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저자 : 신승환
출판사 : 살림
출판년 : 2003
ISBN : 9788952201263

책소개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와 철학적 계기, 그리고 그 내용을 살피고 있는 책. 서구 포스트모더니즘 논의를 차분히 성찰하고, 더 나아가 서구의 근대를 수용하고 변용시킨 우리의 탈근대가 어떠한 맥락에서 이해되는지를 소상히 밝히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 철학적 계기, 그 내용을 살피고 있는 책. 서구 포스트모더니즘 논의를 차분히 성찰하고, 더 나아가 서구의 근대를 수용하고 변용시킨 우리의 탈근대가 어떠한 맥락에서 이해되는지를 소상히 밝히고 있다.

♧ 본문 소개

왜 아직도 포스트모더니즘인가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말을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도 포스트모더니즘인가”라는 정도의 반응을 보일 뿐이다. 서구에서는 이제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과 깊이 있는 논의를 전개하고 있는데 말이다.
저자는 철학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이 근대와 맺는 관계에 따라 이 사조의 내용을 그 자체로 논의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후기산업사회, 후기근대, 다원주의사회로 변해가는 우리의 삶의 지평 전체를 성찰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를 전개시키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여타 포스트모더니즘 서적과는 달리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이 우리 사회에서 논의되었던 외적층위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포스트모더니즘의 모든 논의들이 니체와 하이데거에게 사상적으로 거대한 빚을 지고 있으며, 후기구조주의에서 촉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지성계에서는 그에 대해 원전에 따른 논의를 진행시킨 바가 없다. 이런 사실을 볼 때, 우리가 얼마나 거품적인 유행사조에 민감한가를 진진하게 반성할 필요가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근대성은 현대사회를 규정하는 근거로 작동하면서, 이 사회와 문화를 형성하는 체제를 완성시켰지만, 오늘날 수많은 역기능, 세계적인 모순과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유럽의 근대성은 존재론적 동일성의 원리를 이성중심주의, 인간중심주의, 유럽중심주의 등으로 변형시킨 ‘중심주의’적 사고체계이다. 그것은 주변부를 소외시킴으로써 감성과 여성, 자연과 타자, 비유럽세계의 존재근거를 탈취한다. 유럽 근대성이 구현된 과학주의, 민주주의, 자본주의는 오늘날 마치 인간의 일반적 현상인 양 ‘보편’이란 이름으로 자신의 세계를 확고히 선포하고 있다.
이러한 근대의 역기능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의 실마리는 철학적 사유에서 시작된다.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대변되는 탈근대적 문화 / 철학운동은 일차적으로 보편주의와 중심주의에 대한 반대, 전체주의와 이성중심주의에 대한 거부를 의미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서구 포스트모던 연구자들은 2,500여 년의 서구 존재자적 역사, 존재중심이자 이성중심의 세계관에 대해 부정적이며 소극적인 비판과 반발에 그침으로써 대안적 사유를 제시하는 데는 실패하였다
즉, 유럽의 철학과 인문학은 이성의 원리에 따라 세계를 해석하는 틀을 정립하였고 이러한 사유의 완성 또는 한계가 오늘날 우리가 보는 유럽의 근대성이며, 그에 대한 대안 없는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논의이다.

우리의 탈근대-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
저자는 탈근대의 정의를 서구의 근대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과 반성, 해석으로서의 우리의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내린다. 즉 탈근대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단순한 우리말 해석이 아니라, 우리의 근대화 근대이후의 사유체계, 문화구조로서의 탈근대이다.
지금은 우리 스스로가 포스트모더니즘이 불러일으켰던 유행성의 뿌리를 제대로 성찰해 볼 때이다. 근대를 벗어나고자 하는 철학적 성찰, 서구의 체계를 벗어나려는 탈식민의 노력, 우리의 삶을 깊이 있게 되돌아보려는 고뇌 안에서 이제 포스트모더니즘이 새롭게 조명되어야 한다.
이 땅의 현재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근대와 탈근대 문제를 성찰하고, 나아가 그를 극복할 대안적 사유의 노력이 절실하다. 그때 포스트모더니즘의 긍정적 동기와 그 지적 논의들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닐 것이다.

♧ 저자 소개

저자 신승환
현 가톨릭 대학교 철학과에서 가르치며 연구하고 있다.
독일 뮌헨 철학대학과 레겐스부르크 대학교에서 신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하이데거의 합리성 비판: 진리와 예술 그리고 탈근대주의''하이데거의 철학세계'(공저)'하이데거와 근대성'(공저) 등 다수.
역서로는, '환경위기의 철학''삶과 죽음-그리스도교 인간학'.
논문으로는 '근대와 탈근대의 문화해석학''생명철학' 등 다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왜 아직도 포스트모더니즘인가
2. 포스트모더니즘의 계기
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사적 이해
4. 근대성 비판
5.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함의
6.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7. 탈형이상학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8. 우리의 탈근대 -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