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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 산업론
MICE 산업론
저자 : 박의서|장태순|이창현
출판사 : 학현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58532910

책소개

『MICE 산업론』은 네 개 MICE 부문 간의 적절한 배분과 실용학문인 MICE의 특성상 이론과 실무과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운 이론서이다. 이 책의 구성은 MICE의 이니셜 순서에 따라 회의와 MICE산업, 인센티브 여행, 컨벤션 기획과 운영, 전시회의 네 편으로 구성하였으며 한 학기 대학 강의를 위해 모두 15개장으로 편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 1 편 MICE와 회의산업

제1장 MICE 산업

제 1 절 MICE 개념 17
제 2 절 MICE산업 19
제 3 절 MICE 업종 21
제 4 절 MICE의 효과 24
1. 경제적 효과 24 / 2. 사회문화적 효과 25
제 5 절 MICE산업 관련 기구 27
제 6 절 MICE인력 양성 32
1. 교육기관 현황 32 / 2. 인턴 프로그램 운영현황 40

토론문제 42

제2장 회의산업

제 1 절 회 의 45
1. 회의의 정의 45 / 2. 회의의 역사 46 / 3. 회의의 기원과 발달 46 / 4. 회의산업의 중요성 51 / 5. 회의의 종류 53 / 6. 회의 진행방식에 의한 분류 59 / 7. 회의의 유사 용어 60

제 2 절 국제회의 64
1. 국제회의의 정의와 기준 64 / 2. 국제회의의 중요성 68 / 3. 국제회의 개최 현황 68

제 3 절 회의산업의 이해관계자 73

제 4 절 녹색회의(Green Meeting) 77

토론문제 84

제 2 편 인센티브 여행

제3장 인센티브 여행

제 1 절 인센티브 여행 개요 89
1. 인센티브의 정의 89 / 2. 인센티브 여행의 발달 91 / 3. 인센티브 여행의 종류 93

제 2 절 인센티브 여행 시장 96
1. 인센티브 여행 사용 기업 96 / 2. 인센티브 여행 사용 이유 96 / 3. 인센티브 여행 상품의 특성 98 / 4. 인센티브 여행 목적지 마케팅 99 / 5. 성공적 인센티브 여행 판매 조건 99 / 6. 인센티브 여행 시장 전망 101

제 3 절 인센티브 여행 진흥기구 102
1. 인센티브 하우스 102 / 2. 인센티브여행경영자협회(Society of Incentive Travel Executives: SITE) 103 / 3. 국제회의전문가협회(Meeting Planners International: MPI) 104

토론문제 105

제4장 인센티브 여행 운영과 유치

제 1 절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 109
1. 인센티브 여행의 기획 109 / 2. 인센티브 여행 목적지 선정 시 고려사항 112 / 3. 인센티브 여행 현장답사 준비사항 115 / 4. 인센티브 여행 운영 115 / 5. 인센티브 여행 운영상의 문제점 117

제 2 절 한국의 인센티브 여행 유치 118
1. 인센티브 여행 유치의 필요성 118 / 2. 인센티브 여행 유치 방안 119 / 3. 인센티브 여행 목적지로서의 한국 평가 120

제 3 절 인센티브 여행 프로그램 사례 124
1. 크루즈와 인센티브 여행 124 / 2. 테마 파티의 활용 125 / 3. 인센티브 여행 프로그램 운영 사례 129

토론문제 140

제 3 편 컨벤션 유치?기획?운영

제5장 컨벤션 유치와 운영

제 1 절 컨벤션 유치 과정과 절차 145
1. 컨벤션 유치 목적 145 / 2. 제안서 신청 기준(Bid Criteria) 146 / 3. 컨벤션 유치 제안과정 149 / 4. 현장 확인 답사(Site Inspection) 152

제 2 절 컨벤션의 준비 178
1. 기획 단계 178 / 2. 컨벤션 형태 및 내용 180 / 3. 좋은 연사 및 좌장 선정 180 / 4. 실현 가능한 의제 선택 181 / 5. 청중석을 매일 새롭게 181 / 6. 컨벤션 평가 181 / 7. 컨벤션 기획 시간 계획 182

제 3 절 컨벤션 협상과 계약 185
1. 협상과 계약의 정의 185 / 2. 협상의 기준 수칙 186 / 3. 컨벤션 관련 계약서 작성 시 검토 사항 188 / 4. 계약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세부 조항 189

