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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큐레이션
저자 : 스티븐 로젠바움
출판사 : 이코노믹북스
출판년 : 2019
ISBN : 9788957752074

책소개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자료를 맛깔스럽게 조합해 내는 유튜버나 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큐레이션』의 저자이자 능수능란한 콘텐츠 큐레이터인 스티븐 로젠바움은 미디어, 광고, 퍼블리싱, 상업, 웹 테크놀로지 분야의 인재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사례를 모아 이 책을 썼다. 여기에는 큐레이션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는 건 어떤 것인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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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자료를 맛깔스럽게 조합해 내는 유튜버나 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능수능란한 콘텐츠 큐레이터인 스티븐 로젠바움은 미디어, 광고, 퍼블리싱, 상업, 웹 테크놀로지 분야의 인재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사례를 모아 이 책을 썼다. 여기에는 큐레이션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는 건 어떤 것인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라!

-세상에 새로운 것은 없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견한 성공의 기회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허우적대기만 할 것인가? 스스로 정보를 재가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것인가?



눈 뜨는 순간부터 잠들기 직전까지 밀려드는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 페이스북 포스팅과 트위터 메시지. 여기에 300개도 넘는 TV 채널, 유튜브, 수없이 쏟아지는 책과 잡지 등 콘텐츠는 무한에 가깝다. 넘쳐나는 정보를 따라잡아야 한다는 불안감, 그럼에도 정작 필요한 것은 찾지 못하는 답답함이야말로 디지털 시대의 딜레마가 아닐까?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최근 주목받는 내용이 있다. 바로 큐레이션이다.



과거에는 많은 정보를 얻는 자가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좋은 책을 빌리기 위해 도서관에서 죽치고 기다릴 필요도, 각종 신문을 받아보며 스크랩할 필요도 없다. 오히려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선별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할 정도다.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큐레이션(curation)이란 말은 비교적 낯선 용어이지만, 실상은 우리에게 익숙한 내용이다. 고전적인 예로, 다른 책이나 잡지에 실린 내용을 적절히 요약ㆍ구성하여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던 미국 잡지 <리더스 다이제스트>를 들 수 있다. 최신 사례로는 웹상의 다양한 자료를 맛깔스럽게 조합해 내는 파워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등 무궁무진하다.



수많은 비즈니스 관련 파생어 중에서 ’큐레이션’은 아직 용어의 정의와 활용 면에서 확실히 뿌리를 내리지 못한 측면이 많다. 이러한 때에 ‘큐레이션’의 개념을 가장 적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는 이 책의 출간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능수능란한 콘텐츠 큐레이터인 스티븐 로젠바움은 미디어, 광고, 퍼블리싱, 상업, 웹 테크놀로지 분야의 인재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사례를 모아 이 책을 썼다. 여기에는 큐레이션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는 건 어떤 것인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개인이 붙잡을 수 있는 사업적 기회는 무엇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마케팅과 서비스에 큐레이션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수년 전의 사례와 통계이지만 점점 인플루언서의 역할과 큐레이션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지금, 더욱 그 빛을 발하고 있다.



세스 고딘, 제프 자비스, 아리아나 허핑턴 같은 유명 인물들의 인터뷰는 물론이고 효과적인 큐레이션으로 손꼽히는 블로그 네트워크, 잡지, SNS, 브랜드, 웹서비스 등의 사례가 다큐멘터리처럼 흥미롭게 펼쳐지고 있어 읽는 재미까지 함께 선사한다. 비즈니스의 목적으로 혹은 정치적ㆍ문화적 의미에서 혁신적 소통 방법을 찾는 이들, 큐레이터의 꿈을 꾸는 이들에게 이 책은 많은 영감과 시사점을 안겨주고 있다.



박물관 큐레이터가 예술작품을 선정하여 최상의 위치에 전시하듯 ‘콘텐츠 큐레이터’는 수많은 콘텐츠를 보기 좋고 유익하게 구성해 주는 ‘인간 필터’라 할 수 있다. 과거부터 존재했지만 디지털 시대인 오늘날 그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진 큐레이션. 이 책을 통해 그 흐름을 파악하고 큐레이션을 꾸준히 실현한다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소통의 가능성이 열리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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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CONTENTS



추천의 글 큐레이션 : 미디어 3.0 시대를 이해하는 열쇠

이 책을 추천하며 콘텐츠 큐레이트에 대하여

프롤로그 어느 미스터리한 비서의 이야기



Part 1 박물관에서 탈출한 큐레이션



| chapter 1 | 큐레이션, 고정관념에 돌을 던지다!

익숙하지만 낯선, 오늘날의 큐레이션 | 큐레이션, 우리를 구해줘!

