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OrCAD PCB 설계 쉽게 따라하기 (Ver.16.6)
OrCAD PCB 설계 쉽게 따라하기 (Ver.16.6)
저자 : 오정환
출판사 : 내하출판사
출판년 : 2018
ISBN : 9788957174241

책소개

실생활에 사용하는 전자회로도면을 적용하여 자연스럽게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로 4장에 설계되는 PCB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MTB 자전거용 10W LED 라이트로 단계별 밝기 출력과 비상등까지 출력하도록 설계 제작하였다.

이 책은 OrCAD PCB 설계를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첫 장에서는 기초 단계로 4-bit BCD Counter 회로도면을 이용하여 단면 PCB 설계를 익히고, 다음 장부터 양면 PCB를 단계별로 설계하도록 하였다. 양면 PCB 설계의 제2장은 FND 출력 10진 카운트 회로도면을 이용하여 Symbol을 앞면에 배치하는 설계를 배우며, 제3장은 전자 주사위 회로도면을 이용하여 PCB Bottom에 Copper를 처리하는 설계를 배우고, 제4장에서는 MTB 자전거용 10W LED 라이트회로 도면을 사용하여 PCB 양면에 SMD Symbol을 배치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실생활에 사용하는 전자회로도면을 적용하여 자연스럽게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로 4장에 설계되는 PCB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MTB 자전거용 10W LED 라이트로 단계별 밝기 출력과 비상등까지 출력하도록 설계 제작하였다.



이 책은 OrCAD PCB 설계를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첫 장에서는 기초 단계로 4-bit BCD Counter 회로도면을 이용하여 단면 PCB 설계를 익히고, 다음 장부터 양면 PCB를 단계별로 설계하도록 하였다. 양면 PCB 설계의 제2장은 FND 출력 10진 카운트 회로도면을 이용하여 Symbol을 앞면에 배치하는 설계를 배우며, 제3장은 전자 주사위 회로도면을 이용하여 PCB Bottom에 Copper를 처리하는 설계를 배우고, 제4장에서는 MTB 자전거용 10W LED 라이트회로 도면을 사용하여 PCB 양면에 SMD Symbol을 배치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였다. 마지막 제5장에는 첫 장부터 4장까지 사용된 Symbol Footprint 몇 가지를 순차적으로 설계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단면 PCB 설계

01 4-bit BCD Counter 회로도면 작업10

1.1 새 도면 작업 (SCHEMATIC)

1.2 환경설정

1.3 회로도면 작업

1.4 Annotate

1.5 Footprint 작성하기

1.6 Design Rule Check (DRC)

1.7 Netlist 생성하기



02 Allegro PCB Editor 작업하기

2.1 PCB Editor의 기본 구성

2.2 PCB Editor를 위한 환경설정

2.3 Board 설정하기

2.4 Constraint 설정

2.5 Color Setting

2.6 기구 홀 배치하기

2.7 Component Placement (PCB에 Symbol 배치)

2.8 Reference 정리하기

2.9 Symbol의 Reference 방향 전환과 이동

2.10 작업 상태 확인

2.11 Copper 처리하기

2.12 작업 상태 확인

2.13 보드에 이름 기입하기

2.14 드릴 Legend 생성하기



03 Gerbar 생성하기

3.1 Artwork Film 생성

3.2 Artwork Film 출력

3.3 Artwork Film 파일

3.4 Artwork Film



04 Jumper Symbol 만들기

4.1 Jumper Via 만들기

4.2 Via 배치

4.3 Via의 참조 번호와 Place_Bound의 설정

4.4 Jumper Symbol을 사용하는 도면 설정

4.5 Jumper Symbol 배치



CHAPTER 02 양면 PCB 설계(Symbol 앞면 배치)

01 FND 출력 10진 카운터 회로도면 작업

1.1 도면 작업 (SCHEMATIC)

