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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향적 비즈니스 마케팅전략
시장지향적 비즈니스 마케팅전략
저자 : 안광호|김동훈|김영찬
출판사 : 학현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58533214

책소개

시장지향적『비즈니스 마케팅전략』. 제품시장에서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높이기 위한 전략적 대안과 구체적 실행방안을 제시한 책이다. 기존의 경영전략, 사업전략, 경쟁전략 그리고 마케팅전략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개념들을 다루었다. 또한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지속적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의 전략을 어떻게 통합적으로 연계시켜야 할지에 대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lass 1. 전략의 이해와 전략수립과정



01. 전략의 개념과 전략수립 과정

1.전략의 정의와 주요 구성요소 / 2.전략의 계층적 구조 / 3.전략의 수립?실행에 있어서 마케팅 역할 / 4.마케팅전략의 수립?실행과정



02. 기업전략: 1.기업전략계획의 수립과정 / 2.윤리경영과 기업윤리강령 / 3.기업명성 구축전략



03. 사업전략과 마케팅 시사점

1.사업단위수준의 전략적 의사결정 / 2.사업전략에 적합한 외부환경의 조건 / 3.사업전략유형의 마케팅 시사점



Class 2. 상황분석



04. 환경분석

1.거시환경분석(Macroenvironmental Analysis) / 2.산업분석(Industry Analysis): 산업구조의 이해 / 3.제품수명주기와 시장변화의 이해 / 4.상황분석결과의 체계적 융합: SWOT분석



05. 시장과 고객분석: 1.시장의 정의 / 2.고객분석 / 3.시장세분화 / 4.표적시장의 서정 / 5.포지셔닝전략



06. 경쟁자 분석: 1.경쟁우위 / 2.경쟁자 분석 / 3.경쟁자 분석을 위한 자료의 수집



07. 수요예측

1.수요예측의 대상 및 용도 / 2.수요예측의 과정 / 3.잠재시장규모의 예측방법 / 4.판매규모의 예측방법 / 5.예측의 실행



Class 3.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08.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1.(시장)개척기업의 사장전략 / 2.후발기업의 시장전략 / 3.시장개척기업과 후발진입기업의 핵심성공요인 / 4.개척기업의 마케팅전략 / 5.개척기업의 마케팅전략 대안별 목표 / 6.시장개척기업의 마케팅전략 대안별 구체적 마케팅프로그램



09. 성장기에서의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1.시장성장기의 시장기회와 위협 / 2.성장기에서 시장선도자의 점유율유지전략 / 3.후발기업의 점유율성장전략



10. 성숙기와 쇠퇴기 시장의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1.성숙기와 쇠퇴기 시장의 전략적 이슈 / 2.시장격변기: 성장기 시장에서 성숙기 시장으로 변화하는 과도기 / 3.성숙기 시장에서의 사업전략 / 4.성숙기 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11. 디지털 시대의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1.온라인과 마케팅 / 2.스마트 시대의 도래 / 3.소셜 네트워크의 출현 / 4.스마트 기술과 SNS의 한계 / 5.디지털 시대의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개발



Class 4. 마케팅전략의 실행과 통제



12.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조직구조와 마케팅계획

1.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의 실행 이슈들 / 2.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간의 관계 / 3.전략실행을 위한 사업단위의 설계 / 4.조직의 구조와 프로세스, 그리고 전략실행 / 5.마케팅 실행계획: 마케팅활동을 실행하는 출발점



13. 시장성과의 측정과 평가

1.통제시스템의 설계 / 2.전략통제시스템 / 3.시장성과 측정 / 4.시장성과에 대한 주기적인 재평가: 마케팅감사 / 5.비상계획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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