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선생님 전략 (연구편)
선생님 전략 (연구편)
저자 : 이귀학
출판사 : 동서문화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49706542

책소개

『선생님 전략』은 존경받는 훌륭한 선생님이 되는 노하우를 평생 교직에서 몸담은 저자가 들려주는 책이다. 예민한 아이들에게 진심을 보이고,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이끌어갈 수 있는 비책을 전달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학교가 큰일났다!
선생이 위험하다!


행동의 씨를 뿌리면 습관의 열매가 달리고, 습관의 씨를 뿌리면 성격의 열매가 달리며, 성격의 씨를 뿌리면 운명의 열매가 달린다. 이것이 교육의 기본이 아닐까.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의 교사들은 방황하고 있다. 한국의 교육은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폭풍우 만난 배처럼 이리저리 흔들리며 끝없이 표류하고 있다. 나라가 큰일 났다!

당신은 교실을 완전 장악할 수 있는가?
당신은 아이들의 마음을 꽉 잡아 이끌 수 있는가?
울보 선생님은 이제 설 자리가 없다.
단지 따뜻한 마음만으로는 외면당하고 만다.
당신이 바보취급당한다면 어찌할 것인가?

살 길 없는 대한민국 교사들
한 여교사가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학생에게 욕설을 듣고 학부형에게 머리채를 잡힌 사건이 있었다.
경기도 A초등학교 여교사 이모씨는 평가표를 받아들고는 펑펑 울었다. 거기에는 인신공격과 욕설, 성적 험담이 가득했기 때문이다. 서울 강서구 C초등학교의 한 여교사는 자기반 남자 초등학생 두 아이에게 맞아 입술이 찢어졌다. 서울 강서구 B초등학교 유모 교사는 얼마 전 5학년 학생의 컴퓨터 모니터를 보다가 경악했다. 인터넷 게시판에 자신을 모욕한 글들이 가득했다. 동교교사들에 대한 험담도 있었다. 아예 교사별로 게시판 폴더가 따로 구분돼 있었다.

나무에 가위질을 하는 것은
나무에 가위질을 하는 것은 나무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더욱 잘 자라나기를 바라는 마음 때문이다. 선생님이 야단치지 않으면 아이가 나쁜 짓하는 버릇을 고칠 수 없다.
요즈음 교사들은 아이들을 나무라는 것을 두려워한다. 혹시 반항하지 않을까, 혹시 자신을 싫어하게 되지는 않을까 몸을 사린다. 하지만 교사가 아이를 꾸짖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세상의 그 어느 누가 이들을 올바르게 가르칠 것인가. 칭찬할 때는 아낌없이 칭찬하고 꾸짖을 때엔 그 회초리 속에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라. 한 개의 달고 탐스런 과실을 얻기 위해 다섯 개의 과실을 솎아낸다. 왜일까? 그대로 두면 못생기고 맛없는 과실이 되어 상품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교사들이여, 아이가 나쁜 짓을 저지르면 꼭 지적하라. 그냥 넘어가면, 아이는 그것이 옳지 못하다는 것을 모르고 인생을 살아간다.

선생님 당신만이 희망이다
천재제자를 바보로 만드는 것도, 바보제자를 천재로 만드는 것도 모두 선생님 손에 달렸다. 물론 사랑이 최선의 방책이다. 당신이 쏟는 애정과 관심이 아이에게 희망을 줄 것이다.
아이들은 무척 예민하다. 당신이 자기를 좋아하는지 좋아하지 않는지, 말로만 관심을 기울이는지를 당신의 표정과 몸짓으로 즉시 느낀다. 똑똑한 아이이든 어수룩한 아이이든 나름의 특별함을 가지고 있다. 교사들이여, 부디 아이들에게 당신의 진심을 보여라. 그러면 아이들은 곧 알아채고 당신을 따라올 것이다.
하지만 지금 대한미국 교육현실을 보라. 얼마나 탄식할 노릇인가. 입시준비를 위한 공부에만 열심일 뿐, 읽고 싶은 책 한 권 마음 놓고 읽지 못한다. 인성교육과는 거리가 먼 이 땅의 아이들은 지도층 부정부패의 진정한 피해자가 아닌가?
어둠이 빛을 이길 수 없다고 하는데, 아이들 가슴에 드리워져 있는 어두운 그림자를 몰아내는 것은 먼저 학교에서 선생님이 시작해야 한다.

교육! 교육! 교육!
날마다 부르짖어도 서점에 가면 어디 변변한 교육에세이 한 권 있었던가?
이제 저자 이귀학은 50년 교육자 인생에서 칼 비테에게 터득한 노하우와 교사기술을 이 두 권의 책 속에 담았다.



고려대학교전총장 홍일식
「선생님 전략」은 이귀학 선생이 평생 교직에서 터득한 수업지혜가 담겨 있다. 사랑이 보여주는 헤아릴 수 없는 스펙트럼을 당신은 알아야 한다. 사랑은 최고의 교사이며, 진심은 잠자는 스핑크스 가슴도 움직일 가르침의 불꽃이다. 아이들에게 열정을 쏟아라. 그러면 당신의 가르침 전략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창의력을 일깨우고 지식을 전달, 도덕의식을 높여주는 것이 교사로서 최고 전략이다. 선생님의 답답한 가슴을 속시원히 풀어줄 명쾌한 비책이 이 책에 들어 있다.

