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재 교육과정 연구
영재 교육과정 연구
저자 : Joyce VanTassel-Baska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58915447

책소개

『영재 교육과정 연구』는 영재교육이 다루어야 할 대부분의 문제를 다루며 미국영재교육학회에서 펴낸 지난 50년간의 영재교육의 결과물인 『영재교육 필독시리즈』제 4권이다. 저자는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의 가치와 타당한 요인을 강조하는 중요한 아이디어와 교육과정의 발달,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의 구분, 그러한 교육과정의 연구에 기초한 효과와 관련된 교육법을 설명함으로써 영재교육과정에 대한 중요한 논문을 소개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본서의 편집자인 VanTassel-Baska는 영재 교육과정에 관한 여러 편의 논문을 검토하여 영재 교육과정 분야 연구에서 보이고 있는 관심의 초점을 크게 4가지로 도출하였다. 첫째는 영재 교육과정의 가치와 관련 요인에 관한 것이고, 둘째는 교육과정 개발 공학에 관한 것이며, 셋째는 주요 교과목 영역 안팎의 교육과정 차별화에 관한 것이고, 넷째는 적용하고 있는 교육과정이나 교수법의 효율성에 관한 것이다.



여기에 소개된 11편의 교육과정에 관한 논문은 영재 교육과정에서 우리가 어떤 고민을 하고 무엇을 해결해야 할 것인지를 아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서는 영재교육이 집단 공통적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이 아니라는 맥락에서 그 무엇인가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영재의 유형, 요구, 수준 등에 따라 내용과 방법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깨닫게 해 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영재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

Joyce VanTassel-Baska



01. 영재를 위한 효과적 교육과정과 교수모형

Joyce VanTassel-Baska



02. A. Harry Passow 박사 인터뷰

Robert J. Kirschenbaum, Ph. D.



03. 교육과정에서 범위와 계열성의 개발

C. June Maker



04. 신화: 영재 교육과정은 단일 교육과정이 적절하다!

Sandra N. Kaplan



05. 무엇이 문제를 현실로 만드는가: 영재교육의 질적 차이에 대한 환상적 의미 추적하기

Joseph S. Renzulli



06. 이상적 학습 행위 추구를 통한 창의적 생산성 계발의 일반 이론

Joseph S. Renzulli



07. 영재를 위한 학제적 개념 모형: 이론과 실제

Heidi Hayes Jacobs, James H. Borland



08. 중등학교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

A. Harry Passow



09. 차별화된 영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다중메뉴모형

Joseph S. Renzulli



10. 수학 영재 교육과정

Grayson H. Wheatlley



11. 과학 영재 교육과정의 효과성에 대한 국가 수준 연구

Joyce VanTassel-Baska, George Bass, Roger Ries, Donna Poland, Linda D. Avery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