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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
저자 : 홍선표
출판사 : 학고재
출판년 : 2009
ISBN : 9788956251011
책소개
한 ·중 ·일 세 나라 근대미술사의 현주소를 읽다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은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미술을 연구하고 있는 세 나라의 근대 미술사 전문가들이 자국 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에 관련하여 집필한 글을 엮어 펴낸 것이다. 집필자들의 방법적 ·이론적 프리즘을 통하여 세 나라 ‘근대미술사’ 언설의 현주소와 함께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 통찰의 총체상을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방법적 성찰에 대한 동아시아적 연대를 통해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은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미술을 연구하고 있는 세 나라의 근대 미술사 전문가들이 자국 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에 관련하여 집필한 글을 엮어 펴낸 것이다. 집필자들의 방법적 ·이론적 프리즘을 통하여 세 나라 ‘근대미술사’ 언설의 현주소와 함께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 통찰의 총체상을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방법적 성찰에 대한 동아시아적 연대를 통해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한국과 중국,일본 등 동아시아 미술을 연구하고 있는 세 나라의 전문가들이 자국 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을 관련하여 집필한 글을 엮어 펴낸 것이다. 집필자들의 방법적ㆍ이론적 프리즘을 통하여 세 나라 '근대미술사' 언설의 현주소와 함께 동아시아 미술의 '근대'와 '근대성' 통찰의 총제상을 파악해 보고자 했다. 그리고 방법적 성찰에 대한 동아시아적 연대를 통해 새로운 질로를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해 보려고 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근대의 초극 - 사토 도신
구로다 세이키의 와 백마회의 역사주의 - 야마나시 에미코
수묵화: 근대 일본미술제도의 이면사 - 이와키 겐이치
동상의 시대: 근대 일본조각사 재고 - 기노시타 나오유키
벚꽃과 내셔널리즘: 청일전쟁 이후 왕벚나무 식수 - 다카기 히로시
'근대미술' 경계: 일본 사회주의 미술비평의 궤적 - 박소현
화엄관과 동아시아 현대미술: 방법론적 제안 - 이나가 시게미
중국 근대미술사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사고의 틀 - 스서우첸
'중국화'의 자각의식 - 량샤오쥔
'미술고고학'의 유래에 관하여 - 정옌
중국미술의 모더니즘과 전위미술운동 - 문정희
근대 인식과 '모던'의 소비: 한국 공예의 근대화 여정 - 최공호
한국미술의 근대적 정체성 수립과 전통론 - 박계리
한국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 - 홍선표
홍선표 논저목록
후기
근대의 초극 - 사토 도신
구로다 세이키의 와 백마회의 역사주의 - 야마나시 에미코
수묵화: 근대 일본미술제도의 이면사 - 이와키 겐이치
동상의 시대: 근대 일본조각사 재고 - 기노시타 나오유키
벚꽃과 내셔널리즘: 청일전쟁 이후 왕벚나무 식수 - 다카기 히로시
'근대미술' 경계: 일본 사회주의 미술비평의 궤적 - 박소현
화엄관과 동아시아 현대미술: 방법론적 제안 - 이나가 시게미
중국 근대미술사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사고의 틀 - 스서우첸
'중국화'의 자각의식 - 량샤오쥔
'미술고고학'의 유래에 관하여 - 정옌
중국미술의 모더니즘과 전위미술운동 - 문정희
근대 인식과 '모던'의 소비: 한국 공예의 근대화 여정 - 최공호
한국미술의 근대적 정체성 수립과 전통론 - 박계리
한국미술사에서의 근대와 근대성 - 홍선표
홍선표 논저목록
후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