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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전사
저자 : 한국미디어문화학회
출판사 : 연극과인간
출판년 : 2018
ISBN : 9788957866535
책소개
“우리가 시방 뭔 잘못을 혀 갔고 이라고
당하고 있는 거시 아니랑게요.
나도 모르겄어라. 우덜도 우덜한테 왜 그러는지.”
김사복은 독일인 기자를 데려간 택시운전사이기도 하지만 광주에 대해 눈을 감고 귀를 막았던 영화의 관객, 우리 자신이기도 하다. 그 인물이 갑작스럽게 과거의 광주로 여행을 떠나 그 참혹한 현실을 체험하고 나서야 비로소 광주의 의미를 깨닫게 된 것이다. 달리 표현하자면, 관객 스스로는 꿈같은 영화 속에서 택시운전사로 전이되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김사복과 영화의 관객은 연두색 택시를 운전하는 노란색의 인물로 응축되어 있다.
_‘광주로 돌아간 〈택시운전사〉와 우리들’ 중에서
1980년 5월 광주를 지킨 사람들과 광주의 진실을 알린 사람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가 그날의 숭고한 가치에서부터 시작되었음을 영화 택시운전사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_배우 류준열
당하고 있는 거시 아니랑게요.
나도 모르겄어라. 우덜도 우덜한테 왜 그러는지.”
김사복은 독일인 기자를 데려간 택시운전사이기도 하지만 광주에 대해 눈을 감고 귀를 막았던 영화의 관객, 우리 자신이기도 하다. 그 인물이 갑작스럽게 과거의 광주로 여행을 떠나 그 참혹한 현실을 체험하고 나서야 비로소 광주의 의미를 깨닫게 된 것이다. 달리 표현하자면, 관객 스스로는 꿈같은 영화 속에서 택시운전사로 전이되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김사복과 영화의 관객은 연두색 택시를 운전하는 노란색의 인물로 응축되어 있다.
_‘광주로 돌아간 〈택시운전사〉와 우리들’ 중에서
1980년 5월 광주를 지킨 사람들과 광주의 진실을 알린 사람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가 그날의 숭고한 가치에서부터 시작되었음을 영화 택시운전사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_배우 류준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우리가 시방 뭔 잘못을 혀 갔고 이라고
당하고 있는 거시 아니랑게요.
나도 모르겄어라. 우덜도 우덜한테 왜 그러는지.”
김사복은 독일인 기자를 데려간 택시운전사이기도 하지만 광주에 대해 눈을 감고 귀를 막았던 영화의 관객, 우리 자신이기도 하다. 그 인물이 갑작스럽게 과거의 광주로 여행을 떠나 그 참혹한 현실을 체험하고 나서야 비로소 광주의 의미를 깨닫게 된 것이다. 달리 표현하자면, 관객 스스로는 꿈같은 영화 속에서 택시운전사로 전이되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김사복과 영화의 관객은 연두색 택시를 운전하는 노란색의 인물로 응축되어 있다.
_‘광주로 돌아간 〈택시운전사〉와 우리들’ 중에서
1980년 5월 광주를 지킨 사람들과 광주의 진실을 알린 사람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가 그날의 숭고한 가치에서부터 시작되었음을 영화 택시운전사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_배우 류준열
집필진
박정희 - 상명대학교 글로벌지역학부 독일어권지역학 전공 부교수이며 저서로는 『기호학으로 세상읽기』(공저, 2002), 『독일문학의 이해』(공저, 2003), 역서로는 『현대 문화학의 컨셉들』(공역, 2006), 『집단애국의 탄생: 히틀러』(공역, 2008) 등이 있다.
조수진 - 양대, 덕성여대에 출강 중이며 공저 『문화민주주의: 독일어권 문화정책과 예술경영』 등이 있다.
김영상 - 『헤럴드경제』 소비자경제섹션 에디터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 『한국의 아웃라이어들』(2013), 『반상 위의 전쟁』(2016), 『대한민국 미식보감』(2017), 『내가 사랑하는 것들은 왜 빨리 사라질까』(2018 · 시집) 등이 있다.
정지욱 - 영화평론가로 일본 Re:WORKS 서울사무소 편집장이며 서경대학교 한일문화예술연구소 연구원, 가톨릭어린이영화제 〈날개〉의 수석프로그래머를 맡고 있다. 한국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KBS, SBS, OBS, YTN, JTBC, 채널A, News Y 등에서 저널활동을 하고 있다.
김무규 -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며 2012년에 저서 『서사적 영상에서 성찰적 형상으로』를 그리고 2017년에 『뉴미디어 영화론』을 출판하였다.
