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주역과 운명 (큰글자)
주역과 운명 (큰글자)
저자 : 심의용
출판사 : 살림
출판년 : 2012
ISBN : 9788952221407

책소개

현대인들이 알아야 할 정보와 지식을 큰글자로 보기 쉽게 정리한 「큰글자 살림지식총서」제49권 『주역과 운명(큰글자)』. 이 책은 역사상 권력장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인간 행위의 의미와 감정의 구조에 대한 분석서라고도 했던 《주역》을 독법할 수 있는 입문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큰글자 살림지식총서> 소개

최근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전개되면서 더불어 노년층 독서인구가 증가하고, 다양한 지적?문화적 욕구 또한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노안이나 약시?저시력 등의 이유로 독서에 어려움을 독자들 또한 늘고 있다. 이에 살림출판사의 대표 브랜드인 살림지식총서가 문고판 최초로 <큰글자 살림지식총서(대활자본)> 제작 및 보급에 나섰다. <큰글자 살림지식총서>는 노안으로 독서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과 시각 장애인들이 책을 읽기 쉽도록 글자 크기를 키운 도서로, 선진국에서는 ‘라지 프린트 에디션’이라는 이름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특히 일본은 전체 도서관 2,500여 곳 중 반이 넘는 곳에서 ‘큰글자(대활자본)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고 있다.

이번에 <큰글자 살림지식총서> 1차분으로 내놓은 책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커피 이야기> <신용하 교수의 독도 이야기> <아름다운 도서관 오디세이> <치명적인 금융위기, 왜 유독 대한민국인가> 등 총 50권으로, 살림지식총서 중 독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도서를 엄선해 출간됐다. 이 책들은 일반 글자크기인 10포인트(살림지식총서 기준)보다 1.5배 정도 더 큰 약 15포인트의 글자크기로 제작됐다. 살림지식총서는 현재 출간된 440여 종의 책 가운데 건강, 복지, 고전, 역사, 인문 등 중장년층의 관심이 집중된 분야 중심으로 <큰글자 살림지식총서>를 추가 제작할 예정이며 <큰글자 살림지식총서>의 출간을 염두에 둔 기획도 진행 중이다. 독서 소외 계층을 위한 살림지식총서의 노력은 계속될 예정이다.



▶ 내용 소개

'주역'은 원래 제사와 점을 치는 일을 관장하는 무당[巫]과 사관(史官)들이 점을 치는 일과 역사 자료, 생활 경험에서 우러나온 지혜가 담긴 기록들이었다. 이 책에서는 삶에 대한, 운명에 대한 우리의 자세를 보여주며 선한 자가 행복하지 못할 수도 있고, 불선을 행한 자가 행복을 구가할 수 있는 현실에서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는 가에 대한 제안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운명과 삶의 기예

주역의 두 얼굴, 점(占)과 학(學)

괘효와 상징

삶의 현실을 드러내는 주역 읽기

곤괘(困卦)-곤경에 처한 공자

절괘(節卦)-속 좁은 백이

복괘(復卦)-끊임없이 회복하는 안연

리괘(履卦)-맨손으로 호랑이를 잡으려는 자로

정괘(井卦)-두레박을 깨뜨린 한신 남은 이야기-공자가 차마 말하지 못한 속내

에필로그-뜨겁고 더러운 삶의 경전으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