동명대학교전총장 KBS전사장 박현태
위기에 선 한국교육에 칼비테 학습비결을 도입, 세계적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귀학 선생의 「선생님 전략」은 아이들의 전지전능한 신이자 다정다감한 친구가 되어야 한다.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아이들의 반부패 인식지수는 10점 만점에 6.1점이다. 청소년 18%가 “10억을 번다면 10년을 감옥에 가도 좋다”고 한다. 선생님들이여, 배움만이 우리를 행복한 삶으로 이끌어줄 수 있음을 아이들이 믿게 하라. 나라의 미래는 오로지 공부의 신, 선생님 당신의 의지에 달려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선생님은 공부의 신이다.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처음 교단에 서는 당신에게

1장 교사는 특별하고 특별한 직업
사랑이야말로 최고의 선생님이다-21
교사들이여, 먼저 긍지(자만)를 버려라-34
우리 선생님은 마법사라는 믿음을 주어라-40

2장 마법수업의 기술을 갈고 닦는다
놀이를 통해 교육한다-48
아이들과 사이가 좋아지는 교사의 기술-56
훌륭한 교사는 결코 물러서지 않는다-61
아이들의 미래를 걱정하는 교사가 돼라-67

3장 나만의 가르치는 스타일을 정한다
구체적인 수업 진행 방법 -76

살아 움직이는 전략수업

1장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즐기는 수업
첫 만남을 비주얼하게-89
선생님도 때때로 변신해서 등장한다-90
가위바위보 놀이를 한다-91
이런 학생은 어떻게 출발시킬까-92
‘책 읽어주기’ 코너를 학급에 만든다-92
아이들이 짓궂은 장난을 걸어오면-95
교사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97

2장 지루하지 않은 즐거운 수업
강의식 수업이여 안녕
아이들이 바라는 ‘즐거운 수업’이란-100
유능한 교사는 용감하게 틀을 깨뜨린다-101
좋아하는 교사의 수업은 재미있다-104
즐겁게 공부하도록 유도하라-108
아이들에게 사랑과 용기를 주는 이야기-112

3장 가르치는 기술 단련법
미국 공교육에 부는 새 바람-121
학생의 동기화를 지속시키려면-124
재미있게 설명하는 요령이 있다-131

4장 발표력을 높이는 신나는 수업
빗나간 발표라도 적극 수용하는 수업-139
발표할 때는 누구나 긴장한다-143
편안한 발표 분위기 조성-147

5장 시선을 맞추는 수업
메모를 들여다보면서 수업하는 교사-153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학급에서 일어나는 일-154
시선을 의식하면 지시대로 못하는 아이가 보인다-155
시선으로 교실공간을 지배해 나간다-156
능력 있는 교사의 눈빛은 흐릿하지 않다-158
어째서 제대로 보지 못할까-160
어떻게 해야 똑바로 볼 수 있을까-161

6장 교사의 배려가 느껴지는 수업
선생님의 관심을 느끼게 하자-166
씩씩하게 인사 잘하기 1학년 대작전-169
역할놀이를 통해 화해를-172
불만이 많은 아이 타이르는 요령-173
자습 시간 떠들 때의 대책-174
이동교실에서 수업할 때 -175
앞쪽 자리로 아이들을 모이게 하는 비결-176
수업 끝종이 울렸을 때 -177

학생이 선생님에게 보내는 마음의 신호

1장 칭찬은 아이를 성장시키고 꾸중은 아이 마음을 움직인다
아이들을 망가뜨리는 교사-180
칭찬은 ‘가속기’, 꾸중은 ‘제동장치’-183
칭찬이 부리는 마법-184
선생님의 칭찬은 아이에게 용기를 준다 -194
꾸중이 부리는 마법-198
성적이 아니라 게으름을 꾸짖어라-205
한번쯤 용서해 주자 -207

2장 왜 나무라는가
너를 아끼기 때문에 나무란다-210
난폭한 아이에게 좋은 표현방법 가치를 배우게 한다-219
격정을 참지 못하는 아이-222
교사에게 반발하는 아이-224
옳지 못한 행동을 되풀이하는 아이-227
내성적인 아이-230
착실한 아이도 공평하게 나무란다-231
거짓말이나 핑계가 많은 아이-234
너무 열성적인 학부모-236

3장 집단따돌림에는 어떻게 대처할까
교사의 절대 금기는 편애-239
왕따를 막아라-241
싸움의 응어리를 남기지 않는 대원칙-247
잘못 대처하면 학급이 망가진다-250

초등 학년별 아이들 마음 연구

1장 즐겁게 풀어나가는 초등 저학년 심리
1.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고 대응한다-255
아이들 말과 행동에 휘둘리지 않는다-259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가 보내는 마음의 신호-260
문제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한다-262
문제행동에는 어떻게 대응할까-265
1학년생에게 흔히 있는 일-270
아이의 용기를 북돋우려면-273
2. 초등학교 2학년
2학년은 두드러지지 않다-274
꿈꾸는 유년 시절을 산다-276
아동의 마음 변화-278
교사는 전략적 마법사-280
무리지을 준비를 한다-283
그래도 사랑스런 아이들-285

2장 행복하게 풀어 나가는 초등 중학년 심리
1. 초등학교 3학년
순수하지만 착각과 잘못된 믿음도 많다-287
‘선생님, 있잖아요!’와 ‘지금 사실은’-292
2. 초등학교 4학년
발달심리학에서 본 특징-301
아이 안에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309

3장 기쁘게 풀어나가는 초등 고학년 심리
1. 초등학교 5학년
모두모두 협동하는 마음을 심어준다 -311
봉사정신 사랑정신을 심어주자-314
온 교실을 사용 마법수업을 하는 비결-316
2. 초등학교 6학년
신문을 활용 세상보는 교육-318
여학생의 집단화는 무관심보다 낫다-324
적극적 수업 참여를 이끈다-329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