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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
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
저자 : 김승수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07
ISBN : 9788946036734

책소개

21세기 자본주의의 특징은 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정보자본주의에서 커뮤니케이션 생산 수단과 대중문화 산업의 본질을 규명하고 있다. 저자는 디지털 기술, 사유화, 유료화, 상업화, 개방화가 대중문화산업을 새롭게 변동시키고 있지만 동시에 위기를 내포하고 있다는 점을 밝힌 다음 그 대안을 모색한다. [양장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비판적 사회과학으로서 언론학의 위상을 재정립하려는 데 목표를 두었다. 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초반에 걸쳐 ‘유행’했던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은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문화연구가 언론학의 비판적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자본주의 생산과 계급 구조에 뿌리를 둔 대중문화산업의 지배구조를 분석하지 않고서는 내용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일이 관념적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 책은 한국 사회구조와 대중문화산업의 관계를 밝혀, 지금의 문화시장 양상을 실증적이고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보자본주의와 지구자본주의를 분석하고, 이런 조건에서 대중문화산업이 이윤, 계급 재생산, 개방으로 내몰리고 있는 현상을 주목하였다. 또한 대안적 이론으로서 문화적 가치를 기본으로 삼고, 경제적 가치, 민주주의적 가치, 문화주권적 가치, 평화적 가치를 중시하는 공익융합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고찰은 대중문화산업을 가늠하는 잣대로서 학계는 물론이요, 문화시장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수용자에게 진정한 문화의 주체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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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부 정보자본주의를 보는 시각
제1장 정보자본주의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제2장 정보자본주의와 디지털 문화산업의 이론
제3장 문화산업의 연구 방법

제2부 문화시장구조론
제4장 문화시장 연구
제5장 문화상품론
제6장 매체 노동가치론
제7장 디지털 문화산업의 지배구조론

제3부 문화시장의 사회적·국제적 효과
제8장 정보계급화
제9장 문화시장의 지구화

제4부 디지털 문화산업 시대의 대안 찾기
제10장 새로운 길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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