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가슴청년 희망을 도둑맞지 마라 (학생평가 최우수 최용주 교수의 삶의 성공 비법)
가슴청년 희망을 도둑맞지 마라 (학생평가 최우수 최용주 교수의 삶의 성공 비법)
저자 : 최용주
출판사 : 공감
출판년 : 2013
ISBN : 9788960652866

책소개

느림보 멘토, 최용주 교수의 인생 코칭!

학생평가 최우수 최용주 교수의 삶의 성공 비법『가슴청년, 희망을 도둑맞지 마라』. 이 책은 루저 인생에서 모교의 교수가 된 저자 최용주가 지방캠퍼스에 있는 홍익대 광고홍보학부를 대한민국 최고의 광고홍보학과로 키운 성공 스토리를 고스란히 담아낸 책이다. 저자가 10년 동안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고민하고 실천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삶의 의미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삶의 목적을 발견하게 되고 이 살므이 목적이 바로 우리가 현실에서 직면하는 고통을 극복하는 열정의 원동력이 된다고 독자들에게 다가간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가슴청년
느림보 멘토 최용주 교수가 세상에 처음 내 놓는 새로운 단어입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꿈과 희망으로 가슴이 뛰는 청년을 말합니다.

《가슴청년, 희망을 도둑맞지 마라》에서 최용주 교수는
"아무리 나이가 젊어도 가슴이 뛰지 않는다면 가슴청년이 아닙니다. 하지만 나이가 아무리
많아도 자신의 가슴 뛰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으면 가슴청년입니다. 가슴청년은
아무리 현실이 어렵더라도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않습니다."
라고 말하고 자신의 삶에서
언제나 가슴청년이며 직접 경험으로 이룬 결과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 입시 때 홍보하러 각 고등학교에 찾아다니지 않는 지방캠퍼스의 학과가 있습니다.
여기. 청년실업 시대에 결코 어둡다하지 않고 노력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여기. 학부에서 만난 스승을 평생스승으로 의논하며 살아가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여기, 참스승과 참제자들이 만나 행복해 하는 희망의 교실이 있습니다.
여기, 새로 시작해야 하는 이들의 길이 있습니다.

여기, 청년실업 시대의 희망이 있습니다.
여기, 인생 이모작 시대의 희망이 있습니다.
여기, 교권이 문제되는 시대의 희망이 있습니다.
여기, 청년 삼무육무(三無六無)시대의 희망이 있습니다.
여기, 희망을 도둑맞지 않는 희망이 있습니다.

이 책은

저자는 이른바 명문 초중고를 나왔지만 한때 루저(Loser)가 되었고, 삼수를 해서 홍익대 경제학과에 입학했다. 집안 형편이 기울어 학비를 벌며 어렵사리 대학 졸업을 했고, 재수를 해서 고려대 신문방송학과 대학원에 입학했다. 그리고 독일로 유학을 가서 뮌스터(Muenster)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11년 만에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귀국 후 방송위원회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교수초빙에 여러 번 낙방을 한 다음에 대구효성가톨릭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거쳐 모교인 홍익대에 신설된 광고홍보학부의 선임 교수가 되었다.

이 글은 이런 루저 인생에서 모교의 교수가 되어, 지방캠퍼스(조치원)에 있는 홍익대 광고홍보학부를 대한민국 (자타칭)최고의 광고홍보학과로 키운 성공스토리이다. 그렇다고 이 책이 홍대 광고홍보학부의 자랑이 결코 아니다. 더구나 요즘 유행하는 많은 자기계발서처럼 이래라 저래라 하는 그런 류의 책은 더더욱 아니다. 이 글은 최 교수가 10년 동안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제 스스로 고민하고 실천한 이야기다. 최 교수가 대한민국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그동안 자신의 학생들에게 해주었던 이야기를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가슴청년’들에게 들려주고 싶어 쓴 글이다. 독자들이 홍익대 광고홍보학부의 이야기를 통해서 독자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메시지를 얻으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쓴 글이다.