제 4 절 컨벤션 기획과 운영 194
1. 컨벤션의 기획 194 / 2. 컨벤션 개최지 선정 198 / 3. 부대 행사 운영 204

토론문제 206

제6장 이벤트 기획

제 1 절 이벤트의 개념 209
1. 이벤트의 정의 209

제 2 절 이벤트의 효과 211
1. 이벤트의 본원적 효과 211 / 2.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213 / 3. 이벤트의 사회문화적 효과 214 / 4. 이벤트의 관광적 효과 216

제 3 절 이벤트 기획 219
1. 이벤트 기획 과정 219 / 2. 이벤트의 연출 222

토론문제 224

제7장 컨벤션 서비스

제 1 절 컨벤션 시설 227
1. 컨벤션 시설의 종류 227 / 2. 녹색 컨벤션 시설 233

제 2 절 컨벤션기획과 운영 주체 235
1. 컨벤션기획자의 자질과 역할 235 / 2. 컨벤션기획자의 종류 238 / 3. 컨벤션기획사의 전문성 인증 240

제 3 절 컨벤션 의전 243
1. 의전의 개념 243 / 2. 의전의 의미 243 / 3. 의전의 기본 243 / 4. 서 열 244 / 5. 대통령의 외국 방문 및 외빈의 영접 245

제 4 절 컨벤션 사교의례 246
1. 소개?악수?명함 246 / 2. 연회와 식탁 예절 248 / 3. 주 류 253 / 4. 포도주 254 / 5. 여성 예우 255 / 6. 기타 에티켓 256

토론문제 258

제8장 컨벤션뷰로

제 1 절 컨벤션뷰로 261
1. 컨벤션뷰로의 개념 261 / 2. 컨벤션뷰로의 역할 263 / 3. 컨벤션뷰로의 조직 266 / 4. 컨벤션뷰로의 형태 266

제 2 절 컨벤션뷰로의 운영 268
1. 컨벤션뷰로의 재원 268 / 2. 외국의 컨벤션뷰로 운영 사례 268 / 3. 한국의 컨벤션뷰로 274 / 4. 컨벤션뷰로 업무수행 평가 277

토론문제 279


제 4 편 전시회

제9장 전시회의 이해

제 1 절 전시회의 개념 및 정의 285
제 2 절 전시회의 분류 286
제 3 절 전시회의 기능 288
제 4 절 전시회의 특성 291
제 5 절 전시회의 효과성 293
제 6 절 전시회의 현대적 기능 295
제 7 절 전시회의 주요 구성요소 296
1. 구매자-참가자 296 / 2. 판매자-참가업체 297 / 3. 주최자 298

토론문제 299

제10장 전시산업

제 1 절 전시산업의 의의 303

제 2 절 전시산업 트렌드 304
1. 전시회 참가활동의 성과측정 및 평가의 중요성 증대 304 / 2. 기업 전시회 수요 증가 305 / 3. 핵심고객 대상 전시회 개최 전 이벤트 개최 확대 305 / 4. CEIR의 전시산업 성장전망이 긍정적인 이유 305 / 5. 기업 마케팅 담당자 시각에서의 전시산업 트렌드 306

제 3 절 전시회 인증과 UFI 307
1. 국제전시산업협회(UFI) 307

제 4 절 독일의 전시산업 310
1. 전시산업 동향 312 / 2. 전시사업 규모 312 / 3. 독일의 주요 전시회의 특징 312 / 4. 전시 관련 주요 단체 314

토론문제 315

제11장 전시회 마케팅

제 1 절 전시회 마케팅의 이해 319
1. 전시회 참가 활동이 실패하는 7가지 이유 319 / 2. 전시회 참가 활동이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핵심원칙 322

제 2 절 전시회 전략 기획 325
1. 전시회 전략 기획의 중요성 325 / 2. 전시회 전략 기획의 이해 326 / 3. 전시회 전략 기획 수립 절차 328 / 4. 기업 목표의 전시회 목표로의 전환 328

제 3 절 전시회 참가 목표 설정 330
1. 전시회 참가 목표 설정의 중요성 330 / 2. 전시회 참가 목표의 유형 및 선택 332 / 3. 참가 목표를 측정 가능한 형태로 계량화하는 방법 336

