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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씽킹 & 러닝 디자인 (학습 효과를 높이는 교육 방법과 수업 설계 이론)
비주얼 씽킹 & 러닝 디자인 (학습 효과를 높이는 교육 방법과 수업 설계 이론)
저자 : 줄리 더크슨
출판사 : 에이콘출판
출판년 : 2015
ISBN : 9788960777286

책소개

이 책은 사람이 어떻게 기억하고, 학습하고, 집중하는가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하는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지식을 전달하고 역량을 키워주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떤 종류이든 교육에 몸 담은 우리나라의 많은 선생님들이 이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잘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수강생의 관점에서 강의의 구성, 전달 방식, 내용을 준비한다면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친절한 교육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이 책은 사람이 어떻게 기억하고, 학습하고, 집중하는가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하는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지식을 전달하고 역량을 키워주는 방법을 제시한다. 시각적 비유와 자세한 예를 통해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전달하고자 한다.
■ 교육 효과를 높이는 학습 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
■ 강의를 듣는 청중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법
■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
■ 기억에 남게 하는 교육 방법

★ 이 책의 대상 독자 ★

이 책은 더 효율적인 교수법을 고민하는 교육 설계자와 교사뿐 아니라 두뇌 작용의 원리를 깨우쳐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학생에게도 유용한 교육 지침서다. 학교와 학원, 이러닝 서비스 등에서 혁신적인 수업을 제공하려는 교육 관계자라면 이 책을 통해 깊은 통찰과 풍부한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다.

★ 이 책의 구성 ★

1장: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배움이 여정이라고 가정한다면 여러분이 상대하는 교육생들은 어떤 길을 가야 하며 그들은 목적지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 목적지로부터의 거리란 지식일 수도 있고 능력이나 동기, 환경일 수도 있다. 이를 파악하는 법을 배워보자.

2장: 여러분의 학생은 누구인가
여러분의 학생은 여러분과 다른 관점을 갖고 있으며 그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고자 한다면 먼저 그들을 이해해야 한다.

3장: 목표가 무엇인가
명확한 방향성이 있을 때 좋은 교육을 구상할 수 있으나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정확한 방향과 목적을 결정하는 법을 배우자.

4장: 우리는 어떻게 기억하는가
뇌가 어떻게 특정 정보에 집중하고 이를 기억하는지 배워보자.

5장: 학습자들을 어떻게 집중시키는가
교육의 첫 단계는 학생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방해 요인들을 넘어서고 학습에 집중하게 만드는 전략을 배워보자.

6장: 지식을 위한 설계
교육의 가장 일반적인 목적은 바로 지식의 습득이다. 지식 습득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자.

7장: 기술을 목적으로 한 설계
“연습 없이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아니오.”라는 답을 한다면, 여러분은 정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닌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며 이러한 기술을 교육시키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여러분의 학생들이 자신의 기술을 갈고 닦는 것을 돕는 방법을 배워보자.

8장: 동기부여를 위한 설계
“알아요. 하지만…”이라는 말을 하는 학생은 지식으로 인한 어려움이 아닌 동기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학생들이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실습해보게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자.

9장: 환경을 고려한 설계
우리는 사람들이 머릿속에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게 만들 수 있지만, 그들이 주변에서 정보를 얻어 필요한 때에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도 있다.

10장: 결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__학생의 여정
__차이는 어디에 있는가
__차이를 파악하고 좁혀나가기
__예제
__이것이 왜 중요한가
__요약

2장. 여러분의 학생은 누구인가
__여러분의 학생은 무엇을 원하는가
__그들은 어떤 이유로 현재 위치에 있는가
__여러분의 학생들은 여러분과 어떻게 다른가
__학습 유형
__여러분의 학생에 대해 파악하는 방법
__요약

3장. 목표가 무엇인가
__목표 정하기
__문제 인식
__목적지를 정하라
__학습 목표 이해시키기
__차이 파악하기
__여정은 얼마나 긴가
__요약

4장. 우리는 어떻게 기억하는가
__기억 입출력
__기억의 종류
__반복과 기억
__요약

5장. 학습자들을 어떻게 집중시키는가
__집중하지 않는다면…
__코끼리와 대화하기
__코끼리 참여시키기
__요약

6장. 지식을 위한 설계
__몇 가지 도전과의 직면
__학습자들이 기억할 수 있을까
__학습자들의 이해력 돕기
__얼마큼의 지도가 필요할까
__따라가야 되는 과정
__요약

7장. 기술을 목적으로 한 설계
__기술 개발
__연습
__성취를 위한 설계
__요약

8장. 동기부여를 위한 설계
__실천에 대한 동기
__행동을 위한 설계
__요약

9장. 환경을 고려한 설계
__환경이 만들어내는 격차
__세상 속의 지식
__환경에 자원 주입
__환경에 촉진제/촉매제 주입
__행동을 환경에 옮기기
__길 닦아놓기
__요약

10장. 결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