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HR서비스의 이해
HR서비스의 이해
저자 : 김재영|남창우|박진호|박형근|변태희
출판사 : 학현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58533573

책소개

『HR서비스의 이해』는 기업의 핵심역량 경영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서비스 중에 인적자원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아웃소싱 경영, HR서비스의 이해, 근로기준법, 직업안정법, 기간제법, 파견법 등 관련법률, 근로자파견과 사내하도급의 이해로 구성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현재 산업경제에서 기업 경쟁력의 핵심은 과거의 자본, 기술력보다 이제는 ‘인재’가 가장 중요시되고 있다. 즉, 기업에 어떠한 인재가 있느냐에 따라, 기업의 현재와 미래의 성패가 결정된다고 하겠다. 오죽하면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이 “S급 인재에게는 나보다 월급을 더 많이 줘라”라고까지 했겠는가. 인재가 곧 경쟁력임을 간파하고 이를 실천한 삼성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또한 중요한 것이, 바로 핵심역량 경영이다. 지금 전 세계의 유수한 글로벌 기업, 그리고 우량기업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이 핵심역량 경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핵심역량 경영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즉, 기업의 경영 및 운영에 있어 그 기업이 가장 잘하는 부분 외에는 거의 모든 부문을 외부 전문기업 또는 조직에 아웃소싱을 함으로써, 기업의 인적?물적 자원을 자사의 핵심역량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 핵심역량 경영에 대한 개념은 간단한, 실제 전략적 실천은 그리 쉽지 않다.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층의 이해관계와 각종 관련요소들을 전략적으로 조정하고, 새로 배치하는 작업 자체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에 아무리 큰 기업이라 하더라도 핵심역량 경영을 하는 데 있어, 내부 경영전략 전문가들의 검토 및 기획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중?삼중의 외부 전문 컨설팅을 받고,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전략과 실행방안을 도출한다.

이 핵심역량 경영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것이 바로, 인력에 대한 운용이다. 즉, 기존의 내부 인력을 어떻게 다시 배치하는가, 외부 전문인력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투입시키는가, 외부 전문인력의 업무력을 어떠한 방식으로 검증하고 또 성과를 이끌어 내는가 등 인력 운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핵심역량 경영의 성공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업무인력에 대한 운용은 핵심역량 경영 방식을 자사의 상황과 조건에 맞게 인재파견, 도급, 위임, 위탁, 대행, 조인트 벤처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져가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그 형태가 인재파견이든 도급이든 대행이든 간에 검증된 외부 전문기업에 맡겨야 한다는 것이다. 즉 전략적 판단과 기획이 아무리 잘 서 있다 하더라도 결국, 업무 자체는 그 외부 전문기업이 하는 것이고 또 그 전문기업에 속해 있는 업무인력들이 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기업의 핵심역량 경영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서비스(아웃소싱 서비스)중에 인적자원 서비스(Human Resource Service)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핵심역량 경영은 기업의 업무 중에서 일부분 또는 전체적인 부분까지 모두 진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IT, 물류, 유통, 생산, 연구개발, 재무회계 그리고 HR(인적자원)서비스인데, 이 중 IT,물류 생산 등이 업무 성과물 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HR은 이러한 아웃소싱 경영의 전제가 되는 해당 인적자원의 육성, 고용, 배치, 평가를 중심적으로 행하고 있다. 즉, 기업의 전략적 핵심역량 경영에 있어 이 HR서비스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또한 HR서비스는 고용의 창출과 확대에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 산업경에 사회에서 국가와 기업이 모든 고용을 책임질 수 없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때문에 국가가 운영하는 공공고용지원 서비스와 함께 특히 민간고용서비스의 중요성과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확산되고 있다. 오늘날에는 고용서비스가 국가 전체의 고용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상황으로까지 변화되고 있다. 선진국들의 경우 이 민간고용서비스가 경영전문가에서부터 취약계층까지 모든 고용부분을 책임지고 있으며 심지어 국가의 안보를 책임지는 군인들까지 책임지고 선발해 주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민간고용서비스가 날로 성장하고 전문화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민간고용서비스가 없이는 기업은 핵심역량 경영을 할 수가 없고, 생산활동 가능 인구들도 취업을 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다. 단적인 예로 기업이 고용을 하기 위해 채용공고를 내더라도 다양한 고용정보서비스, 즉 인터넷 취업포털과 같은 서비스가 없이는 불가능하지 않는가, 또한 기업의 전략적 핵심역량경영이 일반화되면서 다양한 아웃소싱서비스와 근로자파견이 없다면 기업이 원하는 인재매칭, 업무매칭, 성과매칭 자체를 이룰 수 없고, 개인도 이와 관련된 매칭서비스가 없다면 취업이 힘들지 않겠는가.

