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화 사전 (이론과 비평)
영화 사전 (이론과 비평)
저자 : 수잔 헤이워드
출판사 : 한나래
출판년 : 2012
ISBN : 9788955661378

책소개

1997년 출간된 <영화 사전 : 이론과 비평>의 개정판이다. 이번 개정판에 새로 추가된 항목은 각색, 민속지학 영화, 블록버스터, 선정 영화, 액션 영화, 인디펜던트 미국 영화, 제3세계 영화, 포르노그래피, 포스트식민주의 이론, 흑인 영화 등이다. 장르, 운동, 이론, 제작 등 각 분야의 주요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이 책은 영화를 공부하는 데 있어 필수 지침서이다.



특히 인디펜던트 영화 항목에서 미국 영화 항목이 독립되어 다루어졌고, 제3세계 영화에서는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까지 방대한 양이 추가되었다. 흑인 영화는 1판의 같은 항목에서 미국과 영국을 별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주요 개념어를 통해 읽는 영화 이론 및 비평의 역사
이 책은 영화 이론과 비평 개념에서 기술 용어까지 영화 용어들을 수집해 놓았지만 백과사전의 방식처럼 무미건조하게 늘어놓지는 않는다. 저자는 ‘영화 이론 및 비평’이 ‘이론 및 비평에 관한 역사’이기도 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하나의 개념을 설명할 때 그 개념이 형성되어 온 역사적 과정, 개념이 형성되기까지 전개된 논쟁의 과정이 그대로 녹아 있다. 더들리 앤드루의 말처럼 영화 이론은 비평과 역사 및 분석을 통해 인도되어야 한다. 이 책은 단순한 영화 용어 사전의 범주를 넘어서 훌륭한 한 권의 이론서가 될 것이다.

주요 내용
이번 개정판에 새로 추가된 항목은 각색, 민속지학 영화, 블록버스터, 선정 영화, 액션 영화, 인디펜던트 미국 영화, 제3세계 영화, 포르노그래피, 포스트식민주의 이론, 흑인 영화 등이다. 특히 인디펜던트 영화 항목에서 미국 영화 항목이 독립되어 다루어졌고, 제3세계 영화에서는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까지 방대한 양이 추가되었다. 흑인 영화는 1판의 같은 항목에서 미국과 영국을 별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장르, 운동, 이론, 제작 등 각 분야의 주요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이 책은 영화를 공부하는 데 있어 필수 지침서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가부장제 | 각색 | 갈등 | 감독 | 갱스터 영화 | 거리 두기 | 거세 | 검열 | 계급 | 고전 할리우드 영화/고전 내러티브 영화 | 공간과 시간/공간과 시간의 연속성 | 과잉 | 관객 | 관객/관객 동일시/여성 관객 | 관음증/페티시즘 | 구조주의/포스트구조주의 | 기호학/기호와 의미 작용



낮에 밤 촬영하기 | 내러티브/내레이션



다큐멘터리 | 담론 | 도상학 | 독일/뉴 저먼 시네마 | 독일 표현주의 | 동기 부여 | 동일시 | 디제시스 | 디졸브/랩 디졸브 | 딥 포커스/피사계 심도



랩 디졸브 | 로드 무비 | 리얼리즘



매개 | 매치되지 않는 숏 | 메소드 액팅 | 메타언어 | 멜로드라마와 여성 영화 | 모더니즘 | 모호성 | 몽타주 | 뮤지컬 | 미래주의 | 미술 감독 | 미장센 | 민속지학 영화/응시



발리우드 | 백스테이지 뮤지컬 | 버디 필름 | 범죄 스릴러/범죄 영화 | 봉합 | 부재/현존 | 블록버스터 | B급 영화 | 비동시성/비동시적 사운드



사운드/사운드트랙 | 사회적 리얼리즘 | 30도 규칙 | 상상계/상징계 | 상호 텍스트성 | 생략 | 서사극 | 선정 영화 | 선호된 해독 | 세팅 | 섹슈얼리티 | 소비에트 영화/학파 | 숏 | 숏/역앵글 숏 | 수직적 통합 | 수행 | 스릴러/심리 스릴러 | 스타 | 스테레오타입 | 스튜디오 시스템 | 시네마 노보 | 시네마 베리테 | 시네마스코프 | 시퀀싱/시퀀스 | 신화



아나모픽 렌즈 | 아방가르드 | 아이라인 매칭 | 아트 시네마 | 애니메이션 | 액션 영화 | 액자 구조화 | 약호와 관습/고전적 규범 | 언더그라운드 영화 | 언술 | SF 영화 | 여성의 가장(가면) | 역사 영화/재구축 | 연속 편집 | 영국 뉴 웨이브 | 영국 프리 시네마 | 오이디푸스 궤적 | 와이드스크린 | 와이프 | 외연/내포 | 웨스턴/서부 영화 | 유럽 영화 | 음악 | 응시/시선 | 이데올로기 | 이론 | 이미지 | 이음매 없음 |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 인디펜던트 미국 영화 | 인디펜던트 영화 | 180도 규칙



자연주의 | 자연화 | 작가/작가 이론 | 장르/하위 장르 | 장치 | 전경화 | 전쟁 영화 | 절시증/시각적 욕동/시각적 쾌락 | 점프 컷 | 정신분석학 | 정체성 | 제3세계 영화 | 제3영화 | 제작자 | 젠더 | 조명 | 주관적인 카메라 | 주류 영화 | 주체/객체 | 주체/주체성 | 줌 | 지배/주류 영화



초현실주의 | 촬영 기사 / 촬영 감독



카운터 시네마/대항 영화 | 카이에 그룹 | 컬러 | 컷 | 코미디 | 코스튬 드라마 | 퀴어 시네마 | 크로스 커팅



탐정 영화 | 통시적/공시적 | 통합체적 | 투명성 | 투사 | 트래블링 숏 | 트래킹 숏/트래블링 숏/돌리 숏



판타지/판타지 영화 | 페미니즘 영화 이론 | 페이드 | 페티시즘 | 편집/소비에트 몽타주 | 평행 시퀀싱 | 평행 역전 | 포르노그래피 | 포스트구조주의 | 포스트모더니즘 | 포스트식민주의 이론 | 폭력 | 표징적 숏 | 프랑스 뉴 웨이브/누벨 바그 |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 | 프레이밍 | 플래시백 | 플롯/스토리 | 피사계 심도 | 필름 느와르



할리우드 | 할리우드 메이저 | 할리우드 블랙리스트 | 해머 호러 | 해체 | 헤게모니 | 헤이스 코드 | 현존 | 형사 스릴러 | 호러 | 화면 종횡비 | 환유/은유 | 흑인 영화 - 영국 | 흑인 영화/흑인 선정 영화 - 미국 | 흡혈귀 영화 | 희열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