김형래 - 한국외대 독일어과 교수이며 역서로 『영화와 텔레비전 분석 교과서』(공역, 2015), 『파스빈더와 들뢰즈』(2016) 등이 있으며, 저서로 『내부자들』(공저, 2016)과 『세미오시스의 매체성과 물질성』(공저, 2017), 『밀정』(공저, 2017)이 있다.
유봉근 - 한국미디어문화학회 회장이며 『세미오시스의 매체성과 물질성』(2017), 『도박하는 인간』(2016), 『수행성과 매체성, 21세기 인문학의 쟁점』(2012) 등의 책을 공동 저술했으며, 『보는 눈의 여덟 가지 얼굴 - 시각과 문화』(2015), 『예술, 매개, 미학』(2014), 『문화학과 퍼포먼스』(2009) 등의 책을 공동 번역했다.
이주연 - 이스라엘의 히브리 대학 아시아학과의 조교수이며 유아사 카츠에의 단편 「대추」, 이광수의 에세이 「문학이란하오」, 「문학의가치」, 그리고 하라 켄야의 미학저서 『백 White』 등을 영문으로 번역하여 출판하였다.
서송석 - 한국외국어대학교, 단국대학교에 출강 중이며 한국괴테학회가 편찬한 『괴테 사전』(2016)에 공동 집필자로 참여하였다.
안성호 - 숭의여자대학교 영상제작과 겸임교수이며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대학교에서 영화방송제작 실기석사(MFA) 학위를 취득했다. 영화 방송 제작과 이론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이경희 - 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 부교수이며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편집위원장과 한국미디어문화학회 연구상임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역서로 『프리드리히 실러의 미적 교육론 연구』 (공저공역, 2015)가 있다.
최영희 - 고려대, 서울과학기술대, 한국항공대, 덕성여대 등에서 연극과 영화, 글쓰기 등을 강의했다. 『한국공연예술의 새로운 미래』, 『국민스타 최진실의 모든 것』, 『교양글쓰기』 책을 공동으로 집필하였다. 『소서』(공저), 『장원』(공저), 『지낭』(공역), 『반경』(공역)을 출간하였다.
당하고 있는 거시 아니랑게요.
나도 모르겄어라. 우덜도 우덜한테 왜 그러는지.”
김사복은 독일인 기자를 데려간 택시운전사이기도 하지만 광주에 대해 눈을 감고 귀를 막았던 영화의 관객, 우리 자신이기도 하다. 그 인물이 갑작스럽게 과거의 광주로 여행을 떠나 그 참혹한 현실을 체험하고 나서야 비로소 광주의 의미를 깨닫게 된 것이다. 달리 표현하자면, 관객 스스로는 꿈같은 영화 속에서 택시운전사로 전이되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김사복과 영화의 관객은 연두색 택시를 운전하는 노란색의 인물로 응축되어 있다.
_‘광주로 돌아간 〈택시운전사〉와 우리들’ 중에서
1980년 5월 광주를 지킨 사람들과 광주의 진실을 알린 사람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가 그날의 숭고한 가치에서부터 시작되었음을 영화 택시운전사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_배우 류준열
집필진
박정희 - 상명대학교 글로벌지역학부 독일어권지역학 전공 부교수이며 저서로는 『기호학으로 세상읽기』(공저, 2002), 『독일문학의 이해』(공저, 2003), 역서로는 『현대 문화학의 컨셉들』(공역, 2006), 『집단애국의 탄생: 히틀러』(공역, 2008) 등이 있다.
조수진 - 양대, 덕성여대에 출강 중이며 공저 『문화민주주의: 독일어권 문화정책과 예술경영』 등이 있다.
김영상 - 『헤럴드경제』 소비자경제섹션 에디터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 『한국의 아웃라이어들』(2013), 『반상 위의 전쟁』(2016), 『대한민국 미식보감』(2017), 『내가 사랑하는 것들은 왜 빨리 사라질까』(2018 · 시집) 등이 있다.
정지욱 - 영화평론가로 일본 Re:WORKS 서울사무소 편집장이며 서경대학교 한일문화예술연구소 연구원, 가톨릭어린이영화제 〈날개〉의 수석프로그래머를 맡고 있다. 한국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KBS, SBS, OBS, YTN, JTBC, 채널A, News Y 등에서 저널활동을 하고 있다.
김무규 -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며 2012년에 저서 『서사적 영상에서 성찰적 형상으로』를 그리고 2017년에 『뉴미디어 영화론』을 출판하였다.