이러한 가운데 기업(이하 사용기업)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HR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내부 전문가가 반드시 있어야 하고, HR서비스기업(이하 공급기업)도 기업이 원하는 서비스와 개인의 고용 매칭과 안정적 고용을 지원하기 위한 HR서비스관리 전문가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HR서비스산업협회가 HQ서비스매니저 양성 교육을 실시하기 전까지는 이와 관련된 전문서적이나 교육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들(사용기업?공급기업)도 표준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무교육 시스템의 부재 및 취약성으로, 아웃소싱의 사용과 공급에 있어, 양자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한국HR서비스산업협회에서 기업과 HR서비스기업들의 전문 HR서비스관리자에 대한 수요 및 양성과정 설치에 대한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2012년도부터 몇몇 대학들과 산학협력을 통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HR서비스매니저 양성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다. 하지만 한정된 인재양성에 따른 인재공급 부족으로 이를 보다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그리고 많은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으로 만들어, 몇몇 대학이 아닌, 많은 대학들이 참여토록 하고, 또한 현재 현장근무를 하고 있는 관리자들에 대한 기업들의 직무역량 강화 교육 요구에 부응키 위해 각 부분 전문가들이 모여 1년여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결과 ‘HR서비스관리 전문가’양성을 위한 본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HR서비스매니저는 HR서비스와 관련된 이론, 법률, 프로세스, 실무에 대한 지식을 두루 갖춘 자로 사용기업의 HR서비스(또는 아웃소싱)담당 관리자는 물론, 공급기업의 HR서비스관리자로서의 전문적인 역할을 맡게 된다. 이를 통해 사용기업 입장에서는 HR서비스(또는 아웃소싱)사용을 통한 기업의 원래 목적인 핵심역량 경영을 통한 생산성 극대화를 실현시키고, 공급기업은 전문 HR서비스매니저를 통한 HR서빗의 전문화와 효율화로 사업적 성장은 물론 서비스의 질적 발전을 기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HR서비스이 이해(1권)와 HR서비스관리 실무(2권)로 나뉘어져 있다. HR서비스의 이해는 아웃소싱 경영, HR서비스의 이해, 관련법률(근로기준법, 직업안정법, 기간제법, 파견법), 근로자파견과 사내하도급의 이해로 구성되어 있으며, HR서비스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법률지식을 익힐 수 있다. HR서비스관리 실무는 4대보험 실무, 근로계약서 및 견적서 작성, 근로자 채용관리, 근로자 채용 후 관리 등 실제 HR서비스매니저의 현장 직무와 관련된 실무업무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 1부 HR서비스산업의 이해



1장 아웃소싱 경영의 이해

1절 아웃소싱의 개념 / 2절 아웃소싱의 도입 / 3절 아웃소싱의 범위와 유형 / 4절 아웃소싱의 분류



2장 HR서비스의 이해

1절 HR서비스의 개념 / 2절 HR서비스 동향 / 3절 HR서비스의 발전 방향



제 2부 인적자원관리



1장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1절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 2절 인적자원관리의 과정 / 3절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2장 인적자원의 관리 및 평가

1절 인적자원 관리계획 및 충원 / 2절 인적자원의 개발과 평가 / 3절 인적자원 보상관리 / 4절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제 3부 HR서비스관련법률



1장 근로기준법

1절 근로기준법의 개요 / 2절 근로기준법의 기본이념 / 3절 근로기준법의 적용범위 / 4절 근로자와 사용자 / 5절 근로계약 / 6절 근로관계의 종료 / 7절 임금 / 8절 근로시간 / 9절 휴일?휴가제도 / 10절 취업규칙



2장 직업안정법

1절 직업안정법 설명 / 2절 직업소개사업 관리 및 업무처리 요령 / 3절 직업소개요금 적용사례 / 4절 허위구인광고 대처 요령



3장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1절 총칙 / 2절 기간제?단시간근로자에 대한 차별시정제도 / 3절 기간제근로자 보호 / 4절 단시간근로자 보호



4장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1절 총칙 / 2절 파견근로자에 대한 차별시정제도 / 3절 근로자파견사업의 적정 운영 / 4절 불법파견과 벌칙



제 4부 근로자파견과 사내하도급의 이해



1장 근로자파견과 사내하도급의 비교 및 이해

1절 ‘근로자파견’과 ‘사내하도급’의 개념 / 2절 근로자파견과 사내하도급의 차이점과 구분 요소 / 3절 업종별 근로자파견과 사내하도급의 구분 기준



2장 근로자파견계약 및 운영 실무

1절 근로자파견업체의 선정 및 계약 / 2절 파견근로자 사용 시 반드시 나타나는 문제점과 대응방안(파견업체 및 사용사업체)



3장 사내하도급 계약 및 운영 실무

1절 사내하도급 추진절차 / 2절 사내하도급 도입의 준비 / 3절 사내하도급업체의 선정 및 계약체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