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창의성과 영재성
창의성과 영재성
저자 : DONALD J. TREFFINGER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58915508

책소개

『창의성과 영재성』은 영재교육이 다루어야 할 대부분의 문제를 다루며 미국영재교육학회에서 펴낸 지난 50년간의 영재교육의 결과물인 『영재교육 필독시리즈』제 10권이다. 저자는 창의성과 관련된 개념적이며 이론적인 연구를 펴보려는 연구자들이 공통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주제, 정의, 특성, 정당성, 평가, 계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영재성과 창의성이 돋보이는 잠재적인 영재아동과 청소년(학생)을 발견하고 지도하는 선구안을 가진 식견이 있는 수문장(gatekeeper) 교사가 있어야 영재교육은 성공할 수 있다.



위대한 인물이 될 운명을 타고난 천재. 결과 지향적 관점에서 잠재적 영재를 발견하고 육성하는 역할과 책무성에 대해서 교육계는 사명감을 느껴야 할 것이다. 국가, 사회, 문화, 조직 모두 영재의 역할과 공헌을 필요로 한다.



이 책은 영재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영재를 판별하는 방법, 시기, 이유 등에 대해 살펴보며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해 갈 것인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창의성과 영재성에 대한 소개: 탐구와 발전의 30년
Donald J. Treffinger

01. SES 창조공학(Synectics)과 오늘날의 영재교육
W. J. J. Gordon, T. Poze

02. 1억 1,500만의 과성취아를 통해서 본 영재성과 창의성에 대한 교훈
E. Paul Torrance

03. 발달단계 이론을 적용한 창의적 영재교육
John Curtis Gowan

04.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대한 예측(1958~1980년)과 ‘차이를 만들어 내는’ 교사
E. Paul Torrance

05. 개인적 창의적 사고기법
Gary A. Davis

06. 일생에 걸친 창의적 사고과정의 촉진-생각할 거리
Calvin W. Taylor, Diane Sacks

07. 신화: 창의성은 측정하기가 너무 어렵다!
Joe Khatena

08. 학생 안에 있는 창의적 수월성의 계발: 소홀했던 역사-위기에 처한 국가를 구할 수 있으며 역사를 만드는 창의성
Calvin W. Taylor

09. 영재 판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창의성
E. Paul Torrance

10. 창의성에 관한 연구
Donald J. Treffinger

11. 창의적 사고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활동과 교수목표
Gary A. Davis

12. 고등학생의 창의적 생산성: 에너지, 흥미, 상상력의 조합
Marcia A. B. Delcourt

13. 창의적 문제해결에 대한 교육과정이 학생의 능력 계발에 미치는 효과
Gina D. Schack

14. 창의적 영재성: 다변인 투자 접근 이론
Robert J. Sternberg, Todd I. Lubart

15. 확산적 사고, 창의성 그리고 영재성
Mark A. Runco

16. 창의성과 영재성: 측정도구의 사용과 오용
Scott L. Hunsaker, Carolyn M. Callahan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