큐레이션의 기원 | 검색 엔진이 사람 냄새를 풍긴다?

이제는 큐레이터라고 불러줘-래퍼, DJ, 블로거 | 큐레이션에 대한 세련된 정의



| chapter 2 | 큐레이션으로 일군 기적, <리더스 다이제스트>

잡지를 편집한 잡지, <리더스 다이제스트> | 최초의 뉴스 매거진, <타임>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고, 시작하라! | 요리의 모든 것, 스트리밍고메

연예인닷컴의 시초? 수전보일닷컴 | 하이브리드 사업 모델, 큐레이션



| chapter 3 | <허핑턴 포스트>와 링크 경제의 출현

<허핑턴 포스트>는 무엇이 다른가? | 원로 퍼블리셔의 고뇌

틈새시장을 노린 큐레이션 | 루퍼트 머독에게 찍힌 사람들

<허핑턴 포스트>의 또 다른 비밀 병기



| chapter 4 | 큐레이션, 고객의 목소리를 듣다

델 컴퓨터의 악몽 | 단결된 소비자의 힘, 컴캐스트머스트다이 사례

고객에게 귀를 기울여라! 리스노믹스 | 펩시, 소셜미디어로 부활하다

큐레이션은 곧 고객과의 대화다



| chapter 5 | 새로운 큐레이션 계층, 부와 권력을 누리다

무료 콘텐츠의 달콤한 유혹 | 어바웃닷컴의 모든 것

새로운 시장과 전문가의 탄생



Part 2 큐레이션의 도약과 저항



| chapter 1 | 벼랑 끝에 서게 된 잡지와 출판

<뉴욕매거진>, 큐레이션을 통해 얻은 영예 | 저널리스트, 큐레이션에 열광하다

저널리즘의 미래에 대한 예측



| chapter 2 | 큐레이션, 인간을 지향하다

기계와 인간의 대결 | 저널리즘의 역할은 무엇인가?

큐레이션을 지향하는 인간 | 인간이 검색 로봇보다 우월한 이유



| chapter 3 | 콘텐츠 전략의 핵심

콘텐츠, 만들어내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 누구나 퍼블리셔인 세상

콘텐츠 큐레이션이 왜 필요한가?



| chapter 4 | 큐레이션, 스텝 바이 스텝

출발! 퍼블리싱 | 1단계 : 플랫폼 선택 | 2단계 : 정보 소스 확보

3단계 : 자체 콘텐츠 생성 | 광고 수익을 올리는 방법 | 입소문, 신디케이션



| chapter 5 | 큐레이션에 대한 비판과 옹호

유튜브 소송과 스마트 시대의 저작권법

아마추어의 습격, 전문가가 설 자리는 어디인가? | 검색의 신화에 금이 간 구글



| chapter 6 | 큐레이션은 과연 무임승차 중인가?

구글 뉴스와 <허핑턴 포스트>는 뱀파이어다 | 링크의 독점과 단절이 바람직한가?

권력, 큐레이션의 손을 들어주다



Part 3 큐레이션의 미래와 성공



| chapter 1 | 큐레이션이 브랜드의 생존을 좌우하다

브랜드는 지금 무한 변신 중 | 생존을 고민하는 기업의 과제

브랜드,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는가? | 디지털 시대는 재앙인가, 축복인가?



| chapter 2 | 큐레이션과 블루오션의 탄생

사랑하는 일에 열정을 더해라-블로그허

나는 얼마나 섹시한가?-글램미디어 | 스포츠 전문 네트워크, SB네이션

인적 네트워크, 새로운 유통 방식이 되다



| chapter 3 | 탈통합의 승리 마이크로넷

원조 마이크로넷 | 왕의 등장, 유튜브 시대의 개막 | 마이크로넷의 출현

블립TV의 성공



| chapter 4 | SNS의 점령과 큐레이션

페이스북의 성공과 큐레이션 | 포스퀘어와 큐레이션

트위터, 140자로 세상을 뒤엎다 | 검색의 미래는 명사가 아닌 동사



| chapter 5 | 큐레이션과 프라이버시 문제

재무 정보의 페이스북, 스톡트위트 | 귀하의 카드 구매 내역을 공개하시겠습니까?

공유의 문제점 | ‘경계가 모호한’ 개인 정보 문제



| chapter 6 |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라

스마트 기기, 큐레이션에 물들다 | 실시간보다는 적시성에 중점을!

위치 인식 트렌드 | 개인별 맞춤 광고 | 앞으로 10년, 성공의 조건



에필로그 혼란스러운 스마트 시대, 성공의 핵심을 찾다



부록1 콘텐츠 큐레이터의 좋은 친구, 망고보드

부록2 SNS에 대한 큐레이션 카페와 유튜브 채널 소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