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돈황 강창문학의 이해
돈황 강창문학의 이해
저자 : 전홍철
출판사 : 소명출판
출판년 : 2011
ISBN : 9788956265940

책소개

1000년 전 서역으로 가는 관문이었던 돈황에서 발견된 운문과 산문 즉 시와 서사문이 혼용되어 있는 문학 텍스트인 ‘강창문학’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구비연행서사물로서의 돈황 강창문학이 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텍스트의 서사적 특징과 연행 증거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서술하였다.



돈황 강창문학은 고대 한국 문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었고 큰 영향을 끼쳤다. 이 책은 이러한 사실에 주목하면서 강창문학의 형성 경로, 서사 체계, 연행 양상, 소설사적 의의 등을 서술함으로써 텍스트에 치우치지 않고 입체적인 고찰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강과 창의 결합 방식, 텍스트 생산자와 향유자, 연행 장소 등에 대한 연구는 동황 강창문학에 대한 표면적인 이해에서 벗어나 텍스트가 만들어지고 유통되며 소비되는 과정을 고찰한 뜻깊은 시도이다. 이러한 시각과 방법은 앞으로 우리 문학과의 원형적 관계를 밝히는 단서가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실크로드가 낳은 최고의 금자탑, 돈황 강창문학의 형성과 이해



이 책은 1000년 전 서역으로 가는 관문이었던 돈황에서 발견된 운문과 산문 즉 시와 서사문이 혼용되어 있는 문학 텍스트인 ‘강창문학’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돈황 강창문학과 우리나라의 판소리 문학이 매우 유사한 서사 체계와 연행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해 돈황 강창문학 작품을 서사적 텍스트로 간주했다. 이 책에서는 구비연행서사물(口碑演行敍事物)로서의 돈황 강창문학이 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텍스트의 서사적 특징과 연행 증거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서술하였다.



돈황 문서는 한국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신라의 구도승(求道僧) 혜초(慧超)가 지은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의 필사본이 돈황 문서더미에서 발견되었으며, 최근에는 원효 스님이 저술한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의 8~10세기 필사본이 발굴·공개되어 고대 한국과의 연관성을 다시금 확인시켜 주었다. 이 가운데 돈황 고문서 중 한국 고대 문학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은 판소리[板聲,Pan-So-Ri]처럼 운문과 산문을 엇섞어 사용하고 있는 ‘변문(變文)’이다.



돈황 강창문학은 고대 한국 문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었고 큰 영향을 끼쳤다. 이 책은 이러한 사실에 주목하면서 강창문학의 형성 경로, 서사 체계, 연행 양상, 소설사적 의의 등을 서술함으로써 텍스트에 치우치지 않고 입체적인 고찰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강과 창의 결합 방식, 텍스트 생산자와 향유자, 연행 장소 등에 대한 연구는 동황 강창문학에 대한 표면적인 이해에서 벗어나 텍스트가 만들어지고 유통되며 소비되는 과정을 고찰한 뜻깊은 시도이다. 이러한 시각과 방법은 앞으로 우리 문학과의 원형적 관계를 밝히는 단서가 될 것이다.



1000년 전 서역으로 가는 관문이었던 돈황(敦煌, Dunhuang)은 동서 문화의 융합 현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곳이다. 동서양 각국 전문가들이 돈황을 칭찬하고 정의한 다음과 같은 말들-‘광활한 중국이 끝나고 서역이 시작되는 곳’ ‘문명 교류의 요지’ ‘실크로드 교역의 오아시스’ ‘동서무역의 중개지점이며 종교, 문화와 지식이 융합된 곳’ ‘동서 문물이 오가던 교류의 장’ ‘환지구적 문명 교류의 통로인 실크로드의 전략적 요점’ ‘바깥 세계로부터 많은 것을 집어 삼키는 중국의 목구멍’ ‘서양 문물을 받아들였던 천 년 전 홍콩[香港,Hongkong]’ 등-은 돈황이 어떤 곳인지를 잘 드러낸다.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놈놈놈)의 촬영지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던 돈황이 여전히 세계적인 관광지로 각광받고, 전 세계의 수많은 학자들을 ‘돈황학’에 빠져들게 한 것은 실크로드가 낳은 최고의 금자탑인 막고굴(莫高窟, Mogao Caves) 때문이다. 수천 개(약 2400 여개)의 불상이 있다 하여 일명 천불동(千佛洞, Caves of a Thousand Buddhas)이라고도 불리는 막고굴은 세계에서 현존한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완벽한 불교예술의 보물 창고이다. 또 막고굴은 ‘동양의 루브르(Louvre)박물관’ ‘동양학의 보고’ ‘불교 미술의 보고’ ‘동서 문물의 보고’ ‘중국의 불가사의’ ‘중국의 3대 석굴’ ‘실크로드 돈황 예술의 극치’ ‘세계 최대의 불교 석굴군’ 등으로 일컬어지는 세계적인 불교유적지요 사막 위에 건립된 위대한 미술관이다.

