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미디어 스포츠 플러스
미디어 스포츠 플러스
저자 : 원영신|함은주
출판사 : 대경북스
출판년 : 2010
ISBN : 9788956762982

책소개

『미디어 스포츠 플러스』는 미디어와 스포츠가 융합됨에 따라 문화적ㆍ경제적 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엔터테인먼트 차원에서 스타만들기의 일환으로 탄생되는 스포츠스타의 사회적 기능도 점검한다. 또한 스포츠전공자들의 다양한 자질과 역할 등을 소개하였으며, 스포츠보도의 문제점과 전 지구화에 따른 글로벌 미디어스포츠의 문화정체성 및 공공재로서의 공공이익을 다루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정보사회에서 스포츠와 미디어의 이해
1. 정보사회의 이해
2. 스포츠의 의미와 발전
3. 미디어의 의미와 발전
4. 스포츠미디어와 미디어스포츠의 의미와 발전과정
5. 다매체 다채널시대, 디지털미디어의 변화와 유비쿼터스 혁명

제2장 미디어스포츠의 이론적 접근
1. 미디어스포츠의 사회학적 접근
2. 미디어스포츠의 효과이론
3. 미디어스포츠의 분석이론

제3장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및 미래전략
1. 스포츠와 미디어의 공생관계
2. 스포츠와 미디어의 갈등
3. 스포츠와 미디어의 미래전략

제4장 미디어스포츠의 유형과 해석
1. 스포츠 다큐멘터리
2. 스포츠 드라마
3. 스포츠만화
4. 스포츠영화

제5장 디지털콘텐츠로서의 스포츠
1. 디지털콘텐츠의 이해와 스포츠
2. e-스포츠콘텐츠
3. 디지털스포츠콘텐츠의 과제와 활성화방안

제6장 스포츠문화와 미디어수용자
1. 대중문화로서의 스포츠문화
2. 문화현상으로서의 수용자
3. 미디어스포츠의 수용자

제7장 미디어스포츠 커뮤니케이션
1.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2. 스포츠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 스포츠조직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제8장 산업으로서 스포츠와 미디어
1. 스포츠산업과 미디어
2. 미디어산업과 스포츠
3. 대규모 스포츠이벤트와 스포츠방송권

제9장 미디어와 스포츠스타
1. 스포츠스타의 개념과 특성
2. 미디어의 스포츠스타 만들기와 스포츠스타 내러티브
3. 스포츠스타의 탄생

제10장 미디어스포츠의 제작과 직업
1. 미디어스포츠의 제작
2. 취재기법 및 노하우
3. 미디어스포츠 관련 직업

제11장 스포츠보도의 문제점
1. 상업주의로 인한 왜곡
2. 민족 및 인종에 대한 편견
3. 승리지상주의 강요
4. 영웅 만들기
5. 여성선수에 대한 성차별 및 성상품화
6. 기타 스포츠 저널리즘의 병폐

제12장 전 지구화와 미디어스포츠
1. 전 지구화의 이해
2. 글로벌 미디어스포츠
3. 미디어의 복합기업화와 공공재로서의 미디어스포츠
부 록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