1.2 환경설정

1.3 회로도 작성

1.4 Footprint 작성하기

1.5 Annotate (부품참조 갱신)

1.6 Design Rule Check (DRC)

1.7 Netlist 생성하기



02 Allegro PCB Editor 작업하기

2.1 기본 환경설정

2.2 PCB Board 설정하기

2.3 기구 홀 배치하기

2.4 Constraint 설정

2.5 Component Placement

2.6 PCB Color Setting

2.7 Route(배선)하기 (자동배선하기)

2.8 Reference 정리

2.9 부품의 Reference 방향 전환과 이동

2.10 작업 상태 확인

2.11 Copper 처리하기

2.12 작업 상태 확인

2.13 보드에 이름 기입하기

2.14 Drill Legend 생성하기



03 Gerbar 생성하기

3.1 Gerber 포맷 설정

3.2 Artwork Film 생성

3.3 PCB 출력 자료



CHAPTER 03 양면 PCB 설계(Bottom Copper 처리)

01 전자 주사위 회로도면 작업

1.1 도면 작업 (SCHEMATIC)

1.2 환경설정

1.3 회로도 작성

1.4 Footprint 작성하기

1.5 Annotate (부품참조 갱신)

1.6 Design Rule Check (DRC)

1.7 Netlist 생성하기



02 Allegro PCB Editor 작업하기

2.1 기본 환경설정

2.2 Board 설정하기

2.3 기구 홀 배치하기

2.4 Constraint 설정

2.5 Component Placement (PCB에 Symbol 배치)

2.6 Color Setting

2.7 Route(배선)하기 (자동배선하기)

2.8 Reference의 글자크기 변경하기

2.9 Reference의 방향 전환과 이동하기

2.10 작업 상태 확인

2.11 보드 이름 기입하기

2.12 Copper 처리하기

2.13 작업 상태 확인

2.14 드릴 Legend 생성하기



03 Gerbar 생성하기

3.1 Gerber 포맷 설정

3.2 Artwork Film 생성

3.3 Gerbar 파일과 NC-Drill파일 확인



CHAPTER 04 양면 PCB 설계(Symbol 양면 배치)

01 MTB 자전거용 10W LED 라이트회로도면 작업

1.1 도면 작업 (SCHEMATIC)

1.2 환경설정

1.3 회로도 작성

1.4 Annotate (Symbol 참조 갱신)

1.5 Footprint 작성하기

1.6 Design Rule Check (DRC)

1.7 Netlist 생성하기



02 Allegro PCB Editor 작업하기

2.1 기본 환경설정

2.2 Board 설정하기

2.3 Constraint 설정

2.4 Color Setting

2.5 기구 홀 배치하기

2.6 Component Placement (PCB 기판에 부품 배치)

2.7 Route(배선)하기 (자동배선하기)

2.8 Reference 정리하기

2.9 Symbol Reference의 방향 전환과 이동

2.10 작업 상태 확인

2.11 Copper 처리하기

2.12 작업 상태 확인

2.13 보드에 이름 기입하기

2.14 드릴 Legend 생성하기



03 Gerbar 생성하기

3.1 Artwork Film 생성



04 AVR Studio를 이용한 MCU Compile

4.1 AVR Studio 설치

4.2 AVR Studio 실행

4.3 Power LED 제어 프로그램



CHAPTER 05 Symbol Footprint 설계

01 Snap-in Type TACT Switch(SKHCBJA010) Footprint 제작

1.1 12mm SW-PUSH의 구조

1.2 SW-PUSH Pin Padstack의 생성

1.3 Package Symbol Footprint 만들기



02 6PinConnecter(53048-06 Molex) Footprint 제작

2.1 6Pin Connecter의 구조

2.2 6Pin Connecter Padstack의 생성

2.3 Symbol Footprint 만들기



03 5? LED Footprint 제작

3.1 5? LED Symbol의 구조

3.2 PCB Editor 실행



? 예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