‘돈황’은 광활한 중국이 끝나고 서역(西域)이 시작되는 도시였고, 동서무역의 중개지점이었으며, 당시의 종교 문화와 지식이 융합된 장소였다. 부연하면, 돈황은 1000년 전에 오늘날의 홍콩처럼 ‘당시 서역 문물과 문명을 받아들이는 중국의 목구멍’ 역할을 한 지역이었다. ‘돈황 강창문학’을 쉬운 말로 풀이하면, 당오대(唐五代)의 대중들이 오락물로 관람했던 ‘홍콩 영화 시나리오의 1000년 전 버전’, ‘고대 중국의 판소리문학’이라 할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추천사 이수웅 / 추천사 왕샤오둔



제1장 들어가며

제1절_ 문제 의식 / 제2절_ 선행 연구의 검토 / 제3절_ 강창문학의 개념과 범주 / 1) 변문통칭론 : 변문이란 용어로 통칭할 것을 주장 / 2) 변문통칭 비판론 : 변문이란 용어로 통칭하는 것에 반대 / 3) 협의의 변문과 광의의 변문을 구별하여 사용하자는 주장 / 4) 구미와 일본 학계의 사례 / 5) 필자의 입장 : 강창문학이란 용어를 사용 / 6) ‘돈황 강창문학’ 개념의 한계와 범주의 확장 가능성 / 제4절_ 연구 범위와 논술 방법



제2장 돈황 강창문학의 형성 경로

제1절_ 불경 한역漢譯의 활성화 / 제2절_ 포교 방식의 토착화 / 제3절_ 속강 의식의 통속화



제3장 돈황 강창문학의 서사 체계

제1절_ 제재와 형태 / 1) 불교고사계佛敎故事系 강창講唱 / (1) 압좌문押座文 / (2) 강경문講經文 / (3) 변變/변문變文/인연因緣/연緣/연기緣起/기記/화話/음吟 / 2) 중국고사계中國故事系 강창講唱 / (1) 변문變文 / (2) 화본話本 / (3) 사문詞文 / (4) 민간부民間賦 / 제2절_ 주제 유형 / 1) 제1유형 : 지배이념형支配理念型 / 2) 제2유형 : 현실비판형現實批判型 / 3) 제3유형 : 절충화해형折衷和解型 / 제3절_ 서술 유형 / 1) 의식지향형儀式指向型 / 2) 서사지향형敍事指向型 / 3) 연희지향형演戱指向型



제4장/ 돈황 강창문학의 연행양상

제1절_ 연행 원리 / 1) 서사 시점의 운용 / 2) 삽입시가揷入詩歌(=창唱)의 기능 / 3) 구비연행口碑演行의 근거 / 제2절_ 생산자와 향유자 / 1) 생산자生産者 / (1) 작가와 연행자 / (2) 기록자記錄者 / 2) 향유자享有者 / (1) 승려층僧侶層 / (2) 상류층上流層 / (3) 중류층中流層 / (4) 하류층下流層 / 제3절_ 돈황敦煌 강창문학의 연행演行 장소 / 1) 사원寺院 / 2) 궁정宮庭 / 3) 시정市井 / (1) 변장變場 / (2) 가장歌場 / (3) 공연장:희장戱場



제5장/ 돈황 강창문학의 소설사적 의의

1. 돈황 강창문학이 기원부동론[독자발전론]에 던지는 몇 가지 문제점 / 2. 돈황 강창문학이 기원동일론(필기영향론)에 던지는 몇 가지 문제점



제6장/ 나가면서

참고문헌 / 부록 1. 중국 민간문학의 문학사적 자리 | 전홍철 / 2. 國內 敦煌 關聯 單行本.論文 目錄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