제 4 절 부스 운영 및 인력 관리 338
1. 부스 운영과 성과 관리 338 / 2. 부스의 배치 유형 및 장단점 분석 339 / 3. 좋은 부스 위치와 관련된 논쟁 344 / 4. 최적의 부스 규모를 산출하는 방법 345 / 5. 부스 직원 선발 기준 및 방법 349 / 6. 부스 직원의 교육 및 스케줄링 350 / 7. 부스맨십(Boothmanship) 353

제 5 절 전시회 프로모션 355
1. 전시회 프로모션의 중요성 355 / 2. 전시회 프로모션의 유형 356 / 3. 프로모션의 유형별 장단점 및 효과성 분석 358 / 4. 최적의 프로모션 수단을 선택하는 방법 360 / 5. 사전 프로모션 전략 및 방안 362 / 6. 현장 프로모션 전략 및 방안 366 / 7. 사후 프로모션 367 / 8. 부스 참가 이외의 사후 프로모션 전략 및 방안 368

제 6 절 사후관리 및 성과측정 369
1. 세일즈 리드(sales lead)의 창출 및 관리 369 / 2. 참가 목표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 372 / 3. 설문 조사에 의한 전시회 참가성과 측정방법 373 / 4. 내부 직원의 평가에 의한 참가성과 측정방법 376

토론문제 379

제12장 전시회 경영의 이슈들

제 1 절 전시회 경영의 미래 환경과 대응 과제 383

제 2 절 불황기를 극복하는 전시회 경영 전략 387

제 3 절 고객관계관리(CRM)를 통한 전시회 가치 경영 391
1. CRM을 통한 전시회 운영성과 개선 가능성 확인 393 / 2. 고객 특성 반영 393 / 3. 충성도 증진 프로그램(loyalty-building program) 도입 394 / 4. 적절한 성과지표의 선정 394

제 4 절 전시회 브랜드 경영 396
1. 전시회 브랜드 구축의 중요성 397 / 2. 전시회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의 구축 398 / 3. 포지셔닝 선언문 작성 399 / 4. 신뢰성 있는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시행 400 / 5. 전시 주최자(CEO)의 인식 강화가 필수 401

제 5 절 전시회 공동개최(Co-location)의 효과와 조건 402
1. 전시회 공동개최(co-location)의 유형 402 / 2. 전시회 공동개최의 기대효과 403 / 3. 전시회 공동개최의 성공조건 405 / 4. 성장전략으로서의 전시회 공동개최 408

제 6 절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전시회 경영전략 408
1. 단기적 성공 vs. 장기적 성장 409 / 2. 전환점(Turnaround)의 도래 410 / 3. 전시회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 및 대처 방안 412 / 4.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도전 414

토론문제 416

제13장 전시산업 현황

제 1 절 전시장 현황 421
1. 국내 전시장 운영현황 421 / 2. 국내 전시장 확장계획 423 / 3. 국내 전시장 공급전망 423 / 4. 세계 주요국의 전시장 확장동향 및 전망 425

제 2 절 전시회 개최현황 분석 428
1. 국내 전시회 개최현황 428 / 2. 전시회 성장현황 분석(2000~2008년) 431 / 3. 국내전시회 국제화수준 분석 432

제 3 절 국내 전시회 지원사업 현황 433
1. 지원사업 개요 433 / 2. 지원사업 현황 및 성과 434

제 4 절 전시사업체 현황 435
1. 전시시설사업자 현황 436 / 2. 전시주최사업자 현황 437 / 3. 전시장치사업자 현황 438 / 4. 전시용역사업자 현황 439

토론문제 441

제14장 박람회

제 1 절 박람회 445
1. 박람회의 정의 445 / 2. 박람회의 이념 445 / 3. 박람회의 역사 446 / 4. 박람회의 성격 448 / 5. 박람회의 종류 450 / 6. 박람회국제사무국(BIE) 452

제 2 절 세계박람회 454
1. 세계박람회의 개념 454 / 2. 근대 세계박람회 역사 457 / 3. 세계박람회 사후 관리 458 / 4. 세계박람회의 효과 458 / 5. 우리나라의 세계박람회 참가 역사 459 / 6. ’93 대전 엑스포 461 / 7. 여수엑스포 461

토론문제 466

제15장 전시회 기획과 운영

제 1 절 전시회 기획 469

제 2 절 전시회 운영 499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