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
저자 : 홍선표
출판사 : 학고재
출판년 : 2009
ISBN : 9788956251011

책소개

한 ·중 ·일 세 나라 근대미술사의 현주소를 읽다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은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미술을 연구하고 있는 세 나라의 근대 미술사 전문가들이 자국 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에 관련하여 집필한 글을 엮어 펴낸 것이다. 집필자들의 방법적 ·이론적 프리즘을 통하여 세 나라 ‘근대미술사’ 언설의 현주소와 함께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 통찰의 총체상을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방법적 성찰에 대한 동아시아적 연대를 통해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한국과 중국,일본 등 동아시아 미술을 연구하고 있는 세 나라의 전문가들이 자국 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을 관련하여 집필한 글을 엮어 펴낸 것이다. 집필자들의 방법적ㆍ이론적 프리즘을 통하여 세 나라 '근대미술사' 언설의 현주소와 함께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 통찰의 총제상을 파악해 보고자 했다. 그리고 방법적 성찰에 대한 동아시아적 연대를 통해 새로운 질로를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해 보려고 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근대의 초극 - 사토 도신
구로다 세이키의 와 백마회의 역사주의 - 야마나시 에미코
수묵화: 근대 일본미술제도의 이면사 - 이와키 겐이치
동상의 시대: 근대 일본조각사 재고 - 기노시타 나오유키
벚꽃과 내셔널리즘: 청일전쟁 이후 왕벚나무 식수 - 다카기 히로시
'근대미술' 경계: 일본 사회주의 미술비평의 궤적 - 박소현
화엄관과 동아시아 현대미술: 방법론적 제안 - 이나가 시게미
중국 근대미술사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사고의 틀 - 스서우첸
'중국화'의 자각의식 - 량샤오쥔
'미술고고학'의 유래에 관하여 - 정옌
중국미술의 모더니즘과 전위미술운동 - 문정희
근대 인식과 '모던'의 소비: 한국 공예의 근대화 여정 - 최공호
한국미술의 근대적 정체성 수립과 전통론 - 박계리
한국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 - 홍선표

홍선표 논저목록
후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