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펭귄의 계약 (Learning Fable Series)
펭귄의 계약 (Learning Fable Series)
저자 : 데이비드 허친스
출판사 : 바다출판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55614602

책소개

조직학습과 조직변화 이론 전문가인 데이비스 허친스의 학습 우화 시리즈 네번째.

학습조직에 관한 내용을 다룬 이 책들은, 개인은 물론 조직 전체의 차원에서도 끊임없이 학습해야 한다는 것, 학습을 제도화하는 것이 왜 중요하며 어떻게 가능한지, 학습조직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를 말하고 있다.

극지의 조그만 빙산에 모여사는 펭귄들은 늘 배고픔에 시달인다. 바다 밑에는 맛있는 대합이 지천으로 널려 있지만 정작 자신들은 그것을 캐낼 수 없기 때문이다. 마침내 펭귄들은 바다코끼리를 빙산으로 불러들여 바다코끼리가 캐온 대합을 나눠 먹기로 합의한다. 한동안 빙산은 동물들의 파라다이스로 통하며 성공가도를 달리지만, 그들이 전혀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하나둘 발생하기 시작하는데...

은 학습조직론의 요체라고 불리는 '시스템 사고(systems thingking)'에 관한 이야기다. 시스템 사고란 전체를 봄으로써 복잡한 인과관계의 유형들을 이해하는 훈련이다. 펭귄들에게 보이지 않지만 빙산을 위협하고 있는 어떤 문제. 그것은 바로 우리의 문제이기도 하다. 우리의 조직을 위협하는 갖가지 문제들이 있지만, 우리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다. 그것을 과연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현재의 결과는 눈에 보이는 한 가지 원인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 원인의 복합적인 산물이다. 저자는 보이지 않는 관계를 볼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오늘날 조직이 맞닥뜨리는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시스템 사고에 대해 이 책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