김형래 - 한국외대 독일어과 교수이며 역서로 『영화와 텔레비전 분석 교과서』(공역, 2015), 『파스빈더와 들뢰즈』(2016) 등이 있으며, 저서로 『내부자들』(공저, 2016)과 『세미오시스의 매체성과 물질성』(공저, 2017), 『밀정』(공저, 2017)이 있다.
유봉근 - 한국미디어문화학회 회장이며 『세미오시스의 매체성과 물질성』(2017), 『도박하는 인간』(2016), 『수행성과 매체성, 21세기 인문학의 쟁점』(2012) 등의 책을 공동 저술했으며, 『보는 눈의 여덟 가지 얼굴 - 시각과 문화』(2015), 『예술, 매개, 미학』(2014), 『문화학과 퍼포먼스』(2009) 등의 책을 공동 번역했다.
이주연 - 이스라엘의 히브리 대학 아시아학과의 조교수이며 유아사 카츠에의 단편 「대추」, 이광수의 에세이 「문학이란하오」, 「문학의가치」, 그리고 하라 켄야의 미학저서 『백 White』 등을 영문으로 번역하여 출판하였다.
서송석 - 한국외국어대학교, 단국대학교에 출강 중이며 한국괴테학회가 편찬한 『괴테 사전』(2016)에 공동 집필자로 참여하였다.
안성호 - 숭의여자대학교 영상제작과 겸임교수이며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대학교에서 영화방송제작 실기석사(MFA) 학위를 취득했다. 영화 방송 제작과 이론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이경희 - 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 부교수이며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편집위원장과 한국미디어문화학회 연구상임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역서로 『프리드리히 실러의 미적 교육론 연구』 (공저공역, 2015)가 있다.
최영희 - 고려대, 서울과학기술대, 한국항공대, 덕성여대 등에서 연극과 영화, 글쓰기 등을 강의했다. 『한국공연예술의 새로운 미래』, 『국민스타 최진실의 모든 것』, 『교양글쓰기』 책을 공동으로 집필하였다. 『소서』(공저), 『장원』(공저), 『지낭』(공역), 『반경』(공역)을 출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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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책 머리에
1부 1980년대, 그리고 나
박정희_시대의 부름인가, 시대의 운명인가? ― 〈택시운전사〉와 〈1987〉비교
조수진_나의 80년대와 영화 〈택시운전사〉
김영상_그가 나를 부끄럽게 만들었다, 〈택시운전사〉
2부 사실과 허구 사이에서
정지욱_사실과 허구가 혼재된 실화영화를 관람하는 즐거움 또는 흥미로움
김무규_광주로 돌아간 〈택시운전사〉와 우리들
김형래_〈택시운전사〉와 〈군함도〉 ― 역사 왜곡과 흥행의 상관관계
3부 카메라, 음악, 공간
유봉근_카메라를 든 사나이
이주연_광주를 기억하는 또 하나의 여정, 〈택시운전사〉
서송석_〈택시운전사〉의 공간 여행
4부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
안성호_〈택시운전사〉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
이경희_〈택시운전사〉, 아름다운 사람 만섭과 송강호의 연기
최영희_여전히 ‘그 곳’으로 ‘달려야’ 하고 ‘애도해야’ 하는 한 가지 이유 ― 영화 〈택시운전사〉와 연극 〈충분히 애도되지 않은 슬픔〉
1부 1980년대, 그리고 나
박정희_시대의 부름인가, 시대의 운명인가? ― 〈택시운전사〉와 〈1987〉비교
조수진_나의 80년대와 영화 〈택시운전사〉
김영상_그가 나를 부끄럽게 만들었다, 〈택시운전사〉
2부 사실과 허구 사이에서
정지욱_사실과 허구가 혼재된 실화영화를 관람하는 즐거움 또는 흥미로움
김무규_광주로 돌아간 〈택시운전사〉와 우리들
김형래_〈택시운전사〉와 〈군함도〉 ― 역사 왜곡과 흥행의 상관관계
3부 카메라, 음악, 공간
유봉근_카메라를 든 사나이
이주연_광주를 기억하는 또 하나의 여정, 〈택시운전사〉
서송석_〈택시운전사〉의 공간 여행
4부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
안성호_〈택시운전사〉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
이경희_〈택시운전사〉, 아름다운 사람 만섭과 송강호의 연기
최영희_여전히 ‘그 곳’으로 ‘달려야’ 하고 ‘애도해야’ 하는 한 가지 이유 ― 영화 〈택시운전사〉와 연극 〈충분히 애도되지 않은 슬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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