저자는 아무리 나이가 젊어도 가슴이 뛰지 않는다면 가슴청년이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나이가 아무리 많아도 자신의 가슴 뛰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으면 가슴청년이라 말한다. 따라서 가슴청년은 아무리 현실이 어렵더라도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고통을 통해서 정신적(영적)으로 성장한다 말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삶의 의미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삶의 목적을 발견하게 되고 이 삶의 목적이 바로 우리가 현실에서 직면하는 고통을 극복하는 열정의 원동력이 된다고 독자들에게 다가간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가슴청년들에게 들려주는 최용주 교수가 직접 경험한 삶의 지혜에 대한 메시지다.

출판사 리뷰

방황하는 학생들의 등대가 되고 나침반이 되어 준 교수
지각인생, 느림보 멘토 최용주 교수의 가슴 뛰는 인생 코칭


사람들은 남보다 먼저 앞서가고 싶어 한다. 하지만 앞선 출발은 그저 조금 빠른 시작일 뿐이다.
여기, 한 사람이 있다. 대학은 삼수로 이류대학에 갔고, 11년 만에 박사학위를 받아 교수 임용 역시 남들보다 10년 이상 늦었다. 하지만 지금 그는 인생의 시작에서 방황하고 고민하는 20대 제자들로부터‘최우수 교수’로 꼽힌다. 바로‘지각인생’최용주 교수이다. 그는 비록 남들보다 뒤쳐져 출발했지만 오히려 이름 없는 신설학과를 택했다. 그리고 대한민국 최고학과로 키워냈다.
이렇듯 그의 삶은 우리사회의 정석코스를 밟은 이들과는 거리가 있다. 그래서일까. 그는 자신의 성공을 증거삼아 학생들에게“뒤늦은 출발을 두려워하지 마라”라고 말한다.
자신의 지난 삶처럼 이름 없던 지방 캠퍼스의 주눅 든 학생들에게 등대가 되고,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고 차별화된‘커리큘럼’과 독창적‘크리에이티브’, 그리고 인성교육으로 제자들을 길러냈다. 교권이 실추되고 참스승이 실종된 이 시대에 그의 참교육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청년실업, 인생 이모작 시대를 살아내는 가슴청년들이여,
흔들림 없이 나아가라. 두려움 없이 도전하라!


그의 학과는 청년실업이 없다. 저자는 책상 앞에 앉아서 공부만 할 것이 아니라, 밖으로 뛰쳐나가라 한다. 준비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라 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고 또 도전하라 말한다. 인생에서 한두 해 빠르고 늦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남들보다 몇 년 빠르다고 해서 성공한 인생도 아니고, 몇 년 느리다고 해서 실패한 인생은 더더욱 아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가 하고 싶은 가슴 뛰는 일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읽는다. 그런데 나는 왜 이러고 있지? 여전히 꿈만 꾸기 때문이다. 내면의 가슴 뛰는 열정을 깨우지 못해서다. 열정은 삶의 힘이고 능력이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의‘실천하는 열정’을 깨울 수 있게 된다. 당신은 아직 늦지 않았다.

가슴청년 페이스북에서는 최용주 교수를
여러분의 《가슴청년학과》 담임교수로 만날 수 있습니다.
facebook.com/heartyyouth123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교시. 이 땅의 모든 가슴청년들에게

1교시. 뒤늦은 출발은 없다

등대가 되기로 약속하다 l 졸업생 전체를 인턴십을 보내다 l 최선의 커리큘럼을 만들다 l 서서히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다 l 힙합(Hiphop)에 도전하다 l HUAF, 그리고 광홍캠프 l 학생평가 최우수 교수가 되다 l 조치원, 제2의 고향 l 다 차려진 밥상에 수저만 들었을 뿐

2교시. 고통은 열정의 원동력이다
젊은 날의 초상 l 누구나 특별한 존재 l 열혈 장사꾼 l 든든한 버팀목, 어머니 l 극복하는 주문: 나는 참 멋있다 l 내 이름은 "긍정 최" l 가슴청년의 축복

3교시. 생각으로 삶이 달라진다
마음껏 놀면서 경험하라 l 이리저리 흔들려도 좋다 l 선택하고 준비하라 l 흔들림 없이 가라

4교시. 미래를 디자인하라
100세 시대를 준비한다 l 차별화가 밥 먹여준다 l 진정성이 차별화를 만든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