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의지의 힘
의지의 힘
저자 : 사뮤엘 스마일즈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07
ISBN : 9788950911027

책소개

세상이 빠르게 돌아가면서 현대인들은 지름길을 찾고 인스턴트식 성공에만 매달린다. 목표 향해 뚝심 있게 한걸음씩 전진하는 건 이제 미련하고 바보스러운 짓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한가지 간과하고 있는게 있다. 지식과 감정으로 이루어져 있는 인간을 실제로 움직이는 것은 의지라는 사실을 말이다.



의 저자 새뮤얼 스마일즈는 그의 데뷔작이자 최고의 역작으로 꼽히는 이 책을 통해 '지름길부터 찾지 말라. 목표는 실패에 부딪히고 끊임없이 자신을 갈고닦는 의지를 통해서만 이룰 수 있다.'고 역설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세상이 빠르게 돌아가면서 현대인들은 지름길을 찾고 인스턴트식 성공에만 매달린다. 목표 향해 뚝심 있게 한걸음씩 전진하는 건 이제 미련하고 바보스러운 짓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는 한 가지를 간과하고 있다. 지식과 감정으로 이루어져 있는 인간을 실제로 움직이는 것은 의지라는 사실을 말이다. 삶의 목표를 만들고 비로소 그것을 완성하는 것이 바로 의지이다. 이는 천재도, 범인도 이 공식에서 벗어날 수 없다. 지금까지 인류의 역사를 움직여온 사람들 또한 꿈을 이뤄내는 힘, 즉 ‘의지’를 가진 인물들이었다. 그들은 역사의 거대한 불모지를 개척하기 위해 끈기있게 기존의 관습과 편견에 대항하며 역사를 바꾸고 새 시대를 이루는 디딤돌이 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증기기관차를 발명하며 세상을 하나로 연결한 조지 스티븐슨이다. 스티븐슨이 태어난 18세기는 짐승의 힘을 빌려야만 이동이 가능했고, 그것이 기득권층의 사치와 부의 과시수단이기도 했다. 그는 숱한 야유와 비난에도 굴하지 않고 전 생애를 증기기관차와 철도건설에 바쳤다. 그는 당시 누가 봐도 불가능한 일들에 몰두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무모한 감정이나 직관 따위도 아닌 오로지 많은 실험과 실패 가운데 성장한 의지에서 나온 확신이었다. 스마일즈는 스티븐슨을 가리켜 ‘무서움을 모르는 용기와 단호한 의지의 본보기’였다고 말한다. 스티븐슨의 어린 시절은 가난했지만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었고, 작은 일에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그 습관은 자신에 대한 신념을 만들었다. 그는 작은 실패들 속에서도 여전히 성장을 거듭했다. 당시 증기 기관차 발명은 많은 기술자들의 계속된 실패로 불가능한 영역으로 여겨졌으나 그는 단념하지 않았다. 그는 힘겨운 노력 끝에 얻은 수확이야말로 진정한 재산이라고 생각했다. 얄팍한 지식으로 인한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무슨 일이든 그것이 전부인 양 하나부터 끝까지 신중을 기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네 안의 가능성을 깨워라

블랙캘러턴 사람들은 그를 "맨발로 걸어 다니는 부지런한 소년"으로 기억한다.

조지는 장난기와 호기심으로 가득했고, 하늘 아래 흉내를 내지 못하는 것이 없는 아이였다.



2장. 연약한 뿌리에서는 꽃이 피지 않는다

작은 일에도 소홀히 하지 않는 습관이 세상을 헤쳐나가는 가장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다.

우리는 그것을 신념이라 부른다.



3장.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모든 노력이 허사로 돌아간 순간이 있었다. 하지만 좌절하거나 도망치지 않았다.

스티븐슨은 작은 실패들 속에서도 여전히 성장하고 있었다.



4장. 이성으로 비관해도 의지로 낙관하라

많은 사람들이 절망하고 포기했다. 그러나 스티븐슨은 단념하지 않았다.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과 희망이 마음에서 지워지지 않았다.



5장. 지름길은 없다

스티븐슨은 힘겨운 노력 끝에 얻은 지식이야말로 진정한 재산이라고 생각했다.

얄팍한 지식으로 인한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그는 무슨 일이든 그것이 전부인 양 하나부터 끝까지 신중을 기했다.



6장. 강철은 두드릴수록 강해진다

아무도 스티븐슨의 편을 들어주지 않았다. 그는 조롱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자신의 신념과 의지에 따라 밀고 나갈 뿐 동요하거나 좌절하는 일이 없었다.

오히려 수많은 비난이 성공을 향한 자극제가 되었다.



7장. 작은 의지가 모여 세상을 바꾼다

도저히 불가능했던 일들이 하나씩 실현되기 시작했다.

세상의 대변혁 뒤에는 묵묵히 작은 성공을 쌓아나간 스티븐슨의 시련과 열정이 있었다.



8장. 인내는 쓰지만 열매는 달다

그는 자신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모습을 보기 위해 살았다.

매순간 노력하는 그의 습관은 운명을 개척하고 훌륭한 인성을 도야하는 초석이 되었다.



9장. 의지는 신화를 만든다

나는 이 자리에서 가장 미천한 신분의 사람보다 더 낮은 신분에서 출발하여 성공했다.

내가 인생에서 달성할 수 있었던 모든 것의 바탕에는 끈기와 의지가 있었다.

나는 의지만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젊은이들에게 전하고 싶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