 좋은지 조그만 일로 내게 화풀이를 했다. ⇒ 기분에 따라 말과 행동이 바뀌는 상사에게 매일 휘둘릴뿐더러 부하직원은 진행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황임에도 제때 보고를 하지 않아 골치를 썩인다. ⇒ 점심을 먹으러 가면 항상 줄을 서서 오래 기다려야 한다. ⇒ 오후엔 컴퓨터로 작성하던 문서가 저장되지 않은 채 날아가버렸다. ⇒ 오고 갈 때 문을 세게 여닫는 사람들이 있어 신경이 쓰인다. ⇒ 퇴근하는데 오늘 거래처에 반드시 해야 할 전화를 잊고 나왔음을 알아챘다. ⇒ 그리고 상사가 나를 사적인 술자리에 억지로 초대했다.

직장인의 하루는 스트레스의 증폭 과정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다. 일터에 나가서 근무를 마치고 돌아올 때까지, 수많은 ‘불쾌한 일’들이 현대인을 걷잡을 수 없는 분노의 상태로 몰아넣고 있다. 직장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좀처럼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 불쾌한 일이 정신적 스트레스와 심리적 긴장감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육체적 건강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당연지사다. 따라서 쉽게 분노하고 좌절하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불쾌한 일을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불쾌한 일에서 느낀 감정을 유쾌하게 전환시키고, 그래서 쓰기만 해도 일과 인생이 술술 풀리게 하는 도구가 바로 『기적의 일 노트』다.

# 이 노트의 정체는 뭐지?

이 책이 소개하는 ‘기적의 일 노트’는 불쾌한 일을 객관화하여 상황을 유리하게 반전시키고 단 한 번뿐인 삶을 유쾌하게 만드는 해결사 노트다. 불쾌한 일이 생겼을 때 가장 나쁜 반응은 부정적인 감정에 계속 빠져 있는 것. ‘기적의 일 노트’를 쓰면 ‘나를 화나게 하는 일’에서 금세 탈출할 수 있다. 노트에 쓰는 행위만으로도 그 상황을 떨쳐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 왜 굳이 ‘불쾌한 일’을 기록으로 남기는 거지?

‘기적의 일 노트’를 작성하는 이유는 불쾌한 일을 잊지 않기 위해서다. 물론 불쾌한 일을 장기 기억할 필요는 없다. 단지 노트에 적어놓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감정 컨트롤에 도움이 되고, 타인에 대한 이해로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기획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하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켜줄 불쾌한 일들을 써먹지 않고 잊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 어떤 ‘좋은 일’들이 일어난다는 거지?

분노와 좌절의 감정을 조절하고 싶을 때, 고민의 시간을 줄이고 싶을 때 ‘기적의 일 노트’는 큰 도움이 된다. 감정을 덜어내고 냉정히 생각해보면 실제로는 그렇게 풀이 죽을 필요가 없는 일들이 많다. ‘기적의 일 노트’를 꾸준히 쓰면 자연스럽게 고감도(高感度)의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동안 자신도 모르게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어 왔던 사소한 일들을 방치하지 않고 즉시 해소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이 불쾌하다고 느꼈던 일을 타인에게 무심코 저지르지 않을 수 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불쾌한 상황과 대책 소개!


이 책은 불쾌한 일이 생겼을 때 화내는 사람과 화내지 않는 사람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능력 있는 사람이 되려면 불쾌한 일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기적의 일 노트’를 어떻게 만들고 쓰면 되는지 등을 재치 있는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하고 있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재미와 흥미를 더한다.

이 책은 총 6개의 파트로 나뉜다. [PART 1_ ‘불쾌한 일’에 주목하라!]에서는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감정을 빼고 사실만 쓰다 보면 자신도 몰랐던 감수성을 발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쁜 감정이 개조되는 놀라운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PART 2_ ‘불쾌함’을 다루는 우리의 자세]에서는 ‘나는 누군가에게 불쾌한 존재가 아닐까?’라는 물음으로써 좀처럼 깨닫지 못했던 자신의 결점 찾기를 도와주고, 자신에게 신랄할수록 인생은 풍요로워진다는 유쾌한 통찰을 보여준다. [PART 3_ ‘기적의 일 노트’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에서는 유능한 사람들의 ‘불쾌한 일’ 사용법과 성공한 CEO들의 고객불만 활용 전략을 통해 노트에 쓰는 것이 왜 큰 차이를 만드는지를 설명한다. [PART 4_ ‘기적의 일 노트’ 실제 작성법]에서는 즉시 기록할 수 있는 ‘메모 노트’와 상황의 객관화에 필요한 ‘정리 노트’를 어떤 사이즈와 양식으로 쓰면 효과적인지, 불쾌한 일이 여전히 남아 있을 때와 해결되었을 때는 어떻게 표시하면 좋은지 등 실제 작성법을 소개한다. [PART 5_ ‘기적의 일 노트’를 꾸준히 써라]에서는 불쾌한 일 찾기를 게임처럼 즐기되, 해결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전부 해결하려고 하지 말라는 당부와 함께 독자들이 오래 이 노트를 쓸 수 있도록 ‘꾸준함’을 독려한다. 마지막 [PART 6_ 상황별 ‘불쾌한 일과 대책’ 사례]에서는 상사와의 갈등, 부하직원과의 갈등, 출근, 회의와 미팅, 업무, 점심식사, 사무실, 휴식, 퇴근 등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상황별 사례를 소개하고 적절한 대책까지 알려준다.

『기적의 일 노트』는 무의식 속에 숨어 있던 결핍과 상실감을 발견하는 장이며, 동시에 자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보여주는 성장 기록과도 같다. 도저히 빠져나올 수 없을 것 같던 상황에서 이제 곧 기적과 같은 일을 만나게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책머리에 ]
[ 들어가며 ]

[ PART 1 ]
‘불쾌한 일’에 주목하라!


01 자신의 불쾌한 일을 먼저 파악하라
02 불쾌한 일을 노트에 써라
03 쓰다 보면 더 이상 화나지 않는다
04 불쾌한 일의 4가지 유형

[ PART 2 ]
‘불쾌함’을 다루는 우리의 자세


05 내가 불쾌한 일은 남도 불쾌하다
06 좀처럼 깨닫지 못했던 나의 결점 찾기
07 나에 대한 불평을 과감히 들어본다
08 불쾌한 일을 통해 유쾌한 일을 발견할 수 있다

[ PART 3 ]
‘기적의 일 노트’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09 불쾌한 일에는 성공의 힌트가 잔뜩 숨어 있다
10 유능한 사람은 불쾌한 일 대응법이 다르다
11 히트상품은 불쾌한 일에서 나온다
12 불쾌한 일에는 고객심리가 숨겨져 있다
13 “가게에 관한 험담을 하면 300엔 할인해드립니다!”
14 불쾌한 일을 ‘개선’하면 시간이 절약된다
15 ‘기적의 일 노트’는 기억을 도와준다

[ PART 4 ]
‘기적의 일 노트’ 실제 작성법


16 불쾌하다고 생각한 일을 노트에 쓴다
17 ‘메모 노트’와 ‘정리 노트’
18 메모 노트는 핸드폰의 메모 기능을 활용해도 좋다
19 정리 노트는 B6 사이즈가 좋다
20 ‘불쾌한 일’ 칸과 ‘대책’ 칸으로 나눈다
21 대책은 생각났을 때 바로 쓴다
22 대책은 주위에서 발견할 수 있다
23 동일한 종류의 불쾌한 일이라도 빠짐없이 쓴다
24 대책으로 잘 해결되었다면 빨간색 동그라미를 쳐둔다
25 ‘기적의 일 노트’는 매일 반복해서 읽는다
26 정리 노트는 2권을 가지고 다닌다

[ PART 5 ]
‘기적의 일 노트’를 꾸준히 써라


27 불쾌한 일 찾기를 게임처럼 즐겨라!
28 언제 어디서든 불쾌한 일을 발견하라!
29 불쾌한 일을 전부 해결하려고 하지 마라!
30 ‘기적의 일 노트’를 복습하면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다

[ PART 6 ]
상황별 ‘불쾌한 일과 대책’ 사례


상황 1 상사와의 갈등
상황 2 부하직원과의 갈등
상황 3 출근 상황
상황 4 회의와 미팅
상황 5 업무
상황 6 점심식사
상황 7 사무실
상황 8 휴식
상황 9 퇴근 상황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